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영어과)교육과정 성격,목적, 영어(영어과)교육과정 기본방향, 영어(영어과)교육과정중점, 영어(영어과)교육과정 내용, 영어교육과정 비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어(영어과)교육과정의 성격

Ⅲ. 영어(영어과)교육과정의 목적

Ⅳ. 영어(영어과)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Ⅴ. 영어(영어과)교육과정의 중점
1. 생활 영어의 중시
2. 영어 사용 능력 신장
3. 활동과 과정 중심의 학습 중시
4.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5.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Ⅵ. 영어(영어과)교육과정의 내용
1. 내용체계
1) 언어 기능
2) 의사 소통 활동
3) 언어 재료
2. 학년/단계별 성취 기준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Ⅶ. 영어(영어과)교육과정의 비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부존자원이 풍부하지 못한 우리 나라가 국제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우수한 영어 의사 소통 능력을 갖춘 외국어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외국과의 협상에서 국익을 대변하여 유리한 협상을 이끌고, 고도의 과학 기술로 생산한 값싸고 질 좋은 물건을 세계 시장에 내다 팔아서 외화를 벌어들이는 일이다. 경제에 관한 한 국가 간의 국경선이 무너지면서 교육도 경제 논리를 벗어날 수 없는 시대가 되었다. 이와 같은 세계화 시대에 능률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세계 공용어인 영어를 좀더 효율적으로 가르칠 수 있도록, 초등 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은 영어 교육 과정의 기본 정신과 근간은 유지하면서 다음과 같이 보완하였다.
초등 학교 영어는 열린 교육의 기반 위에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을 권장한다. 학교는 즐거운 곳, 영어는 재미있는 과목이 되고, 그래서 영어 시간이 되면 학생과 교사간의 벽이 허물어지고 친밀한 공감대가 이루어져서 영어를 터뜨릴 수 있어야 한다.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은 소집단/개별화 지도(group work/individual teaching) 방법으로 학생의 수준 차이에서 오는 학습 부진 요인을 제거하여 학생 모두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려는 학습 방법이다. 모든 학생들이 같은 내용을 같은 속도로 배우는 일체식 수업(whole class teaching)은 개선되어야 한다는 것이 교육 과정의 핵심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3, 4학년의 주당 수업 시수 1시간만으로는 심화/보충수업 운영이 어렵다고도 할 수 있겠으나, 수업 시수를 줄인 것은 재량 활동 시간 확대에 따른 조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 / 외국어과 교육과정(1),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교육부 / 7차 교육과정 총론, 1999
교육부 교육과정지원센터 / 제7차 교육과정 -이해를 돕는 7가지 주제, 교육부 홈페이지, 2000
김덕기 / 영어 교육론, 서울 : 고려대학교출판부, 1998
조난심 외 7명 / 제7차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1997
최진황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