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체험학습,독서학습프로그램 사례, 교과체험학습,이야기학습프로그램 사례, 문제해결학습프로그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주제탐구체험학습프로그램 사례
1.체험학습 과제 및 체험학습장 선정
2.사전 활동
3.준비 활동
4.중심 활동
5.정리 활동
6.사후 활동
1)사후 교수-학습 활동
2)체험학습 활동 수행평가
3)결과물 전시 및 시상
4)지도 반성 및 대책 수립
5)소감문 및 감사 편지 쓰기

Ⅱ.집단학습프로그램 사례
1.먼저 중집단을 구성한다
2.교과별, 단원별, 또는 학습 제재별 학습 계획을 게운다
3.개인별 본단원 의 학습 제재(또는 주제)를 쪽지에 기재하여 낸다
4.학습의 실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별정 특수 프로그램을 시도한다(예시)
5.학습 평가를 통하여 목포의 접근을 확인한다

Ⅲ.봉사체험학습프로그램 사례
1.‘참 사랑의 길’ 책자 활용
2.장애인 이해 및 공동체 의식 함양 학습
3.컴퓨터 봉사 관련 사이트를 찾아 공유하기
4.교내 봉사 체험 학습
5.관찰 탐구 학습 활동
6.시설 수용에 가서 봉사 학습 활동

Ⅳ.독서학습프로그램 사례
1.읽기 전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독서학습 프로그램
2.읽기 중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독서학습 프로그램
3.읽기 후 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독서학습 프로그램
1)독서산 오르기 독서학습 프로그램(4종)
2)꿈키우기 독서학습 프로그램(10종)
3)마음․생각가꾸기 독서학습 프로그램(7종)

Ⅴ.교과체험학습프로그램 사례
1.효도 체험학습 운영
2.내 고장 기관별 체험학습
3.향토문화 체험학습
4.효행 체험을 통한 감상문 작성 제출
5.문화(역사) 유적지 탐방
1)일시
2)방법
3)체험 장소
6.나의 가계 및 조상의 뿌리 알기
7.바다 양식 현장 체험학습
8.효행 자료의 방송학습 실시

Ⅵ.이야기학습프로그램 사례
1.고학년 용
1)문제 1
2)문제 2
3)문제 3
2.중학년 용
1)문제 1
2)문제 2
3)문제 3
4)문제 4
5)문제 5
6)문제 6

Ⅶ.문제해결학습프로그램 사례
1.문제해결 학습 프로그램의 구안
1)문제학습지 고안
2)문제 학습지의 적용
3)교사 발문 내용과 방법
2.문제제시 매체와 기타 투입 매체의 선정
3.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활동
1)자기주도적 학습 모형의 구안
2)소집단 구성
3)토의 훈련안 작성 활용
4.TV 교육 방송 학습 요령 지도
1)방침
2)교육방송 기본 학습 훈련안 작성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주제탐구체험학습프로그램 사례

1.체험학습 과제 및 체험학습장 선정

시기적으로 적합하고 의미 있는 체험학습이 될 수 있도록 탐구 주제 영역별로 지도 교사와 협의를 통해 다음과 같이 체험학습 과제와 체험학습장을 선정하였다.
(1) 각 교과별 과제 분석으로 발췌한 ‘교과별 체험학습 과제󰡑중에서 탐구 주제 영역에 부합된 체험학습 과제를 취사선택하도록 하였다.
(2) 탐구 주제별로 발굴한 󰡐체험학습장 및 자원 인사 안내󰡑중에서 체험학습 활동에 적합한 체험학습장을 선택하도록 했다.

2.사전 활동

(1) 주제 탐구 영역별로 선정된 체험학습장을 지도 교사가 답사하여 체험학습 자료 확인, 이동 방법, 안전사고 예방 대책, 경비 산출, 기타 주의 사항 등에 대한 조사와 현장 안내를 의뢰하였다.
(2) 주제 탐구 영역별로 선정된 자원 인사를 담당 교사가 방문(전화)하여 체험학습의 취지와 목적을 설명하고 체험학습 활동 지도의 협조를 요청하였다.
(3) 체험학습 실시에 대한 취지 홍보와 학급별 체험학습 일정과 장소, 경비, 참가 여부에 대한 안내장을 학교 운영위원회와 학생 가정에 발송하였다.
(4) 주제 탐구 영역별 요청에 따라 원활한 체험학습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차량 제공, 행정적 체험학습 협조 의뢰, 학습 자료 촬영 등을 지원하였다.
(5) 체험학습 과제 수행의 역할 분담과 체험학습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5~6명의 모둠을 편성, 운영하였다.
참고문헌
경상남도교육청(2001), 학생봉사활동 직무연수자료
곽병선 외 5인, 수업개선을 위한 수업모형 안내서, 한국교육개발원
김신자(2002), 문제해결학습을 위한 교수전략, 교과교육학연구 Vol.6
송용의·배호순(1983), 집단 탐구 학습 모형
예정민, 이야기 활용방법에 대한 연구, 경성대 교육대학원
이재신(1979), 문제해결 과정과 문제해결 성취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전남 광양중학교(2000), 교과 내용 분석을 통한 주제별 체험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정책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