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고교평준화정책의 현 실태와 그 대안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평준화제도의 기본개념과 흐름
III. 현재 고교 평준화 정책의 실태 ,공과 및 쟁점
VI. 고교평준화의 보완으로서의 대안
V. 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고등학교 평준화 제도는 중학교 무시험 전형제도 시행에 따른 중학교 단계에서의 교육팽창과 고등학교 입시 단계에서의 과열 경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필연적인 정책수단으로 나타난 것이다. 그런 만큼, 그것은 ‘명문’ 고교와 그렇지 않은 고교로 대표되는 교육력의 지역간⋅학교간 격차. 곧 서열화 된 고등학교 체제를 평준화 체제로 전환시킴으로써 고교 입시를 둘러싼 치열한 경쟁을 해소하고 그를 통해 중학교 단계에서의 교육을 정상화한다는 일차적인 목적을 가지고 시작되었다.
이 제도를 시행한지 30년이 흐른 지금, 이 정책에 대한 평가는, 시행 전후에 이루어졌던 것과 마찬가지로 찬반 논의가 분분하다. 고등학교 입시를 향한 치열한 경쟁을 완화하여 중학교 교육을 정상화하였고 학교⋅지역간 교육 격차를 해소하였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있는가 하면, 단지 중학교 단계에서의 과열 경쟁 상황을 고등학교 단계로 전이시키는 대신, 교육의 획일화⋅질적 하향화만을 초래했다는 부정적 평가들이 있다.
따라서 우리는 평준화 정책이 어떤 것이며 대두하게 된 배경, 정책의 추진과정을 살펴보고,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사항을 중심으로 평준화의 문제점과 성과를 검토하여 평준화 정책에 대한 앞으로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살펴보겠다.

II. 평준화 제도의 기본 개념과 흐름

1. 고교평준화 제도의 개념

고교평준화 정책이란 일반계 고등학교 입시에서 고교별 전형을 피하고 지역(시)별 일괄 선발고사를 실시하여 합격자에 한해 고등학교 학군별로 입학 고교를 추첨 배정하는 방식을
참고문헌
곽병선(2001), 경기도 고교입시 제도 개선 연구 , 한국교육개발원.
성기선, 평준화 정책과 지적 수월성 교육의 관계에 대한 실증적 검토.
우천식, 지식기반사회에 비추어 본 평준화 정책 검토에 대한 토론. 한국개발연구원.
이철호(2001), 고교평준화 논쟁, 교육비평.
이주호(2002), 교육평준화 정책의 개성방향, 교육재정 경제 연구.
강대중(2002), 고교평준화 제도의 전개과정, 교육비평.
명문고 변천과 상류계층 남녀학연 분석, 동아닷컴 2001. 6. 24일자
고교평준화 폐지, 한맹뉴스 2002. 2. 9일자.
전교조, 참교육 연구소.
서정화, 지식기반사회에 적합한 평준화 정책의 방향, 한국교육행정학회.
박경양, 고교평준화, 과연 오늘 우리 교육 문제와 위기의 원인인가,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a***
    (2007.11.04 23:29:4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굉장히 노력한 자료같아요 잘 보았습니다
  • wanw***
    (2006.12.12 15:09:1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정리가 잘 되있네요~
  • friendof***
    (2005.06.18 12:46:44)
회원 추천자료
  • 교원정책, 학교교육(공교육)붕괴, 학교교육(공교육)실태, 학교교육(공교육)활성화사례,정책과제
  • 현실에서 괴리되어 시험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으로만 파악되는 것이다. 물론 그 동안 한국의 교육학계가 학교교육에 대한 연구를 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문제는 앞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교육학을 엄밀한 경험적-분석적 학문으로 규정하고 학교교육을 단지 순수한 이론적 차원에서 고찰하거나, 문제해결을 위한 이론적용의 차원에서 기능적 연구에만 치우치기 일쑤였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학교교육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이 교육실천의 장으로서 학

  • 교육의 평등성과 수월성
  • 평준화 개념2) 평준화 전개과정3) 평준화의 보완방안4) 평준화 찬성의견5) 평준화 반대의견2.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도입배경1) 도입과정2) 도입 찬성의견3) 도입 반대의견3.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현황1) 개요2) 재정3) 학사운영4. 자립형 사립고 도입의 평가, 문제점 및 개선방안1) 자립형사립고 시범운영 평가결과2) 문제점3) 개선방안5. 교육의 평등성 및 수월성에 관한 기사들6. 참고문헌1.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1) 평준화의 개념▶ 고교 ‘

  • 교육학 고교 평준화 정책
  • Ⅰ. 서론 2Ⅱ. 본론 21. 평준화의 개념 22. 평준화 전개과정 23. 평준화의 실시배경과 그 목표 64. 평준화의 추진 현황 75. 평준화에 관한 찬반의견 116. 평준화와 비평준화의 비교 237. 평준화 정책의 개선방안 268. 학교유형의 다양화 279. 보완책 I -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3310. 보완책 II- AP제도 5011. 보완책 III - 개방형 자율학교 5212. 보완책 IV - 국제고등학교 54III. 결론 55▣ 참고문헌56목 차Ⅰ. 서 론“고교평준화가 학력의 하향화를 초래

  • [교육철학]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
  • 소외된 예술교육에 대한 고찰목차1. 서론2. 본론2-1. 예술교육의 정의2-2. 역사속의 예술교육2-3. 예술교육의 의의와 가치2-4. 현 한국 예술교육실태의 사례 3. 제도 및 인식적 대안3-1. 제도적 대안3-2. 인식적 대안4. 결론5. 참고문헌1. 서론현대사회로 오면서 교육의 정책적인 측면과 인식적인 측면에 있어서 영어, 수학과 같은 주류 과목의 학습에만 관심이 집중되고 비주류 과목으로 일컬어지는 예술교육에는 관심과 투자가 낮아지는 현상을 볼 수

  • 교육기획과 정책
  • 그렇지만 대체로 교육기획의 과정은 과학적 문제해결의 과정과 유사한 단계를 거쳐 이루어진다. 즉, 교육기획은 일반적으로 ①목표설정, ②현황파악, ③기획 전제의 설정, ④대안의 탐색과 비교, ⑤최종안의 선택, ⑥부수적 파생 계획의 수립 등의 과정을 거쳐 수립되는 것이다. 1) 기획 이전 단계대부분의 국가에서는 교육기획을 위한 조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조직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교육계획을 준비해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