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이랜드(E·LAND)의 경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 론
1. 기업 선정동기
2. 기업 소개
1) 경영이념
2) 주요 계열사
3) 현재 경영이익 현황
Ⅱ. 본 론
1. 이랜드의 성공요인
1)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
2) 국내외 시장개척
3) 혁신적인 유통과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4) 독특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5) 환경보호를 비롯한 사회적 책임 구현
6) BSC 시스템
2. 기업분석
1) SWOT 분석
2) 해외진출
3) 사회공헌활동
Ⅲ. 결 론
1. 이랜드 그룹 전망
2. 참고문헌 / 느낀점
- 본문내용
-
5) 환경보호를 비롯한 사회적 책임 구현
이랜드는 그 경영이념을 통해 기업은 이윤을 올바로 사용해야 하고 그 이윤을
내는 과정에서 정직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아주 작게는 재활용이 가능한 쇼
핑백을 사용하고 있는 점이나 과대포장을 지양하는 점 등 환경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요인제거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이랜드는 복지재단을 통해 매
년 그룹 매출의 일정액을 사회사업을 위해 사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국의 불
우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여름캠프와 장학금지원, 전 직원의 정기적인 사회사
업기관 자원봉사 등을 남모르게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랜드는 특히 교육을 많이 하는 회사로 알려져 있다.
이랜드의 교육체계는 10주간의 신입사원교육, 각 진급별 승진교육, 각 직능별
전문자 교육, 고졸 사원을 대상으로 하는 사내 경영대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교육 체계 자체를 가능케 한 이랜드의 학습 성장 조직은 1인당 년 교육
600시간, 필독서 150권 독파를 중심으로 한 독서경영, 바인더 사용과 스크랩의
활용을 통해 정보마인드의 습득 내용으로 운영되고 있다.
최근에는 마케팅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영업전문가교육을 강화하여 이론과 실제
를 함께 습득하고 현장에 반영하는 현장연계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하고 있다.
또한 96년부터는 서강대 경영대학원과의 협력으로 본부장들을 대상으로 하는
MBA 과정을 개설하여 본격적인 전문경영인 양성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한편 세계화 교육의 일환으로 대리 및 과장교육 과정에 중국과 인도 지역 연구
과정을 신설하여 자유로운 배낭여행을 통해 해외현지의 시장상황을 직접 몸으로
체험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이랜드의 마케팅 인재양성은 다른 모든
마케팅 정책을 가능하게 만든 가장 핵심적인 요인이 되었다고 한다.
이랜드는 이러한 과감한 교육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기회비용까지 계산하여 연
간 약 150억원 이상을 투자하고 있으며 교육으로 인한 업무의 어려움을 고려하
여 매년 일정 비율의 적정인원보다 초과하여 선발하고 있다.
[출처] 마케팅전략 - 이랜드 월드 박성수 회장의 마케팅 성공 사례
6) BSC 시스템
- BSC 성과관리시스템 사례연구
타기관의 BSC 성과관리시스템 사례를 통해서 과연 우리의 BSC 구축과정이
올바른 과정이었는지, BSC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등을 살펴볼 수 있으며,
향후 BSC 성과관리시스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
․ 이랜드의 BSC 시스템
국내 최초로 1998년 BSC를 도입한 이랜드는 가장 모범적으로 BSC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랜드 BSC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BSC 운영과정에서 기업의 조직학습 프로세스를 구현하고
이를 통해 지식창출, 공유, 확산이라는 지식경영체계를 확립했다는 점이다.
이랜드는 성과창출동인을‘성공을 경험한 지식’으로 정의하고 BSC 피드
백 프로세스를 조직학습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랜드는 2004년 11월 Balanced Scorecard Collaborative, Inc에서 선정
하는 BSC Hall of Fame을 수상했다. BSC Hall of Fame은 BSC의 노벨상
이라고 할 수 있는 상으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① 추진경위
1980년 작은 가게에서 시작한 이랜드는 승승장구하였으나, 90년대 중반 시장에
- 참고문헌
-
◎ 참고
이랜드 공식 홈페이지 : http://www.eland.co.kr/
구글, 다음, 네이버, 네이트 등 각종 포탈 사이트 검색
조선일보, 헤럴드 경제, 동아일보 등 언론매체 자료 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