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수업지도안] 초등사회과육Ⅱ 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 선택의 이유

2. 단원의 개관

3. 학습목표

4. 수업 내용

5. 수업 방법

6. 본 시 수업 지도안

7. 평가

본문내용
1. 단원 선택의 이유
(1) 단원: 2. 근대 사회로 가는 길
1) 외세의 침략과 우리 민족의 대응
(2) 단원 선택의 이유
이 대단원은 학생들이 우리 민족의 역사의 흐름과 문화의 특징을 역사적 인물과 주요 사 건을 중심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즉, 6학년 사회과의 내용은 현대 사회의 과학적 인식을 위한 역사적 및 지리적 기초를 학 습하고, 이를 토대로 오늘날의 사회와 지구촌 사회의 문제를 탐구하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 고 있으므로,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력과 의사 결정력을 기르는데 적절하므로 본 단원을 설 정하게되었다.

5. 수업 방법
(1) 토론 학습
토론(debate)이란 어떤 논제에 대하여 찬성자와 반대자가 각기 논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의견을 발표하며 상대편의 논거가 부당하다는 것을 명백하게 하는 말하기의 한 형태이다. 따라서, 토론은 토론자가 자기 자신이 찬성하고 있는 것을 상대편으로 하여금 인정하게 하려는 의도로 행하여진다.
본 수업에서는 모둠별 토론 학습으로 토론을 이끌어 나갈 것이다. 학생 수가 많기 때문에 반 전체가 토론을 하게 되면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발생 할 수 도 있게 된다. 만약 모든 아이들에게 발언 기회를 주게 되면 시간상의 제약 때문에 수업을 진행시키지 못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모둠 별로 토론을 한 뒤, ‘상소문’이란 형식으로 글을 쓰게 하여 토론 내용과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게 한다. 마지막으로 상소문을 발표하게 한 뒤, 자신의 생각과 어떻게 다른지 이야기하고 토론을 마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사회기초이론] 초등사회교과서 분석 및 재구성
  • 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환경확대법의 원리에 맞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 조직의 원리를 살펴보면가. 내용조직의 원리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 국어, 도덕, 사회 -위와 같은 기준에 의해 선정된 내용들은 다음과 같은 원칙에 의하여 조직되었다. 첫째, 학습자의 발달, 사회적 경험, 사회 기능을 고려하는 환경 확대법의 원칙에 따라 배열하였다. 3,4학년에서의 생활주변과 시군, 시도의 지역 사회 이해와 문제 해결에서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육의 구성 - ICT 교육은 소양 교육과 활용 교육으로 이루어진다.① ICT 소양교육ICT의 사용 방법을 비롯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 능력을 기르는 교육이다. 즉, ICT 소양 교육은 학교장 재량 활동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독립 교과 혹는 특정교과의 내용 영역으로 실시된다. 즉 초등학교의 실과, 중학교의 컴퓨터, 고등학교의 정보 사회와 컴퓨터 교과를 통해 학생들이 컴퓨터, 각종 정보기기, 멀티미디어 매체, 응용프

  • [초등사회 모의수업]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초등사회 기초이론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목 차Ⅰ. 들어가며 Ⅱ. 제 7차 교육과정 분석 1. 총론 분석 2. 사회과 각론 분석 3. 사회과 지리영역의 분석 Ⅲ. 현 단원 분석 1. 단원 선정 이유 2. 3학년 1학기 분석 3. 4학년 1학기 분석 4. 현 단원의 문제점 및 재구성의 필요성 Ⅳ. 단원 개발 방향 1. 재구성 관점 2. 재구성 과정 Ⅴ. 단원 개발 1. 단원 개관 2. 단원 목표 3. 단원 전개 계획 4. 단원 지도 계획 5. 단원 지도의 실제 (3차시) Ⅵ. 마치

  • 그림 자료를 활용한 세계사 교육
  •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천기(1999). 「초등 사회과 역사 수업에서의 삽화 자료 활용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홍석기(2001).「초등 역사학습에서 삽화지도를 위한 발문전략」. 한국교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이희근(2003). 「그림자료를 활용한 초등 사회과 역사학습 방안」. 한국교원대학교 교 육 대학원석사학위논문.박현철(2001). 『세계 명화와 함께하는 역사이야기』. 푸른숲.조이한․진

  • ICT활용수업,수준별읽기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놀이중심수업,멀티미디어수업,웹기반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도형,연상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
  • 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 3. 적용1) 예비학습자료2) 본 학습 자료4. 효과Ⅲ. 놀이중심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성4. 자료의 효과Ⅳ. 멀티미디어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징4. 효과Ⅴ. 웹기반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기본 방향1) 수학 교과2) 내용3) 실업 교과4) 국어 교과5) 영어 교과6) 사회 교과Ⅵ. 도형수업 교육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