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형사립고등학교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8.11 / 2020.08.11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사학의 역사와 현황
1.1 사학의 역사
1.2 오늘날 사학의 현황
2.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내용
2.1자립형 사립고의 정의
2.2 자립형 사립고의 도입취지
3. 자립형 사립고의 특징과 실태 조사
3.1 자립형 사립고의 특징
3.1.1 자립형 사립고의 운영방식
3.1.2현재 우리나라 자립형 사립 고 (6개교) 시범 운영 현황비교
3.1.3 타 특수 학교들의 형태 및 비교
4. 자립형 사립고의 쟁점과 문제점
4.1 자립형 사립고의 장점
4.2 자립형 사립고의 단점
4.3 자립형 사립 고 그 자체의 문제점
5. 자립형 사립고 도입에 대한 설문 및 여론조사
5.1 여론조사
5.2 설문조사
6. 자립형 사립고가 우리 교육계에 미치는 영향
7. 자립형 사립고의 발전 방안
Ⅲ. 결론
나가는 글..
- 본문내용
-
Ⅰ. 서론
얼마 전 TV 시사 프로그램에서 인문계 모 고등학교의 일과를 방영한 적이 있었다. 한 교실에서 수업중 학생의 1/2 이상이 잠을 자거나 수업과 관계없는 각자의 일을 했고, 수업에 열중하는 학생들은 교단에서 2중 정도에 불과했다. 교실은 교사의 통제권에서 완전히 벗어나 있었고, 교사도 사실 그것을 포기한 듯 했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계에서 가장 문제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공교육의 붕괴’를 들것이다. 학생들은 학교교육에 강한 불신감을 나타내고, 대신 사설 학원에서 입시를 위한 교육을 받는다. 그러다 보니 사교육비는 눈덩이처럼 커져 일반 서민층에서 지출 1순위는 자녀의 사교육비로 꼽히는 실정이다. 자녀의 학원․과외비 마련을 위해 주부가 파출부나 간혹 술집에 일을 나간다는 것은 더 이상 웃고 넘길 수 없는 우리 사회의 아픈 일면이 돼버렸다. 이런 공교육 붕괴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는 수 차례 있어 왔지만 아직도 개선되지 못하고 오히려 가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시점에 얼마전 서울대 총장의 ‘고등학교 서열화 실시’ 혹은 ‘고등학교 비 평준화 정책’ 언급은 상당히 시사하는 바가 크다. 많은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그 주장은 강한 설득력이 있어 지지를 받는 것도 사실이다.
그 주장의 대강을 살펴보자.
1974년 정부는 과외과열 등의 부작용을 해결하겠다는 취지로 고교 평준화 정책을 실시했다. 그러나 정작 학생들은 자신의 성적이나 희망과는 무관하게 소위 ‘뺑뺑이’라는 컴퓨터 추첨에 의해 무작위로 고등학교에 배정 받게 되어 비 평준화 시절처럼 열심히 공부할 필요가 없게 되었다. 그리고 고등학교에 진학을 해서도 자기 수준에 맞는 교육을 받을 수 없었다. 교사가 학생의 평균적인 수준을 고려해서중위권을 기준으로 수업을 진행하게 되면 상위권 학생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므로 수업에 흥미를 갖지 못하게 되고, 하위 층은 자기 수준으로는 도저히 보조를 맞추지 못해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 자연히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 비율은 1/3 정도에 불과하다. 학교 교육에 만족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욕구의 해소를 위해 사설 입시학원이나 개인과외를 찾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사교육 사장이 활성화되면, 더 많은 학생이 사교육에 의존하게 되고, 그에 비례하게 학교 교육, 즉 공교육에 회의적이 된다. 이런 악순환은 반복되고 그 결과가 앞에서 말한 사교육비의 과다지출과 그렇지 못하는 저소득층 자녀의 학력 저하, 즉 우리가 겪고 있는 현실이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
「자립형 사립고 도입 논리에 관한 비판적 고찰」박개중/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2002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확대 방안」 (교육인적 자원부, 2002.)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제도도입 방안연구」 강영혜, 김정래, 성기선, (한국교육개발원, 2000.)
「공교육 진단 및 내실화 대책」교육인적자원부/ 2002.3
「사학정책의 변천과정에 관한 연구」 함재수,(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2000)
「사학운영의 과제와 개선방안」박훤구 외, (한국개발연구원, 1986)
「사학연구 제20집. 중등사학의 육성과제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박찬주 외, (대한사립중
고등학교장회, 1999)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도입에 관한 공청회자료」 (한국교육개발원,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http://www.keris.or.kr/
교육인적 자원부 홈페이지
www.sahack.or.kr(대한사립중고등학교장회)
전교조 홈페이지
한국교육개발원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