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에서의 고교 평준화 확대 실시 -실패한 정책의 무비판적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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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 평준화에 대한 정의
(1)지방 공립 고교의 비평준화에 국한
(2)비평준화 되어야하는 이유 제시

본론
1.고교 평준화 제도의 타당성 논의 : 이론적 논의
(1) 고교 평준화가 도입된 배경
-> 평준화제도 도입의 목적
(2) 고교 평준화 제도의 교육 이론적 쟁점
-> 교육 기회의 균등, 질적 수월성, 통제와 자유

2. 고교 평준화 제도의 타당성 논의 : 현실적 논의-평준화의 현실적 한계와 문제점에 봉착
(1) 지방 평준화고교와 비평준화고교의 비교
->대학진학률을 중심으로 비교
(2) 평준화 도입과 폐지 지역(춘천,원주,안동)을 토대로 한 평준화의 문제점
->상위권 집단이 받는 불이익, 평준화 학교의 수준별 수업은 사실상 불가능함
(3) 평준화 도입과 폐지, 그리고 재도입 지역(군산,익산,목포)을 토대로 한 평준화의
문제점
->평등성 교육에 대한 논란 등 계속되는 논쟁,

3. 고교 비평준화 제도의 한계 보완
(1) 정부 차원 ->균일한 지원. 과열된 입시경쟁을 줄이기 위한 학교 자체의 경쟁력
향상독려, 학교에 자율권 부여
(2) 학교 차원 ->학생에게 과목별 수준별 학습 선택권 부여. 기존의 교육체제에서 학교
재량에 따른 심화와 보충. 학생 자치권 보장

결론
(1) 고교 비평준화 제도의 장점과 보완책 ->본문요약
(2) 제언

본문내용
Ⅱ. 고교 평준화 제도에 대한 성찰 
1. 이론적 논의
  (1) 고교 평준화가 도입된 배경 : 평준화제도 도입의 목적
  (2) 고교 평준화 제도의 이론적 쟁점
      : 교육 기회의 균등 vs 질적 수월성, 통제와 규제vs선택과 자율

(1) 고교 평준화가 도입된 배경
안녕하세요. 본론 첫 번째 부분을 발표하게 된 국어교육과 이소현입니다. 앞으로
약 5분동안 고교 평준화 제도에 대해 지금까지의 전반적인 상황을 살펴보고, 먼저 이론적인
쟁점 사항들을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고교 평준화가 도입된 곳을 살펴보겠습니다.
(설명)
이러한 고교 평준화 제도는 1974년 처음 실시된 이래로 우리나라 교육 정책 중 가장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제도입니다. 이 제도가 시행된 가장 큰 이유를 두 가지만 꼽자면
그 당시의 지나친 과외 열풍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박정희 대통령의
혁명 공약이자 국시였던 경제 개발을 위해 필요했던 산업인력의 수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도입된 것입니다. 당시 문교부에서 밝혔던 평준화 제도 도입 목적은 6가지로
명확합니다. 암기식·주입식 입시 위주 교육의 폐단을 개선하고, 고등학교 간 학력차를
줄이는 한편, 대도시에 집중되는 일류 고등학교 현상의 폐단을 없앨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비평준화로 인한 중학생들의 과중한 학습 부담, 명문 고등학교로 집중되는 입시경쟁의 과열과 그로 인한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부담감, 인구의 도시집중 등을 막기 위해 도입된 제도이지요. 특히 과학 실업교육을 진흥시킨다는 부분은 산업인력 수급을 해결하기 위함임을 드러낸 부분이라 할 수 있겠죠.
초창기의 고교 평준화 제도는 다소 효과가 있었음을 저희 조에서도 동의합니다. ‘중3병’이라고 불릴 만큼 심각했던 중학생들의 고입 경쟁을 완화시키고 중학교 교육을 다소 정상화시키는 데 큰 기여를 했었지요. 그러나 현재의 고교 평준화 제도는 처음 목표로 했던 6가지 모두 그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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