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09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가. 수학교과의 문화적 정체성
나. 수학교과의 역사적 창조성
다. 수학교과속의 교육철학

3. 결 론

가. 왜 수학을 해야 하는가?
나. 수학교육 및 학습의 올바른 방향

본문내용
2) 중고등 수학교육이해
현재 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이 나타내고 있는 교과서의 내용은 거의 대부분이 17세기에서 19세기에 이르는 근대에 성립, 발견, 발전된 수학이론들이다. 서양에서는 이 시기에 이러한 수학적 이론들로 자연을 이해했고 사회의 요구에 부흥해 학교라는 곳을 통해 지식을 전달했다.
몇백년에 걸쳐서 받아들여진 영(0)과 음수의 개념을 교과서는 단 몇 줄로써 그 의미를 전달해 무조건적인 이해와 암기를 요구하고 ‘수’를 대신해서 문자를 쓰고 기호를 사용한다는 것도 오랜 시간 많은 변화과정을 거쳐 발전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수학교과는 단숨에 ‘문자와 식’이라는 단원을 통해 또 다른 이해를 요구하는 것이 지금의 교과서이다. 모든 수학적 이론과 지식들은 처음부터 완벽히 만들어진 것이 아님은 자명한 사실인데 교과는 그러한 이론적 결과들에 대한 과정에는 전혀 관심이 없을 뿐 아니라 일상 속 현상에서 수학의 원리와 개념에 대해서 올바른 인식과 탐구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분량을 습득해야 하는 과정으로의 교육이다. 자유로운 사고과정에서 창조성이 발휘되는 것이고 기계적인 암기가 아닌 원인과 결과에 대한 폭넓은 궁금증으로 학문으로의 영역확대가 자연스러운 것인데 지금 우리의 교과는 과연 이런 역할을 다 하고 있는 것인지 분명히 생각해 볼 문제이다.

3) 대학의 수학교육이해
현재 우리나라 수학교육에 있어 그 자체의 과목들, 다른 학문들, 중고등 교과과정, 일상에 이르기까지 그 단절에 있어 대학도 예외일 수 없다. 대학의 교수들은 누구보다 먼저 ‘학문’하는 태도를 보여줘야 함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연구뿐 아니라 제자의 탐구과정과 연구에도 학문으로서는 큰 관심이 없는 듯하다. 졸업을 위한 연구논문은 형식에 치우쳐있고 그마저 자신의 연구 업적향상에만 관심을 갖고 있다. 대학의 교재란 것도 너무나 급작스런 수준상승으로 처음엔 적응하기가 쉽지 않다.
모든 과목을 원서로 대하면서 그 이해의 폭을 넓히고 깊이 있는 학문으로의 시도를 하는듯하나 여전히 중요하다고 하는 것들만 칠판에 가득적어 주입식 교육을 받아야하는 것은 중, 고등학교 때와 별 반 다르지 않다. 여전히 시험에 나오는 것을 요령있게 암기해 좋은 학점을 받는 것이 대학교육과정을 잘 받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좋은 학점으로 졸업해 좀 더 당당한 이력서를 작성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대학교육과정에 만족하는 것이다.
중․고등학교에서 근대 절대적 지식관에 근거해 당연한 진리로 믿어왔던 수학적
참고문헌
1. 최철병「탈피,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3)
2. 교육부(2000), 7차 초등학교 1-가 수학 교과서
3. 교육부(1997). 수학과 교육과정. 제 7차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별책8]
4. 박영배(1999). 수학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적용방안 연구. 교과교육을 통한
5. 인성교육 - 한국교과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167-187. 한국교과교육학회.
6. 송상헌(1999). 수학과 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이론과 실재-,
7. 우정호(2003), 수학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탐색, 대한수학교육학회, 제40회 수학교육집중 세미나 초청강연 원고
8. 허승회(2003), 인성교육자로서의 교사, 제2회 전국교육대학교 연합학술대회, pp79-102
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김재춘, 소경희, 채선희, 부재율 (2000) 교육과학사
10. 「수학교육학신론」 황혜정 외 5명 (2004) 문음사
11. 강완 & 백석윤(1998).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 동명사
12. 이돈희(1997). 수학교과학 연구 연구보고 RR97-16-3. 한국교육개발원
13. 이용률 외 8인(1998).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 경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탐구교육학] 사회탐구의 정체성과 사회탐구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사회탐구교육학과 사회탐구교육학과- 사회탐구의 정체성과 사회탐구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차 례1. 서론2. 본론가. 사회 교과 교육의 문화적 정체성나. 사회 교과 교육의 역사적 창조성1) 근대 이전의 동양 사회 교과의 역사성2) 근대 서양의 사회 교과 교육의 역사성3) 탈-근대 교과 교육의 역사성다. 사회 교과 교육속의 교육철학3. 본론1. 서론일본 영화 중에 “배틀로얄”이라는 영화가 있다. 영화의 배경은 가까운 미래의 일본

  • [미술 교육학] 미술의 정체성과 미술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미술 교육학과- 미술의 정체성과 미술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차 례1. 서론2. 본론가. 미술의 교육적 정체성1) 미술교과의 일상적인 영역 - 배움의 단계가) 7차 교육과정에서 바라본 미술교과의 배움의 단계나) 미술교육과 일상의 삶2) 미술의 학문적인 영역 - 탐구단계나. 미술의 교육적 역사성1) 미술의 역사성2) 한국 미술교육의 역사3) 발전과제다. 미술교과 교육속의 교육철학3. 결론가. 자기 주도적이고 창의적인 학습나. 영역

  • [과학교육학] 과학의 정체성과 과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과학교육학과 과학교육학과- 과학의 정체성과 과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차 례1. 서 론2. 본 론가. 과학교과의 문화적 정체성1) 일상생활 속의 과학에 대한 이해2) 중․고등학교의 과학교과3) 대학의 과학교과나. 과학교과의 역사적 창조성1) 전-근대(동양)2) 근대(서양)3) 탈-근대(동서양)다. 과학 교과 속의 교육 철학3.결 론1. 서론과학교육에 있어서 과학교육의 정체성과 과학사의 이해는 현재의 과학적 개념들이 어떻게 발달해

  • 생활지도와 상담 - 교과활동을 통한 마음의 치유
  • 수학이 지혜의 숫돌로서 두뇌의 질서와 진리 감각을 함양하는 정신도야적 기능을 갖추고 있다.수학은 실재하는 사물보다 그들 사이에 존재하는 것으로 인지되는 성질을 파악하고 그들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학문으로, 논리성, 추상성, 구조성, 직관성, 계통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학교 수학은 이와 같은 학문으로서의 수학의 성격과 더불어 일반 교육으로서의 수학, 삶의 기반이 되는 수학, 준비 교육으로서의 수학을 그 목표로 한다고 볼 수

  • 인문학자, 과학기술을 탐하다 - 서문 따뜻한 기술을 위하여
  • 교육과 연구, 그리고 시장의 환경이다. 민간의 자율과 창의가 맘껏 발현되도록 하는 것이 제일의 융합 환경이다. 따라서 정부는 그런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하는 데서 역할을 찾아야 한다.Ⅶ.행정학자, 과학기술과 융합하다1장 리더십 교육에 과학과 예술을 입히다.리더십 연구와 교육에 과학이나 예술을 입혀야 한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했다. 리더가 비전을 제시하려면 과학기술이 이끄는 내일을 알아야 하고 그 내일을 아름답게 꾸밀 줄 알아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