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교육 목표,교육기관,CAI, 정신지체아교육 묘화학습,언어습득기능훈련,교재, 정신지체아교육 특수교육보조원역할,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교육의 목표

Ⅲ. 정신지체아교육의 교육기관
1. 일반학급
2. 학습도움실
3. 특수학급

Ⅳ. 정신지체아교육의 CAI(컴퓨터보조학습)

Ⅴ. 정신지체아교육의 묘화학습

Ⅵ. 정신지체아교육의 언어습득기능훈련
1. 훈련의 목표
2. 훈련 내용
1) 신체적 주의 집중 훈련
2) 시각적 주의 집중
3) 방해 행동 제거

Ⅶ. 정신지체아교육의 교재

Ⅷ. 정신지체아교육의 특수교육보조원 역할
1. 학생을 지원하는 방법
2. 학습된 무기력감을 막기
3. 교사를 지원하는 방법

Ⅸ. 정신지체아교육의 개선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신지체학생들의 교육은 기능적 생활기술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기능적 생활기술은 생활연령에 적절한 기술이며, 환경을 확대시켜 주는 기술인 동시에 다른 환경에서도 실행될 수 있는 기술이며, 성인생활에 요구되는 기술이다. 이런 기술들을 교육과정이 구성되어야만 정신지체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이 대안적인 교육과정으로서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고, 학생들의 생활요구를 지원할 수 있다.
정신지체학생들의 경우 학습에서 문제가 되는 점은 학습결과의 일반화 내지는 전이이다. 이들은 지적 능력의 지체 외에 일반화와 전이능력에도 결함을 지닌다. 이들은 학습한 내용을 일반화하고 전이하는 능력의 부족으로 생활현장에서 생활 경험 즉, 학습이 생활과 동일한 맥락을 통해 이루어져야 제대로 학습을 수행할 수 있고, 학습결과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능적 생활기술 교육과정은 생활환경의 확인 이후 이를 더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기 위해 다시 구체적인 생활영역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이 생활영역은 다시 생활요구에 따라 생활 활동으로 구분된다. 생활 활동은 교사들의 교수 경험 및 생활 기술 교수에 대한 다른 연구자들의 가정과 지역사회 고용관심, 개인적인 교실 수업, 동료들의 자문, 관련문헌, 학생의 관찰, 부모, 교사, 형제자매, 친구 및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조합하는 데서 도출된다.
참고문헌
김승국 외 16명, 정신지체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영환(1990), 정신지체아 심리,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정휘(1989), 정신지체아 교육의 원리와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여광응(1994), 정신지체의의 교육연구,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이경구(1999), 소집단 놀이 활동이 정신지체 유아의 사회적 기술 향상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분과(정신지체) 현장교육연구보고서
이상춘·조인수(1989), 정신지체아 교육, 전주 : 신아출판사
정정진(1996), 정신지체 아동의 읽기와 쓰기 지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