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 논의현황,논의쟁점,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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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논의 배경
1. 다양한 교육에 대한 사회의 요구와 수요자 중심의 교육적 욕구에 대한 수용
2. 현 평준화교육정책의 제도적 보완
3. 잘못된 평등의식

Ⅲ. 고교평준화제도(고교평준화정책)의 논의 현황

Ⅳ.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논의 쟁점
1. 평등성과 수월성
2. 공공성과 자주성
3. 학생선발권과 학교선택권

Ⅴ.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해체논의 지지
1. 교육에서의 최소한의 사회 통합 전략 철회를 의미
2. 실제적 전망없는 무책임한 공세

Ⅵ.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해체논의 반박

Ⅶ. 향후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의 개선 방안

Ⅷ. 고등학교평준화정책(고교평준화제도)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많은 부정적인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고 긍정적인 효과도 매우 불확실한 평준화 정책이 30 여년 넘게 지속되어온 이유는 어디서 찾아야 할까?
먼저, 그 동안 학교정책이 평준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개선하기보다 입시제도의 개선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학교에 대한 선택권을 확대하고 학교의 자율을 허용할 경우 선택과 자율이 허용된 많은 학교들이 입시학원화 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게 퍼져있다. 사실, 대부분의 학생들이 보다 상위의 대학에 진학하기를 열망하고 있는 상황에서 학교가 이러한 학생들의 수요를 무시하고 입시와 관계없는 교육을 하기는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만약, 대학이 암기위주의 필답고사에만 의존하고 학생에 대한 다면적 평가를 회피한다면, 학교가 아무리 좋은 교육을 하고자 하여도 대학 입시와 관련이 없을 경우 학부모로부터 왜면 당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대학이 획일적인 평가에만 의존한 데에는 중등학교의 교육이 획일화되어 있는 현상을 반영한 측면도 크다. 다시 말하면, 입시제도의 문제는 학교에 대한 획일적인 관료적 통제와 매우 밀접히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획일적인 학교교육의 문제는 그대로 두고 대학입시제도의 다양화를 통하여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결국 대학입시제도의 성공적인 변화도 달성할 수 없는 함정에 빠지게 한다는 것을 우리는 경험하였다.
참고문헌
김병성,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평가를 위한 기초연구, KEDI, 1984
김영철, 고교 평준화 정책, 교육학 대백과 사전, 서울 하우동설, 1998
김윤태 외, 고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연구-2차년도 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1979
김영철 외, 고등학교평준화정책의 개선 방안, 교육개혁심의회
박부권,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의 진단과 보완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2
박세일·우천식·이주호, 자율과 책무의 학교개혁: 평준화 논의를 넘어서, 한국개발연구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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