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선택제의 가능성과 한계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학교선택제란?
1) 네 개의 학교를 지원 선택하면 후추첨 방식으로 학교를 배정받는다.
2)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적성, 흥미, 진로 계획에 따라 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3) 학교선택제는 개인주의 사상과 지방분권주의 사상을 결합한 것이다.

2절. 학교선택제의 등장 배경
1. 공교육 제도의 보완 정책
2. 경제 사상적 패러다임
ⅰ) 자유주의 사상
ⅱ) 신자유주의 사상 - 시장경제원칙
ⅲ) 신고전주의 사상 - 정신적 향상
3. 학부모들의 관심증대

3절. 학교선택제의 실시 유형
1. 공립학교선택제
① 학교신청 공개등록제
② 제 2차 기회 프로그램 (The second chance programs)
③ 고교이후과정 선택제 (Post secondary options)
④ 헌장학교(Charter School)
2. 사립 비종교 학교선택제
3. 전반적인 학교선택제
① 사기금에 근거한 학교선택제
② 공공기금에 근거한 교육비지원제
4. 장애학생을 위한 학교선택제
① 장애학생의 학교선택제를 유의있게 하는 네 가지 원칙

4절. 외국의 학교선택제의 실시 유형
1. 미국의 사례로 본 학교선택제
1) 미국의 경험과 논쟁
2) 영국의 학교선택제

5절. 한국의 학교선택제
1. 등장배경과 동향
1) 우리나라의 학교 선택권 확대정책의 흐름
2) 학교 선택권확대계획(2010년 시행)
2. 고등학교 학교선택제 실시현황
(1) 1단계
(2) 2단계
(3) 3단계
(3) 부작용
3. 우리나라 학교선택제의 현실
4. 한국 사립/공립학교의 실상
5. 학교선택제 성공을 위한 전제조건

6절. 학교선택제의 개선방안
1) 학생 편의 위한 학교 이전 추진하여야 한다.
2) 교장 책임경영의 도입하여야 한다.
3) 살길은 적극 투자가 요구된다.
4) 부작용을 정부 차원에서 완화하는 것이 과제다.
5) 학교다양화 학생 선택권의 확대
6)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시도하여야 한다.
7) 다양한 학력증진을 위한 학교별, 교사 간, 지역별 경쟁체제가 요구된다.
8) 서울 지역 각 학교들이 특장점을 살린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여야 한다.
9) 강남으로 학생들이 집중될 문제를 해결할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10) 무엇보다 경쟁 없이 안주했던 교장, 교사 등의 근본적인 인식전환이 시급하다.

7절. 학교선택제의 가능성
8절. 학교선택제의 한계
9절. 나의 견해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그간 정부에서는 성적을 중심으로 하여 학생을 선발하도록 하는 정책을 실시하여 왔다. 성적중심의 학교 선택제는 교육기회보장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사회적 경제적 상위계층의 학생에게 학교선택의 우선권을 주고 있는 것이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중학교 내신제는 성적이 상위권인 학생은 인문계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반면에, 하위권 학생은 실업계 고등학교에 진학하도록 하고 있어 교육의 기회를 사회적 신분이 상위계층의 자녀들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기존의 학교 선택제는 학생들에게 공평한 교육의 기회를 보장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학부모들에게 공립학교선택권을 허용하는 정책은 교육부분에 시장경쟁 원리를 도입 실현하기 위해 영․미권 국가들이 사용하고 있는 가장 핵심적인 방법이다. 단위학교에 다양화를 유도하는 동시에 학부모에게 학교를 선택 할 수 있게 하여 학교 간 경쟁을 촉발, 교육의 질을 높인다는 것이다. 학교선택제는 미국, 일본, 영국 등 선진국이서 이미 시행되는 제도로서, 평등과 수월, 복지와 권익 등의 문제부터 원거리 통학에 따른 안전사고의 문제까지 찬반 논란이 계속되고 있음에도 확대되어가는 정책이다.


참고문헌
이영탁/교사, 새사연 이사
김성원,『학교선택제의 역할 및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06
김경선,『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에 관한 연구:교육정책 과정을 중심으로』/ 가톨릭대 대학원 1996.
박대권,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연구원, 미국 사례로 본 학교선택제
양을곤『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 』/ 계명대 대학원 2000.
이주호(2004), “학교정책의 개혁의제”, 교육행정학연구, 제19권, 제3호.
http://www.edu4ts.net.
blog.daum.net/_blo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천 신학교 회의 신앙교육
  • 학교나 신학부는 지식의 핵이 되는 교리나 교의의 체계 및 성서학, 교회사, 신학, 윤리학의 성과의 양편, 또는 한쪽에 촛점을 맞추어 왔다. 인간에 대한 관심이 우위를 점하고 있었을 때에는 직업으로서의 목사의 기능, 특히 설교, 카운세링, 혹은 운영과 관리와 같은 특정한 기술에 촛점을 맞추어 온 것이다. 오늘의 경향은 전도와 목회의 기술이라는 방향으로 중점이 옮겨지고 있다. 신앙공동체의 본질은 생명력을 지니는 전통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 [교육학] 중등교사임용의 현황과 개선방안0k
  • 교육학 책에 나오는 한자는 반드시 알아 두어도 상당히 도움이 되어요, 논술에서도 알고 있는 한자를 적으면 훨씬 좋은 점수가 나와요. 논술이 대부분 교육학 내용을 교육현상에 적용하는 것이니까요.경기도는 한자검정자격시험 2급,3급을 따놓으면 됩니다. 자격검정시험은 여러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데, 난이도가 낮은 곳을 선택해서 응시하면 됩니다. 김영광교육학카페 자료실에 있는 임용고시 한자 중에 중학교용900자를 프린터해서 주머니에 넣고

  • 인간과교육3공통) 생활지도의 주요활동학생이해진로지도 정보제공상담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가능성의 잠재력을 지닌 인간관에 입각해 1940년대에 ‘내담자’중심의 비지시적인 심리치료 방법을 개발하였다. 초기에 ‘내담자 중심’상담기법으로 불렸던 로저스의 상담이론은 상담 장면 뿐 아니라, 생활지도, 종료, 학교교육, 조직개발, 산업경영 등 광범위한 범위로 확대․적용되면서 1970년대에 ‘인간중심상담’이론으로 바뀌었다. 인본주의 이론에 기초한 대표적인 상담 방법이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이다.인간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

  • 교육의 형평성과 수월성에 대하여
  • 선택제, 학교 책무성 평가제에 대하여목차Ⅰ서론Ⅱ. 평준화 정책1. 평준화 정책이란?1)교육의 기회균등2)협동적 교육체제2. 우리나라의 평준화 정책1)정책의 타당성 측면2)정책목표의 달성도3)정책 수혜자의 만족도Ⅲ. 학교 선택제 1. 학교 선택제란?2.학교선택제가 추구하는 이상 & 실상1)학생과 학부모의 교육적 권리2)학교의 혁신 및 교육의 질적 향상3)학교의 다양화4)저소득층의 학교 선택권 확대3. 학교 선택제의 시사점Ⅳ. 학교 책무성

  • [국어국문학]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이상세계에 대한 고찰-허생전의 이상세계에 대한 구조적 의미를 중심으로-
  • 한계를 드러내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권층들은 패망한 명에 대한 사대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함으로써, 적극적 관계 개선을 통해 그 문물을 받아들여야 할 청나라를 오랑캐라 규정하고 그 문물을 배척하는 전혀 잘못된 길을 택하고 있는 것이다. 문제의 본질은 경제적 궁핍이라는 대내적 현실에 있는데, 그들을 정치적 명분이라는 대외적 관념에만 집착하고 있으니, 그들에게서 현실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기대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