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개념,이론,수준별수업,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자원기반학습,운영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개념

Ⅲ.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이론

Ⅳ.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수준별수업

Ⅴ.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자원기반학습

Ⅵ.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ICT활용교육

Ⅶ.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운영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ꡑ을 표방하고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은 교과의 내용체계보다는 아동의 흥미와 요구를 중심으로 교수 활동을 조직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또, 이 교육과정은 아동을 독립적, 창의적,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길러내기를 바라면서, 그러한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자의 관심을 바탕으로 교육 활동을 조직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믿는다.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은 아동의 본성에 따라 교육할 것을 주장한 페스탈로치, 루소, 듀이로부터 시작되었으며, 1960~1970년대의 열린교육은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가장 최근 예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은 앞서 지적한대로 자기주도적 학습자를 길러내는 일을 목표로 한다. 본래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은 1960년대 이후 사회교육 부문에서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연구에서 비롯된 개념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 나라 열린교육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용어를 ‘학습자 주도의 개별화 학습`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즉 학습자 자신이 학습의 주체임을 자각하고, 학습자의 개인차에 적용될 수 있는 학습과제와 자료를 스스로 선택하고, 학업 성취 수준을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교수․학습 과정 혹은, 방법을 자기주도적 학습이라 규정하고 있다.
참고문헌
․ 광주교육대학교부속초등학교,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목포연산초등학교, 연구학교보고서, 자기 학습력 신장을 위한 열린 학습 방법 적용연구, 1999
․ 조난심, 진정한 학습의 내용적 조건, 교육진흥 제13권 제1호, 2000
․ 전라남도교육청,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학습 방법, 장학정보, 광주 : 영문화사, 1997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 연구, 럭키인쇄사, 2003
․ 한국교육신문, 학습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통일교육 교육자료(학습자료), 웹기반 생활예절교육,안전교육 교육자료
  • 교육2) 성심리 Ⅲ. 웹기반 지역화교육 교육자료(학습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징4. 자료의 효과1) 학생들에게2) 교사들에게3) 교육과정 운영시 Ⅳ. 웹기반 경영대요교육 교육자료(학습자료)1. 자료의 필요성1) 새로운 경영대요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2) 수준별 학습자료 개발이 필요하다3)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멀티미디어 학습자료가 필요하다4) 경영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통합적 사고

  • 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0
  • 학습자가 가정이나 학교외 장소에서 인터넷을 활용하여 자신의 수준에 맞추어 스스로 학교수업을 보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터넷 기반의 학습을 의미한다. 초∙중등학교에서의 대표적인 e-러닝 형태이며, 학생들은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맞춤형∙수준별 자율학습 콘텐츠를 사이버 교사를 통해 체계적인 학습관리를 지원받을 수 있다.사이버학습은 기본적으로 인터넷이라는 컴퓨터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학습자 중심의 분산학습을 추구하는 교육유

  • 영어(영어과)교육과정 성격,목적, 영어(영어과)교육과정 기본방향, 영어(영어과)교육과정중점, 영어(영어과)교육과정 내용, 영어교육과정 비교,제언
  • 수준별 교육은 소집단/개별화 지도(group work/individual teaching) 방법으로 학생의 수준 차이에서 오는 학습 부진 요인을 제거하여 학생 모두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려는 학습 방법이다. 모든 학생들이 같은 내용을 같은 속도로 배우는 일체식 수업(whole class teaching)은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이 교육 과정의 핵심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3, 4학년의 주당 수업 시수 1시간만으로는 심화/보충수업 운영이 어렵다고도 할 수 있겠으나, 수업 시수를 줄인 것은 재량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성,성격, 제7차교육과정의 중요성,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배경,개정내용, 제7차교육과정의 장점,과제 분석
  •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열린교육을 실천하고, 지역 및 학교의 실정에 알맞은 교육 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 확대에 중점을 두고 있다.이러한 기본방향에 부합하여 7차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갖고 있다. 첫째는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설정이다.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년간을 ‘국민공통 기본교육기간’으로 설정하고 이 기간 중에는 학교급별 개념이 아닌 학년제 개념에 기초하여 ‘국

  • [문학교수학습지도안] 소설작품의 교수-학습모형
  • 이론과 절차, 그리고 평가가 따라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문학’과 ‘교육’이라는 두 영역의 결합으로서의 “문학 교육”, 그리고 “문학 교육”이 실제 학교 수업에서 구체화될 때의 ‘현장성’으로서 발현될 때,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이 바로, 문학 작품의 교수-학습 모형이다. 이 문학 작품의 교수-학습 모형은 기본적으로 일정한 문학 교육의 목표를 지향해야 하며, 학문적․이론적 기반 위에서 합목적적인 절차를 따라 객관적이고 타당한 평가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