고교선택제를 통해 살펴본 한국교육제도의 한계와 핀란드의 교육제도와의 비교를 통한 시사점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고교평준화

2. 고교선택제

가. 학교선택제(고교선택제)에 대한 찬성 주장

나. 학교선택제(고교선택제)에 대한 반대 주장

다. 서울에서의 고교선택제

3. 핀란드의 교육제도를 통한 시사점

가. 핀란드의 교육환경

나. 핀란드의 교과과정 및 평가제도

다. 핀란드 교육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시사점

Ⅲ 결론.

본문내용
교육의 획일화로 인해 교육 수준이 하향평준화 되었다는 문제가 제기되는 등 고교평준화 제도에 대한 수정 요구는 계속 되었으며, 또한 고교평준화를 시행하면서 자연스럽게 무시되는 학교선택권에 역시 요구되었다. 고교평준화는 학교를 학생이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별로 학생의 선발을 통해 추첨에 의해 학교 배정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교에의 학생 배정은 강제적인 면이 있었다. 따라서 이는 민주적이지 않은 제도라는 비판 여론이 형성되었으며 앞에서도 말했듯 학교의 선택권에 대한 요구가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제기되었다. 학교선택권은 학습자로 하여금 선호에 따라 개성과 능력에 맞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의 폭을 넓혀줌으로써 자기발전의 가능성을 신장시켜주고 다양한 교육적 프로그램을 접하도록 하는 권리를 말한다.
앞에서 말했듯이, 고교평준화 제도의 시행으로 학교선택권이 침해되었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어왔으며, 이로 인해 학생 및 학부모의 학교선택권 침해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에 힘입어 고교선택제(학교선택제)가 서울지역을 대상으로 실시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현재 서울에서 시행되고 있는 고교선택제가 이전에 시행되었던 고교평준화 제도의 한계를 극복하는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논란은 아직까지 끊이지 않고 있으며 축소, 수정, 폐지 등의 움직임 또한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학교선택제는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찬성 여론이 형성되는 것이며, 어떠한 단점이 있어 반대 여론이 생기는 것일까. 이에 대해서는 찬반 입장 각각의 주장과 근거를 알아봄으로써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가. 학교선택제(고교선택제)에 대한 찬성 주장

학교선택제를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교육 서비스 공급에 경쟁 원리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 학교선택제에 대한 유명한 이론가인 Chubb와 Moe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학교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교육학의 개념과 성격
  • 교육학의 개념과 성격1.역사교육학의 개념2.역사교육학의 학문적 근거3.역사교육학의 성격(1)역사교육학의 학문적 특성(2)역사교육학 내용의 특성4.역사교육학의 연구범위5.역사교육학의 목적(1)역사교육의 내재적 가치(2)역사적 교훈(3)교양으로서 역사(4)민족공동체 의식의 고취(5)역사의식 함양Ⅳ. 역사교육의 개념을 둘러싼 담론의 변화Ⅴ. 우리나라 사범대와 다른 나라 사범교육의 비교1.미국2.일본3.독일4.핀란드Ⅵ. 결론Ⅰ. 서론근래

  • [교육사회학] 세계교육 개혁의 동향
  • 목 차❶미국1.서론2. 미국 교육개혁 동향 3. 미국 교육개혁의 함의4. 결론❷싱가포르1. 서론2. 싱가포르의 세계화를 위한 교육개혁1)교육의 발전과 교육개혁2)개인의 능력을 중시하는 제도3)단계 고등학교체계와 기술교육4)교과과정5)교육지원 체제6)국가의 개입과 미래 교육3.싱가포르 교육체제의 평가❸일본1.서론2.새로운 학교구상과 중등교육 개혁3.고등학교 교육개혁 사례-종합선택제 고등학교4.결론- 시사점미국1.서론미국교육의 방

  • [인적자원관리] 한국공교육의문제점과대안
  • 통해 단지 목표로 삼은 특정 학교뿐 아니라 다른 학교들에게도 큰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기존의 정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것으로 실행가능성이 비교적 큰 대안을 모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는 것에서 기존의 많은 정책에 대한 연구와는 그 차이가 있을 것이다. 상황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도출해내는 데에는 명확한 목적과 기준이 필요하기 때문에, 먼저 공공기관인 학교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였고, 교육은 불

  • [교육사회] 유렵의 교육개혁
  • 교육사회와 평생교육 / 서승연 교수님- 1 -목 차1. 유럽의 교육개혁 Hand-out (수정) 2쪽2. 유렵의 교육개혁 발표 보충자료- 독일 보충자료 (한국과의 비교 포함) 6쪽- 핀란드 보충자료 (한국과의 비교 포함) 8쪽- 영국 보충자료 (한국과의 비교 포함) 14쪽- 추가조사 : 프랑스의 교육개혁 27쪽3. 발표 후기 41쪽4. PPT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교육과정이 개정고시된 이후로 학교 중심 교육과정 체제(School-based Curriculum Development)에 관심을 가져왔다. 그 동안, 교육과정 현장연수와 학회활동을 통하여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적 본질을 이해하고 한국 교육현장에 정착시키기 위한 과제와 발전방안들을 탐색해 왔는데, 그 조그만 성과들을 이 한 권의 책으로 엮어 보았다. 이 가운데에는 이미 학회나 각종 연구논문을 통해 발표된 것들도 있고,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라는 주제에 맞추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