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복식수업의 이해 및 수업의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복식수업의 이해 및
수업의 설계
목 차
Ⅰ. 복식수업의 이해
1. 정의‥‥‥‥‥‥‥‥‥‥‥‥‥‥‥‥‥‥‥‥‥‥ 2
2. 필요성‥‥‥‥‥‥‥‥‥‥‥‥‥‥‥‥‥‥‥‥‥ 2
3. 특성‥‥‥‥‥‥‥‥‥‥‥‥‥‥‥‥‥‥‥‥‥‥ 2
4. 장단점‥‥‥‥‥‥‥‥‥‥‥‥‥‥‥‥‥‥‥‥‥ 3
5. 복식학급의 실태‥‥‥‥‥‥‥‥‥‥‥‥‥‥‥‥‥‥ 3
Ⅱ. 복식수업의 전개
1. 원리‥‥‥‥‥‥‥‥‥‥‥‥‥‥‥‥‥‥‥‥‥‥ 5
2. 수업 방법‥‥‥‥‥‥‥‥‥‥‥‥‥‥‥‥‥‥‥ 5
(1) 직간접 지도 ‥‥‥‥‥‥‥‥‥‥‥‥‥‥‥‥‥ 5
(2) 수업 모형 ‥‥‥‥‥‥‥‥‥‥‥‥‥‥‥‥‥‥10
(3) 교과 및 교재에 따른 복식 수업 ‥‥‥‥‥‥‥‥11
3. 편성 방법‥‥‥‥‥‥‥‥‥‥‥‥‥‥‥‥‥‥‥ 13
(1)복식 학급의 편성‥‥‥‥‥‥‥‥‥‥‥‥‥‥‥ 13
(2)복식 교육과정의 편성‥‥‥‥‥‥‥‥‥‥‥‥‥ 14
Ⅲ.복식수업의 평가 ‥‥‥‥‥‥‥‥‥‥‥‥‥‥18
Ⅳ. [웰컴투 경록골]의 복식수업 설계
1. 선정 학년 및 선정 이유‥‥‥‥‥‥‥‥‥‥‥‥‥ 22
2. 복식수업 단원 통합표‥‥‥‥‥‥‥‥‥‥‥‥‥‥ 22
3. 복식수업 교육과정의 재구성‥‥‥‥‥‥‥‥‥‥‥ 22
4. 복식수업 지도안‥‥‥‥‥‥‥‥‥‥‥‥‥‥‥‥ 27
Ⅴ. 참고문헌 ‥‥‥‥‥‥‥‥‥‥‥‥‥‥‥‥‥‥ 29
Ⅰ.복식수업의 이해
1. 정의
교육법시행령 제60조(1997: 66)에는 “학교의 학급은 동학년 동학급의 학생으로서 편성하여야 한다. 단, 초등학교ㆍ공민학교에 있어서는 몇 개 학년 또는 전 학년의 학생을 1학급으로 편성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여기서 몇 개 또는 전 학년의 학생을 한 학급으로 편성할 수 있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2개 학년에서 5개 학년의 학생을 1학급으로 편성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학급의 편제를 복식학급(Multiple grade class)이라고 하며, 이에 대해 1학급의 동 학년 학생으로 편제 운영되고 있는 학급을 단식학급(Single grade class)이라고 할 수 있다. 복식학급에는 편성 학년 수에 따라 2부 복식학급, 3부 복식학급, 4부 복식학급, 5부 복식학급이 있으며 전 학년을 1학급으로 편제하고 운영하는 학급을 단급 학급이라고 한다. 단급 학급은 최대한의 복식 편제인 동시에 복식 학습지도의 가장 복잡한 형태를 이루고 있는 복식학급이다.
2.필요성
현재 전남과 강원도 등 오지가 많은 지역은 인구는 크게 감소하고 소규모학교는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지역은 여러 가지 여건 때문에 한 교사가 2개 학년 (혹은 3개 학년) 학생들을 동시에 가르치는 소위 복식 수업을 실시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식수업에 대한 연구는 교수-학습의 연구의 중심부분이 되지 못 하였다. 다행이도, 교육현장에서 복식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복식수업 교과 연구회를 조직하여 복식수업을 위한 정보 교환, 교육과정 개발, 교수 기술과 교수 방법의 개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등에 노력해 왔다. 소수의 초등교과 교육학자들이 주로 복식교육에 관련된 거시적인 접근(예를 들면, 복식 학교 운영 방향 등)을 시도하기는 하였으나, 복식수업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는 미미하였다. 전남교육청은 복식수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복식수업 연구의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보여진다.
이에 비해, 복식 교육과정의 운영으로부터 오는 교사의 심리적, 행정적, 교육적 부담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는 것은 복식수업을 운영해 본 교사들의 한결같은 지적이다. 특히, 1997년부터 초등학교에서 영어교과가 정규교과가 됨으로써 복식학급을 운영하는 교사들은 영어 복식수업도 실시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되었다. 초등 영어교과의 경우, 2001년부터 제7차 교육과정이 3, 4학년에게 처음으로 적용되었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제7차 교육과정에서 초등영어 교과에서는 보충, 심화형 수준별 학습과 영어 사용을 통한 영어 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교과서와 교사용 지침서를 토대로 복식학급의 수업에 알맞게 교수-학습 내용과 교수 절차를 수정하고 재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3. 복식학급의 특성
가. 혈연관계의 학생끼리 동일 학급 내에 편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문제가
가정에 까지 파급되거나 가정에서의 문제가 학교에까지 미치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여 학습지
도 면에서나 생활지도 면에서 어려움이 많다.
나. 소인수의 학급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 개개인에게 관심을 쏟을 수 있으며 안정된 분위기속에서 생활할 수 있으나 집단 활동이 부족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조리고등학교의 교육과정 개발
  • 수업 시수: 주 2 시간 수업특징: 이 과목은 생활 전반에 걸친 예절을 학습하는 시간이다. 이 수업은 전통 예절, 현대생활 예절, 외국의 생활예절로 나뉜다. 각 예절은 개인생활 예절, 가정생활 예절, 복식 예절, 식생활 예절, 사회생활 예절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각 예절은 전통 현대 외국이라는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비교 학습하게 된다. 특히 이 과목은 ‘조리사 양성’이라는 큰 목표 아래에 식생활 예절에 큰 비중을 두고 식사 및 서비스에 대한 예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수업에서는 지식 교육 외에도 학습 방법에 대한 학습, 절차적 학습이 강조된다. 넷째,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과정이란 주제 중심의 통합적 접근이 추구하는 목적적 측면으로서 지적, 정의적, 사회적, 신체적으로 통합된 인격을 갖춘 인간으로 성장하는 것을 돕는 과정을 의미한다. 전인이란 완성된 실체를 가지고 있는 정적이고 결과적인 개념이 아니라, 끊인 없이 추구되어 가는 동적이고 과정적인 개념이다. 주제 중심의 단원 설계 및 운영은 진보주

  • [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이해했다고 할 수 있으며, 이는 곧 마음 안의 통합을 이룬 것이다. 표면상으로 통합 교육과정은 분과 교과들의 교육내용을 재조직하여 통합된 형태로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결국 학생들의 마음 속에 교과 지식이 내면화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업의 과정에서 교사가 어떤 역할을 수행해 내느냐에 그 관건이 달려있다. 여기서 교과 지식의 내면화는 기존의 교과를 단순히 특정 제재나 요소별로 결합시켜 내 놓은 것을 수용하도

  • [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및 교사에 의하여 지도되는 교육화된 생활부분이다.(3) 바람직한 생활인으로서의 이해, 태도, 기능 등 교육목적에 도달할 수 있도록 조성하는 학습경험의 내용이다. (4) 학습자의 능력, 흥미, 필요에 합치된 것이며, 일정한 순서에 의하여 조직된 생활경험의 배열이다.(5) 학교교육의 중심이며, 종합적인 교육계획이다.(6) 지식이나 기술을 포함하여 일반적으로 학습자의 활동이나 경험으로 조직되 고있다.이와 같은 견해는 학생의 자발성이나 경험을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수업 모형 개발․적용을 통한 학교도서관 활성화, 2004, 부산대신중학교, 교육인정자원부 정책연구학교 보고서, p.5. 학습모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및 도서관 활동학습모형교수․학습방법도서관 활동협력학습․학생 및 교사간의 협력활동은 학습효과를 증진․정보자원 공유 환경 조성․협력을 위한 교수 설계․공동 과제 해결구성주의․지식의 재구성 과정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짐 ․다양한 지식, 정보의 재구성탐구학습․탐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