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아교육] 초등 사회과 교수-학습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생 특성
Ⅱ. 단원 분석
1. 단원명 - 3. 실천하는 생활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목표

4. 단원의 학습 계열

5. 단원의 구성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본시 지도 계획

○ 2차시 - 특별한 계획 실천하기

가. 본시의 학습목표

나. 본시의 유의점

다. 본시 지도계획

1) 지도계획안
2) 본시안
3) 평가계획안

회기별 치료계획서
1. 아동의 특성

2. 치료목표

3. 치료계획

활동 자료 1 생활 계획표
본문내용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가. 실천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언급하도록 한다.
나. 도입 시 학생들이 흥미를 가질 만한 자료들을 활용하여 동기를 유발하고 실질적인 강화를 제공한다.
다. 다 수준의 학생들이 소외되지 않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라. 개념 설명 시 학생들이 지루하지 않게 참여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마. 학생들에게 전달되어야 할 지식의 양이 학생들의 수준에 맞도록 고려한다.

7. 본시 지도 계획

○ 2차시 - 특별한 계획 실천하기
가. 본시의 학습목표
본 차시에서는 방학을 앞두고 학생들이 방학을 계획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스스로 계획을 세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여러 가지 해야 하는 활동과 하고 싶은 활동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스스로 방학 생활 계획표를 짠다. 이 때 ‘할 거예요’라는 표현을 써서 자신의 계획을 말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자신의 계획을 친구들에게 발표하고 또 친구들은 경청함으로써 상호작용을 유도한다. 교사 역시 적절하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한다.

나. 본시의 유의점
1) 모든 학생들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2) 지식의 주입이 주가 되지 않도록 수업의 흐름을 유지한다.
3)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발화하여 너무 어렵게 느끼지 않도록 한다.
4)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한 상호작용에 있어 다 수준의 학생도 배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다. 본시 지도계획
1) 지도계획안
교과
사회
단원
3. 실천하는 생활
(2) 특별한 계획 실천하기
주제
방학동안 할 일을 알고
계획표 만들기
교재
기본교육과정 사회3 38~41쪽
초등학교 2학년 1학기 바른 생활 中
2. 계획대로 실천하는 생활 14-25쪽
차시
2/3차시
지도
교사
배지영, 서현주
장소
4학년 1반 교실
일시
2010.06.01
대상
4학년 1반 학생 4명
학습
목표

가, 나

1. 방학 때 할 일과 하고 싶은 일을 “할 거예요“라는 표현을 써서 말할 수 있다.
2. 방학 계획표를 스스로 만들 수 있다.
3. 자신의 방학 계획을 발표할 수 있다.



1. 교사의 언어적 지원을 받아 방학 때 할 일과 하고 싶은 일을 단어로 말할 수 있다.
2. 교사의 신체적 촉진을 받아 방학 계획표를 만들 수 있다.
3. 교사의 언어적 촉진을 받아 자신의 방학 계획을 단어로 말할 수 있다.
학습
자료
‘안녕하세요 cf’ 동영상 자료(TV로 제시), 게으른 모습을 나타내는 동영상, 필름모양 활동판,
여러 가지 활동 그림 카드, 방학 생활 계획표 밑그림 종이 4장, 색연필이나 크레파스,
색종이 포도알(토큰), 바나나(강화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민 참여와 정경엘리트주의
  • 사회과 교육계획 안으로 행동들을 끌어들일 수 있게 해야 한다.(밑줄은 J.A. Banks가 첨부)위의 강조점들이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7차 교육과정 사회과 교과서들에서 아주 적게나마 탐구과제 형태로 제시되고 있으나 매우 추상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학교 교육에서 체험학습․ 참여 학습은 초․중․고등학교의 사회․도덕 교과서 등에서 강조되고 있지만, 교과서에서는 과제 제시수준에서 머물고 있을 뿐 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참여체험에 대한 구체적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육(1) ICT 활용 교육의 개념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해 수업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교수-학습과정에서 ICT 활용의 큰 목적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장애 : 청력 손상이 너무 심하기 때문에 아동이 보청기를 사용하든 안하든 간에 청력을 통해 언어적 정보를 처리하는 데 장애가 있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러한 장애가 교육수행능력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 다시 난청과 농으로 구분.농 아 : 어떤 소리는 지각할 수 있을지라도 담화를 듣거나 이해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는 아동. 보청기가 있어도 청각의 손실이 너무 커서 귀를 통하여 담화를 이해하는 것이 어려우며, 언어와 의사소통을 청

  • 교육행정 총정리
  • 육행정의 봉사적 ・ 수단적 ・ 조장적 성격 강조 : 이는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인적 ・ 물적 ・ 재정적 조건을 정비 ・ 확립하는 봉사적이고 수단적이며 조장적 활동을 교육행정의 핵심으로 본다는 점에서‘조건정비설’이라고도 한다.❹ 교육을 위한 행정 : 이는 행정의 봉사적 성격을 강조하므로 교육이 상위에 서고 행정이 하위에 있다는 입장으로,“교육을 위한 행정”이라고도 한다. ❺ 한계 : 이 견해는 교육행정의 목적을 교수-학습활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한 국 교 육 과 정 평 가 원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연구보고 RRC 98-1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초등학교 도덕, 실과, 체육, 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연구책임자:이화진(수업총괄)연 구 자:김성숙(평가)윤현진차우규(도덕)왕석순이춘식(실과)김선미조미혜서지영(체육)양종모장기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