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국내 교사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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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사 평가는 무엇인가? (개념, 도입배경, 목적 및 방향)
2. 교원능력개발평가 현행 상황 (평가내용, 실행절차, 기대효과)
3. 논쟁(최근 이슈)/생각해보기
4. 개선방향
5. 느낀점(결론)
본문내용
국가 경쟁력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학교 교육- 우수한 인적 자원 배양 -> 학교 교육의 질 향상 -> 교사의 질적 수준 중요 교원들에 대한 공정한 평가를 통해 능력 개발 및 전문성 신장, 학교의 질을 높이자는 사회적 요구가 확산
근무성적평정제의 한계 왜곡된 승진 경쟁 위주의 교직 문화 형성, 학교 조직을 관료화 함으로써 학교 교육 부실화라는 비판!
교직생애 : 능력개발을 지원하는 제도적 장치 부족 우리 나라 교원 제도의 가장 취약한 부분



교원 평가 결과 = 동료평가 >> 학부모 평가, 학생 평가
-기사 내용(주장) : 동료끼리 봐주기 평가-> 교사끼리 평가한 점수 반영률 낮추는 제도 보완이 시급
-관점 1 : 본질적인 교육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인식 또는 이해의 차이 -> 서로에 대한 불신과 이해 부족 갈등해소 : 자유로운 의사소통, 협력적인 분위기 조성 필요
-관점 2 : 전문가인 동료교사와 비전문가인 학생, 학부모들 사이 시각차- 비 전문가적 식견 : 신뢰도?- 학부모 : 공개 수업- 학생 : 문항 많고 어려움, 익명성을 활용한 감정적 불만 표출

4가지 유형 분석 : 우리나라 실정에 맞추어 우선순위
각 평가 유형별 평가내용, 방법과 절차, 평가자 : 목적에 따라 달라짐& 향후 적용 가능성을 제약하는 교사들의 우려와 요건 다양 향후 평가제도의 구안 : 이러한 제약점 최대한 극복
장기적으로 학교 교육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기능 각 유형 간의 유기적 관계 고려 : 평가제 실시 방안 마련
참고문헌
교원평가제 시행‥학부모에 외면 받는 까닭은?http://imnews.imbc.com/replay/nwdesk/article/2699899_578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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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교원평가제, 학부모 참여 절반도 안 돼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3439505




교과부, 진보교육감과 소통…교원평가제 두고 팽팽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0779059

교원평가제 첫 해… 선생님 욕하고 정치 성향 질문도 http://news.hankooki.com/lpage/society/201011/h2010110417424621950.htm

교원평가제 시작부터 '삐걱‘ http://imnews.imbc.com/replay/nwtoday/article/2646755_5782.html






교사끼리 '봐주기' 교원평가 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category=mbn00009&news_seq_no=1018104

서울 교원평가제, 학부모 참여 절반도 안 돼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3439505




교원평가제의 득과 실은? http:// http://www.ytn.co.kr/_comm/pop_mov.php?s_mcd=0103&s_hcd=&key=200805060909037785
교원평가제 도입, 필요하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5&oid=214&aid=0000080377
교사 평가지수 높으면 사교육비 줄어http://mbn.mk.co.kr/pages/news/newsView.php?news_seq_no=465952&category=mbn00007
교원평가제 '하나마나‘ http://economy.hankooki.com/lpage/economy/201008/e201008091641097007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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