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유형,현황,개발절차,활용,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평가방법,제한점,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유형
1. 반복 연습형(drill & practice)
2. 개인 교수형(tutorial)
3. 교수 게임형(Instructional games)
4. 모의 실험형(simulation)
5. 문제해결형(problem solving)

Ⅲ.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현황

Ⅳ.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개발절차

Ⅴ.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활용

Ⅵ.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평가방법
1. 개발팀에 의한 평가
2. 외부교수개발자에 의한 평가
3. 외부 내용전문가에 의한 평가
4. 컴퓨터 전문가에 의한 평가
5. 학습자에 의한 평가

Ⅶ.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제한점
1. 하드웨어에 소요되는 비용이 높다
2.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재현되는 그래픽은 실제적이지 못하다
3. 코스웨어가 질, 양, 다양성의 측면에서 부적절하다고 인정되고 있다

Ⅷ. 향후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컴퓨터 보조 수업의 효과성에 대한 많은 연구 결과들이 전통적 수업방식과 컴퓨터 보조 수업 간에는 학업성취에 있어서 차이가 없다는 보고들(Clark,1984; Dence, 1980; Leiblum, 1982)도 있음을 주목하여야 한다. 또한 컴퓨터 보조 수업을 통한개별화 학습의 효과에 대한 문제점들도 지적되고 있다. 김신자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보조 수업이 개별화 수업의 한 방식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코스웨어들은 개별학습자의 개인차 변인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였다. 즉, 개별화 수업이라기보다는 개인 학습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있으며, Entwistle(1987)도 개별학습방법으로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의 기회가 제한되어 사회적 고립감을 증가시키며, 학습자들의 사회적 고립감을 학습과제 성취를 저해하는 정서적 불안정 상태, 즉 고독, 지루함, 좌절 등에 빠지게 하며, Goldstein(1986)은 컴퓨터 보조 수업의 단점으로서 학습자가 기계지향의 학습환경에서 학습의 만족, 동기유발 그리고 발달의 효과에 있어서 의문을 제기하고 있으며, Johnson(1986)은 학습자의 사회적인 격리로 인한 고독감, 싫증, 좌절감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학습자들이 자신이 학습한 것을 요약하고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지 못하며, 컴퓨터 보조 수업의 효과성에 대한 긍정적인 연구 결과들이 제시되고 있다고 하여 컴퓨터가 본질적으로 탁월한 수업매체이며, 컴퓨터 보조 수업이 다른 전통적 수업보다 효과적이라고 단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현재까지는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이 기대되었던 만큼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이는 학습 심리, 교수 설계(Instruction Design),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또는 교육학적 기초 지식 없이 전문지식만을 적용시키는 경향이 있고 코스웨어(Courseware)의 내용이 단순하고 교과서나 참고서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과 같은 상태이며, 또한 학습자의 내적 학습 과정을 돕거나 촉진하고, 잘못된 인지 과정을 교정해 줄 수 있는 조치가 결여되어 있어 단지 컴퓨터가 교과서의 내용을 자동으로 보여주는 pageturner 역할밖에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류지헌(1995), 코스웨어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학연구
- 박성익(1989), 코스웨어의 이해와 설계전략,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 임성택(1991), 연산지도용 CAI 코스웨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 산업대학원
- 오경아(1994),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정신지체아 언어 학습용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외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전국교육대학 컴퓨터교육연구회(1993), 컴퓨터교육과 코스웨어,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온라인교육)발전,중요성,성공요인,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학습자,미래,사례,제언
  • 컴퓨터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만들어진 ‘가상공간’(온라인 공간 혹은 사이버 공간)에서 자료제공, 정보 탐색, 주제 토론, 과제 제출, 평가와 같은 주요 교수-학습 활동의 대부분을 수행하는 동시에 강의 등록, 수업료 납부, 학점 관리, 학위 취득 등의 제반 학사 운영 및 관리 업무를 처리하는 교육 시스템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Ⅲ.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발전우리나라의 가상교육은 열린 학습과 평생 교육의 이념으로

  • [교육학] 미국 원격교육
  • 수업의 보조교재로 사용● 학교에서 기존에 제공하지 못한 과목을 운영● 1993부터 일반 학교에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공● 반드시 EPGY와 계약이 되어 위임을 받은 관리자가 파견되어 프로그램을 관리, 운영(3) EPGY International ● 기초 영어 작문을 세계의 학습자에게 제공● 11주 단위로 수업료는 650불● 일주일에 한번씩 45분간 실시간으로 인터넷에서 만나고, 소그룹 조직이 매주 과제물, 작문주제에 관해 토론하며 교사와 상호작용1) MissionE

  • 미국 원격교육의 동향
  • 수업의 보조교재로 사용● 학교에서 기존에 제공하지 못한 과목을 운영● 1993부터 일반 학교에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통해 제공● 반드시 EPGY와 계약이 되어 위임을 받은 관리자가 파견되어 프로그램을 관리, 운영(3) EPGY International ● 기초 영어 작문을 세계의 학습자에게 제공● 11주 단위로 수업료는 650불● 일주일에 한번씩 45분간 실시간으로 인터넷에서 만나고, 소그룹 조직이 매주 과제물, 작문주제에 관해 토론하며 교사와 상호작용1) MissionE

  • 교육공학 보고서
  • 방법에서 탈피하여 구체적 경험을 제공하는 시각교육을 중심으로 이루어 졌다. 1900년대를 전후하여 다양한 시각적 매체를 공교육에 시도하려는 시각 교육 운동이 실시되었다. 시각교육의 근본 개념은 교재의 구체성을 확대하는 시각 보조물을 개발하고 교과과정상에서 이들 시각자료의 활용을 촉진하면 학습활동을 자극할 수 있어 결과적으로 효과적인 학습을 성취할 수 있다는데 있다. 그리하여 1923년 교육공학의 첫 번째 공식기구로서 시각교육국(De

  • 컴퓨터와 교육 레포트
  • 수업 제시(2) 교수활동, 교수상황 제공(3) 학습자에게 상호 작용 요구(4) 학습자의 반응 평가(5) 피드백 제공(6) 적절한 사후활동 결정CBE 두 가지 분류컴퓨터 보조 수업(CAI,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컴퓨터 관리 수업(CMI, Computer Managed Instruciton)CAI 의 장점개별적인 수업 가능학습자에게 흥미있는 학습경험 제공상호작용적CAI의 제한점하드웨어에 소요되는 비용이 높다우수한 코스웨어가 부족하다코스웨어를 개발하는데 전문지식, 노력, 시간, 경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