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에서의 고교 평준화 확대 실시 -실패한 정책의 무비판적 도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 평준화에 대한 정의
(1)지방 공립 고교의 비평준화에 국한
(2)비평준화 되어야하는 이유 제시
본론
1.고교 평준화 제도의 타당성 논의 : 이론적 논의
(1) 고교 평준화가 도입된 배경
-> 평준화제도 도입의 목적
(2) 고교 평준화 제도의 교육 이론적 쟁점
-> 교육 기회의 균등, 질적 수월성, 통제와 자유
2. 고교 평준화 제도의 타당성 논의 : 현실적 논의-평준화의 현실적 한계와 문제점에 봉착
(1) 지방 평준화고교와 비평준화고교의 비교
->대학진학률을 중심으로 비교
(2) 평준화 도입과 폐지 지역(춘천,원주,안동)을 토대로 한 평준화의 문제점
->상위권 집단이 받는 불이익, 평준화 학교의 수준별 수업은 사실상 불가능함
(3) 평준화 도입과 폐지, 그리고 재도입 지역(군산,익산,목포)을 토대로 한 평준화의
문제점
->평등성 교육에 대한 논란 등 계속되는 논쟁,
3. 고교 비평준화 제도의 한계 보완
(1) 정부 차원 ->균일한 지원. 과열된 입시경쟁을 줄이기 위한 학교 자체의 경쟁력
향상독려, 학교에 자율권 부여
(2) 학교 차원 ->학생에게 과목별 수준별 학습 선택권 부여. 기존의 교육체제에서 학교
재량에 따른 심화와 보충. 학생 자치권 보장
결론
(1) 고교 비평준화 제도의 장점과 보완책 ->본문요약
(2) 제언
- 본문내용
-
Ⅱ. 고교 평준화 제도에 대한 성찰
1. 이론적 논의
(1) 고교 평준화가 도입된 배경 : 평준화제도 도입의 목적
(2) 고교 평준화 제도의 이론적 쟁점
: 교육 기회의 균등 vs 질적 수월성, 통제와 규제vs선택과 자율
(1) 고교 평준화가 도입된 배경
안녕하세요. 본론 첫 번째 부분을 발표하게 된 국어교육과 이소현입니다. 앞으로
약 5분동안 고교 평준화 제도에 대해 지금까지의 전반적인 상황을 살펴보고, 먼저 이론적인
쟁점 사항들을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고교 평준화가 도입된 곳을 살펴보겠습니다.
(설명)
이러한 고교 평준화 제도는 1974년 처음 실시된 이래로 우리나라 교육 정책 중 가장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제도입니다. 이 제도가 시행된 가장 큰 이유를 두 가지만 꼽자면
그 당시의 지나친 과외 열풍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박정희 대통령의
혁명 공약이자 국시였던 경제 개발을 위해 필요했던 산업인력의 수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도입된 것입니다. 당시 문교부에서 밝혔던 평준화 제도 도입 목적은 6가지로
명확합니다. 암기식·주입식 입시 위주 교육의 폐단을 개선하고, 고등학교 간 학력차를
줄이는 한편, 대도시에 집중되는 일류 고등학교 현상의 폐단을 없앨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비평준화로 인한 중학생들의 과중한 학습 부담, 명문 고등학교로 집중되는 입시경쟁의 과열과 그로 인한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부담감, 인구의 도시집중 등을 막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지요. 특히 과학 실업교육을 진흥시킨다는 부분은 산업인력 수급을 해결하기 위함임을 드러낸 부분이라 할 수 있겠죠.
초창기의 고교 평준화 제도는 다소 효과가 있었음을 저희 조에서도 동의합니다. ‘중3병’이라고 불릴 만큼 심각했던 중학생들의 고입 경쟁을 완화시키고 중학교 교육을 다소 정상화시키는 데 큰 기여를 했었지요. 그러나 현재의 고교 평준화 제도는 처음 목표로 했던 6가지 모두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 (면접준비) 초등돌봄전담사 면접 & 답변 모음 (57문항 우수답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