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유형,현황,개발절차,활용,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평가방법,제한점,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학습][학습방법]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
- 전문가학습, 마인드맵학습, 문제중심학습, 개념형성학습, 놀이학습, 컴퓨터보조학습[CAI], 프로젝트학습, 집단탐구학습 분석에 대해
- [CAI][CAI활용강의][컴퓨터보조수업][가상강의][원격강의][웹기반음성강의][강의]CAI(컴퓨터보조수업)활용강의와 가상강의 및 원격강의 그리고 웹기반음성강의 심층 분석
- [교육공학] 컴퓨터와 교육, 멀티미디어, 인터넷과 교육
- 과학과(과학교육) STS교육, 과학과(과학교육) 인터넷활용교육, 과학과(과학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과학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
- 목차
-
Ⅰ. 개요
Ⅱ.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유형
1. 반복 연습형(drill & practice)
2. 개인 교수형(tutorial)
3. 교수 게임형(Instructional games)
4. 모의 실험형(simulation)
5. 문제해결형(problem solving)
Ⅲ.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현황
Ⅳ.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개발절차
Ⅴ.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활용
Ⅵ.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평가방법
1. 개발팀에 의한 평가
2. 외부교수개발자에 의한 평가
3. 외부 내용전문가에 의한 평가
4. 컴퓨터 전문가에 의한 평가
5. 학습자에 의한 평가
Ⅶ.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제한점
1. 하드웨어에 소요되는 비용이 높다
2.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재현되는 그래픽은 실제적이지 못하다
3. 코스웨어가 질, 양, 다양성의 측면에서 부적절하다고 인정되고 있다
Ⅷ. 향후 CAI코스웨어(컴퓨터보조수업)의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컴퓨터 보조 수업의 효과성에 대한 많은 연구 결과들이 전통적 수업방식과 컴퓨터 보조 수업 간에는 학업성취에 있어서 차이가 없다는 보고들(Clark,1984; Dence, 1980; Leiblum, 1982)도 있음을 주목하여야 한다. 또한 컴퓨터 보조 수업을 통한개별화 학습의 효과에 대한 문제점들도 지적되고 있다. 김신자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보조 수업이 개별화 수업의 한 방식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대부분의 코스웨어들은 개별학습자의 개인차 변인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고 하였다. 즉, 개별화 수업이라기보다는 개인 학습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있으며, Entwistle(1987)도 개별학습방법으로 동료들과의 상호작용의 기회가 제한되어 사회적 고립감을 증가시키며, 학습자들의 사회적 고립감을 학습과제 성취를 저해하는 정서적 불안정 상태, 즉 고독, 지루함, 좌절 등에 빠지게 하며, Goldstein(1986)은 컴퓨터 보조 수업의 단점으로서 학습자가 기계지향의 학습환경에서 학습의 만족, 동기유발 그리고 발달의 효과에 있어서 의문을 제기하고 있으며, Johnson(1986)은 학습자의 사회적인 격리로 인한 고독감, 싫증, 좌절감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학습자들이 자신이 학습한 것을 요약하고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지 못하며, 컴퓨터 보조 수업의 효과성에 대한 긍정적인 연구 결과들이 제시되고 있다고 하여 컴퓨터가 본질적으로 탁월한 수업매체이며, 컴퓨터 보조 수업이 다른 전통적 수업보다 효과적이라고 단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또한, 현재까지는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이 기대되었던 만큼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이는 학습 심리, 교수 설계(Instruction Design),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 또는 교육학적 기초 지식 없이 전문지식만을 적용시키는 경향이 있고 코스웨어(Courseware)의 내용이 단순하고 교과서나 참고서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과 같은 상태이며, 또한 학습자의 내적 학습 과정을 돕거나 촉진하고, 잘못된 인지 과정을 교정해 줄 수 있는 조치가 결여되어 있어 단지 컴퓨터가 교과서의 내용을 자동으로 보여주는 pageturner 역할밖에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류지헌(1995), 코스웨어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학연구
- 박성익(1989), 코스웨어의 이해와 설계전략,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 임성택(1991), 연산지도용 CAI 코스웨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 산업대학원
- 오경아(1994),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정신지체아 언어 학습용 코스웨어 설계 및 구현, 한국외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전국교육대학 컴퓨터교육연구회(1993), 컴퓨터교육과 코스웨어,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