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문헌정보학] 학교도서관이용을 위한 학습지도안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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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교육의 변화
가. 교육방법의 변화
나. 교육환경의 변화

2. 교육개혁과 학교도서관의 역할
가. 교육개혁 실천과 학교도서관
나. 정보사회에 대비한 학교도서관의 역할

3. 학교도서관의 운영방향
가. 종합적인 교수-학습자료센터화
나. 교육과정과 밀접한 자료구성
다. 문제해결능력 육성
라. 독서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마. 풍부한 예산 확보
바. 학교도서관 직제 확립

4. 학교도서관의 교육적 활용

가. 도서관 활용수업
-도서관 활용수업 사례
① 초등학교 도서관 활용수업안
② 윤리과 도서실 활용 수업 모형 및 지도안
③ 독서토론 학습지도안
④ 도서-인터넷 학습지도안의 예

Ⅲ. 요약 및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정보기술과 지식기반 사회로 발전하면서 있는 정보를 누가 먼저 수집 선택하고 활용할 수 있느냐에 따라 치열한 경쟁시대에 도태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으리라 본다. 이러한 변화에 대한 요구를 적극 수용하여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종전의 고정적인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에서 벗어나 학습자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교육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실천과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능력 신장 그리고 학교 실정에 알맞는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이라는 교육과정 운영을 충실히 하여야 된다고 본다.
이에 7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 주도의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심화, 보충형 수준별 수업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자면 학생들의 수업능력을 파악하여 수준별로 나누고 수업시간에 관계되는 자료들이 현장학습에서 바로 활용될 수 있는 도서 및 인터넷망이 구축된 교육환경이 먼저 구성되어야 한다. 그래도 학교에서 그런 조건이 잘 갖추어진 곳이 도서실이라고 본다. 이곳을 활용해서 학습자가 스스로 의미 있는 지식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그 사고과정을 촉진해야 할 것이다. 교사는 단순히 지식정보의 전달자가 아닌 학습자들이 다양한 학습활동 및 사고과정을 도울 수 있는 학습환경 설계자이며 조언자로서 그 역할을 다하여야 한다.
이제는 학교교육도 교과서 중심에서 하루 빨리 벗어나 학생과 지역의 특수성, 학교의 실정 및 실태에 알맞은 학교별 교과별 교육실천 계획을 세워 도서관 기능을 최대한 이용한 새로운 수업모델을 구상하고
참고문헌
김용철 외. 초등학교 정보와 도서관. 서울 : 대한교과서, 2002.
김용철 외. 학교도서관의 멀티미디어화에 관한 연구.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1997.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관련 좋은 책 : 초등학교 1학년~6학년. 6권. 대전 : 충청남도교육청, 2001.
학교도서관활성화를 위한 초등학교 도서목록. 대전 : 대전광역시교육청, 2003.
학습독서 활성화를 위한 도서활용 교수․학습 방법 탐색. 대전 : 충청남도교육과학연구원, 2002.
한윤옥 외. 지식정보시대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 개발.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0.
함명식. “정보능력 개발을 위한 컴퓨터․정보이용 교육과정 : 교과교육의 관점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3권, 제3호(1999. 9).
함명식. “초․중등학교 「정보와 도서관」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 교과교육의 4대 기반이론을 중심으로.”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6권, 제4호(200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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