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의프랑스E형]프랑스의 교육제도에 대해 서술하시오-프랑스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2010년 2학기 4학년 오늘날의프랑스 E형,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프랑스의 교육제도에 대해 서술하시오.`라는 주제로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했으며 총 13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조금만 편집하시면 쉽게 분량을 맞추실 수 있습니다.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중복 없이 13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방통대 4학년 오늘날의프랑스 E형, 중간과제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프랑스 교육의 역사

2. 프랑스의 교육이념
1) 자유
2) 무상
3) 종교의 중립성
4)의무
5)국가에 의한 학위관리

3. 프랑스의 학제구조
1) 유아교육과 초등교육
2) 전기 중등교육
3) 후기 중등교육

4. 고등교육

5. 대학교육
1) 일반대학
2) 단기기술대학
3) 교사양성대학
4) 의치학, 약학대학

6. 그랑제꼴(Grandes ecoles)
1) 그랑제꼴의 역사
2) 주요 그랑제꼴 학교
3) 그랑제꼴의 한계점

7. 프랑스 교육의 특징
1) 프랑스의 학급운영위원회와 학부모의 역할
2) 정답 없는 시험
3) 대학원 낮은 학비
4) 대학별 학문 전문화
5) 프랑스의 ‘8학군병’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랑스의 교육제도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서론

오늘날의 프랑스 교육제도는 모든 학생들에게 학교 지식 접근 기회를 보장하고 있으며, 개방된 학교교육을 펼치고 있다. 프랑스의 교육제도는 1789년 프랑스혁명 정신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교육은 공교육체제로 국가가 주도하는 한편, 국가와의 계약을 통해 지원을 주는 사교육제도를 도입하여, 교육의 자유, 무상, 무종교, 의무(10년, 6-16세) 및 국가에 의한 자격과 학위의 관리라는 5가지 원칙을 세워서 운영하고 있다.
초등학교 진학 때부터 프랑스는 독특한 교육운영방식을 가지고 있다. 일명 ‘라맹이라빠뜨’라고 불리는 것으로 반죽 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학생 스스로가 생각, 사고하는 교육방식을 뜻하는 것이다. 주입식위주의 우리의 교육과는 달리, 답을 먼저 말해주는 것이 아니라 학생 스스로 답안지를 작성해서 본인이 그 답안을 작성한 다음 선생님이 학생들에게 답을 알려준다.
이러한 것들은 프랑스 인들의 전형적인 특징인 why 왜라는 나쁘게 말하면 비판적 사고방식에서 출발한다. 무엇인가를 비평하고 토론하는 것을 좋아하는 프랑스인들의 특징을 교육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프랑스가 뛰어난 과학기수를 가지는 것에도 기여하게 된다. 지금부터 프랑스의 교육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그에 대해 서술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하효은, 한국 및 미국, 프랑스의 교육복지 비교 고찰, 한양대 대학원, 2009.
정기수, 어떻게 교육을 하는가 프랑스는? 그런데 한국은, 배영사, 2005.
원윤수, 프랑스의 고등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H.C.바너드 저·서정복 역, 프랑스 혁명과 교육개혁, 삼지원, 1993.
서정복, (프랑스 혁명과)나폴레옹 시대의 교육개혁사, 충남대학교 출판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사랑,사회 E형) 한국 사회에서 엄마 역할을 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 대해 졌기 때문에 가족의 자녀양육 및 교육과 관련된 기능약화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모의 자녀양육 기능과 가정의 기능, 역할을 보완하고 지원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2) 일-가정 양립여성 경제활동 참여의 증가와 맞벌이 가족의 확대는 ‘일․가정 양립’문제에 대한 제도적 지원 및 정책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일․가정 양립(Work-Family Balance) 혹은 일․생활의 균형(Work-LifeBalance)을 지원하는 정책은 가족의 자원과 아동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비교행정론 E형] 개발도상국가의 행정체제의 특징을 몇 개의 국가의 사례를 가지고 설명하시오.
  • 제도화된 부패는 하나의 유익한 기능을 할 수도 있는 것이나, 이는 정치계획이행을 위한 기껏해야 하나의 간접적인 방법일 뿐 결국은 의존할 수는 없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또 하나 사회적으로 중요한 공통적 관행은 공공원칙을 사회보장정책의 한 대치물이나 실업자문제의 구제책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정부합치로 과잉의 말단직원을 유지하는 이유의 하나도 바로 여기에 있다. 노동력의 감원문제는 앞서와 같은 관행이 위협적인 사회문제에 대한

  • [비교행정론 E형] 개발도상국가의 행정체제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제도화된 부패는 하나의 유익한 기능을 할 수도 있는 것이나, 이는 정치계획이행을 위한 기껏해야 하나의 간접적인 방법일 뿐 결국은 의존할 수는 없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또 하나 사회적으로 중요한 공통적 관행은 공공원칙을 사회보장정책의 한 대치물이나 실업자문제의 구제책으로 이용하는 것이다. 정부합치로 과잉의 말단직원을 유지하는 이유의 하나도 바로 여기에 있다. 노동력의 감원문제는 앞서와 같은 관행이 위협적인 사회문제에 대한

  • (사회문제론 E형)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은 개인의 삶에는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문제로서는 어떻게 드러나고 있는지
  • 서술해 보았다. 한반도는 현재 전쟁이 진행 중인 지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전쟁은 이미 ‘기억되는 전쟁’으로 역사화 되었다. 따라서 최근의 전쟁에 관한 논의 또한, 기억에 관한 용어를 중심으로 하여 정치적 관점에서 문화적 관점의 형태로 연구의 시각이 전환되고 있다. 따라서 ‘기억전쟁’이나 ‘기억투쟁’의 용어를 사용한 전쟁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는 한편, 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정치사로서 ‘기억의 정치’, 문화사로서 ‘기억의

  • 고등교육 사보고서
  • 교육에 대한 커다란 관심을 갖고 있다. 대표적인 연구로는 호리우치 다츠오(堀內達夫)의 『프랑스 기술교육의 성립사 연구』(1997), 나카무라 모토키(中村征樹)의 「에콜폴리테크의 성립과 기술 지(知)의 재정의」(1999), 소가 마사히코(曾我雅比兒)의「19세기 프랑스 고등교육의 과학과 교육에 관한 고찰」(1994) 등이 있다. 또한 프랑스고등교육사연구는 제3공화제 하의 고등교육 개혁이나 유학생 또는 대학인의 국제교육에 대해서 커다란 관심을 갖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