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언어영역]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 인문분야,언어학분야,과학분야,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 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교육방송

Ⅲ.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인문분야
1. 출제 경향
2. 평가 요소
3. 발문 유형
4. 학습 대책
5. 출제예상지문
1) 독서 교과서
2) 국어 교과서

Ⅳ.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언어학분야
1. 무턱대고 외우려하지 말고, 원리를 이해하자
2. 한꺼번에 해치우려 하지 말고 평소에 조금씩 쌓아가자
3. 언어 공부는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Ⅴ.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과학분야
1. 출제 경향
2. 평가 요소
3. 발문 유형
1) 핵심 내용의 파악
2) 세부 내용의 확인
3) 다른 상황에의 적용
4) 미루어 알기
5) 문단의 주제 파악
6) 어휘력 문맥적 의미 파악
7) 어휘력 어휘간의 관계 파악
4. 학습 대책

Ⅵ. 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 언어영역의 학습방법
1. 듣기 영역
2. 쓰기 영역
3. 읽기 영역(문학)
4. 읽기 영역(비문학)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국어 교육의 영역 상호간의 관계를 정립하려는 노력들이 있어 왔다. 이것은 서로 성격이 다른 여러 영역들을 하나의 일관된 목표로 그 성격을 규정하기 위한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언어 지식은 언어 사용 기능을 위한 기초 지식인 것으로 그 성격이 규정되기에 이르렀다. 이것은 문법 지식이 그 자체로서는 의미가 없고 언어 사용 기능에 기여하는 한에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것은 언어 지식의 교육적 의미를 실용주의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한 편으로 문법은 언어 기능 신장과는 무관하게 그 자체로서 가르칠 가치가 있다고 보는 관점도 있다.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자기가 사용하는 언어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야 하며, 그것에 대한 학문적인 체계는 학생들에게 흥미 있는 학습거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학문 중심의 교육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
잠정적으로 전자의 관점을 통합론이라고 하고, 후자의 관점을 독자론이라고 부르기로 한다. 통합론과 독자론은 나름대로 주장의 타당성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교육 과정의 변천사를 살펴보면 실용주의적 관점과 학문주의적 관점이 번갈아 득세하는 현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하석, 대입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공학교육 제11권 제4호
박성익, 수업 방법 탐구, 서울 : 교육출판사, 1987
박인기,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교수 - 학습 방향 : 언어영역, 사학, 1993
박부권 외, 한국교육의 종합이해와 미래구상(Ⅲ) - 교육 내용과 수업 방법편,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2
우종옥,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교육과학사, 2000
한국교육과정평가원, 95·96·97·98 학년도 출제 문항 분석, 9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문항 분석 연구-언어 영역,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고사운영부,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독후감 모음집(100권)순서목 차순서목 차마우나케아의 어떤 밤피로사회꾸뻬씨의 행복여행하버드 행동력수업데미안청춘이란 무엇인가1984언어의 온도유배지에서 보낸 편지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고역열차용의자 X의 헌신영국 외교관, 평양에서보낸 900일인간실격퍼스트 러브로빈슨 크루소행복에 목숨 걸지 마라인문학 습관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큐레이팅을 만나다말 그릇지금 이순간나는 괜찮은 사람입니다잡담이 능력이다

  • 문법교육의 필요성 - 제출
  • 학습은 방법적인 측면에서 접근한 것으로 지금까지 학습자가 느꼈던 어렵고, 실생활과 동떨어져 있다고 느낀 수업 방식을 개선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는 문법을 언어 현상에서 찾아 탐구하고 이해함으로서 국어학의 개념을 받아들이고, 문제 해결력을 기르면서 문법으로 인한 교육적인 효과가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세 번째, 문법교육은 국어에 대한 과학적인 이해를 위해서 필요하다. 대표적인 방법은 탐구학습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학

  • [학교마케팅]한양대학교 마케팅전략 연구
  • 수능시험의 변별력 정도 및 지원제도의 변화 등 수많은 환경변수가 있겠지만, 광고의 기여도 역시 무시할 수 없는 변수라 생각된다. UI를 높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광고를 이용하는 것이다. 광고는 기업 및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해당 조직이 소비자들의 환기세트(evoked set)에 속할 확률을 높일 수 있으며 호의적인 태도를 강화시킨다는 많은 연구 자료가 있다. 이를 UI에 적용해 보면 대학 역시 소비자, 즉 학생이나 학부

  • [세계의 문화] 유럽의 교육제도
  • 능력, 의사소통 능력, 정보의 수집과 종합력, 문화 이해력, 창조력, 단결심, 공동작업력, 그리고 성취의욕 등의 배양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언어자연과학계열(우리나라의 인문 계열과 자연 계열)의 이수과목을 보면, 종교/윤리, 독일어, 지리, 역사, 사회, 제1외국어, 제2외국어, 수학, 자연현상, 물리, 화학, 생물, 체육, 음악, 미술 등의 과목을 공부하게 된다. 물론 학교의 특성과 여건에 따라 주력 과목이 있다. 인문계열의 경우 외국어과목에

  • [오늘날의프랑스E형]프랑스의 교육제도에 대해 서술하시오-프랑스교육제도-
  • 분야 탐색 및 교양수업을 하게 되고 , 대학의 입학은 자유롭지만 학사 관리가 아주 엄격해서 1학년에서 2학년으로 진급하는 비율이 50%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또한 적성과 능력에 맞는 전공 선택에 실패하여 학업을 지속하지 못하는 학생들도 많다. 2기과정은 세부전공을 선택하는 학사과정(licence 리상스)과 석사과정(maitrise 메트리즈)이 있다. 3기과정은 2기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시험 없이 지도교수의 승낙을 얻어 박사예비과정수료증(DEA Diplome detudes app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