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개념,이론,수준별수업,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자원기반학습,운영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개념
Ⅲ.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이론
Ⅳ.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수준별수업
Ⅴ.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자원기반학습
Ⅵ.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ICT활용교육
Ⅶ. 학습자중심교육(학생중심교육)의 운영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ꡑ을 표방하고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은 교과의 내용체계보다는 아동의 흥미와 요구를 중심으로 교수 활동을 조직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또, 이 교육과정은 아동을 독립적, 창의적,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길러내기를 바라면서, 그러한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자의 관심을 바탕으로 교육 활동을 조직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믿는다.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은 아동의 본성에 따라 교육할 것을 주장한 페스탈로치, 루소, 듀이로부터 시작되었으며, 1960~1970년대의 열린교육은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가장 최근 예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은 앞서 지적한대로 자기주도적 학습자를 길러내는 일을 목표로 한다. 본래 자기주도적 학습(self-directed learning)은 1960년대 이후 사회교육 부문에서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연구에서 비롯된 개념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 나라 열린교육에서는 자기주도적 학습이란 용어를 ‘학습자 주도의 개별화 학습`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즉 학습자 자신이 학습의 주체임을 자각하고, 학습자의 개인차에 적용될 수 있는 학습과제와 자료를 스스로 선택하고, 학업 성취 수준을 스스로 평가하는 일련의 교수․학습 과정 혹은, 방법을 자기주도적 학습이라 규정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광주교육대학교부속초등학교, 학습자중심의 학습방법의 학습,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목포연산초등학교, 연구학교보고서, 자기 학습력 신장을 위한 열린 학습 방법 적용연구, 1999
․ 조난심, 진정한 학습의 내용적 조건, 교육진흥 제13권 제1호, 2000
․ 전라남도교육청,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학습 방법, 장학정보, 광주 : 영문화사, 1997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 연구, 럭키인쇄사, 2003
․ 한국교육신문, 학습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영화 이끼 분석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 19명 분량
- 부모 상담일지 만4세 1년 40 페이지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