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프로그램][학습프로그램]심성계발교육,미술관,가정연계교육,우뇌교육(학습)프로그램 사례, 평생교육,통합교육, 미디어교육(학습)프로그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심성계발교육(학습)프로그램 사례
1. 가족(부모) 자랑하기
1) 인원
2) 준비물
3) 방법
4) 기대효과
2. 원안에 뛰어 들기(나가기)
1) 인원
2) 준비물
3) 방법
4) 기대효과
3. 종이로 나무 자르기
1) 인원
2) 준비물
3) 방법
4) 기대효과
4. 학교(선생님 또는 나라) 자랑하기
1) 인원
2) 준비물
3) 방법
4) 기대효과
5. 사물(자연)과의 대화
1) 인원
2) 준비물
3) 기대효과
6. 역할극
1) 인원
2) 준비물
3) 방법
4) 기대효과
7. 나를 아껴주는 사람들
1) 인원
2) 준비물
3) 방법
4) 기대효과
8. 보람된 일
1) 인원
2) 준비물
3) 방법
4) 기대효과

Ⅱ. 미술관교육(학습)프로그램 사례
1. 환기미술관
2. 목암미술관
3. 삼성어린이박물관
1) 토요미술학교
2) 아트워크숍
3) 가족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가족 문화 프로그램 / 일일 가족 미술교실)

Ⅲ. 가정연계교육(학습)프로그램 사례
1. 부모와 함께 하는 동요세상
1) 일시
2) 강사
2. 가족신문 만들기 대회
1) 일시
2) 참여자 수
3. 가족독서신문 만들기 대회
1) 일시
2) 참여자 수
4. 아동작가 초청 강연회 개최
1) 일시
2) 강사
5. 이야기교실
6. 엄마와 함께 하는 NIE교실

Ⅳ. 우뇌교육(학습)프로그램 사례
1. 왼손으로 쓰고 그리기
2. 이야기를 들으면서 보지 않고 그리기
3. 꽃병-얼굴 그림 그리고 상상하여 그리기
4. 꿈 꾸었던 모습 나타내기
5. 대상의 윤곽선만을 보면서 그림 그리기
6. 왼손을 눈으로 보면서 천천히 그리기

Ⅴ. 평생교육(학습)프로그램 사례
1. 문화교실 운영 재조정
1) 취지
2) 방침
3) 운영 실적
2. 가족과 함께 하는 체험학습 운영
1) 취지
2) 방침
3) 운영 실적
3. 읍․면학교 이용 주민 정보화 교육
1) 목적
2) 추진 방침
3) 세부 추진계획
4. 장성아카데미

Ⅵ. 장애아동통합교육(학습)프로그램 사례
1. 아동집단 활동 프로그램
2. 가족지원 프로그램
3. 학교연계 프로그램

Ⅶ. 미디어교육(학습)프로그램 사례
1. 캐나다 영화위원회(National Film Board of Canada)
1) 설립
2) 부서 및 조직
3) 작품 기획 및 제작
4) 제작되는 작품의 선정
5) 프로그램 배급 및 유통
2. 영국 영화 위원회(British Film Institute: BFI)
1) 설립 및 조직
2) BFI와 미디어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심성계발교육(학습)프로그램 사례

1. 가족(부모) 자랑하기

1) 인원

10~20명

2) 준비물

없음

3) 방법

앉은 순서대로 2명씩 짝지은 후 짝과 가족자랑(부모님)을 주제로 속삭인다. 발표는 짝가족의 이야기를 하도록 한다. 발표가 끝난 후 느낌을 발표한다.(단, 자랑스러운 일 세 가지에, 아쉬운 일 한 가지를 말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기대효과

․서로의 인간적인 이해가 깊어진다.
․자기 생각을 정리하여 발표하는 훈련이 되며 구성원간에 친밀감이 증진된다.
․지도자 입장에서도 참가자들을 쉽게 이해하게 된다.
․부모에 대한 이해심, 존경심 및 감사의 마음이 증진된다.
․솔직한 마음의 대화는 쉽게 공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체험한다.
․타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훈련이 된다.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태도가 신장된다.

2. 원안에 뛰어 들기(나가기)

1) 인원

10~20명

2) 준비물

없음

3) 방법

10명중 1명은 술래가 되고 9명은 원을 만들어 술래로 하여금 원안에 뛰어 들어가기(원안에서 밖으로 뚫고 나가기)를 각각 경험한다. 레크리에이션의 게임과 같은 동작활동이다. 모두 다 경험함을 나눈 후 느낌을 주고 받는다.

4) 기대효과

․협동신의 중요성을 경험하게 되고 함께 하는 활동의 기쁨을 맛보게 한다.
․인간에게는 허점이나 실수가 있게 마련이고, 그것 때문에 좌절해야 할 이유가 없음을 깨닫
참고문헌
ⅰ. 김삼섬(1996), 장애아 통합교육 비교교육학적 접근, 서울 : 양서원
ⅱ. 박인하(2000), 심성훈련 프로그램이 학습부진아의 친사회적 행동과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ⅲ. 시나가와 요시아, 김상범 역(1991), 우뇌를 사용하지 않는 아이는 머리가 나쁘다, 경기도 파주 : 삼중당
ⅳ. 오현경(2003),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초등미술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초등 미술과 교육 내용과 연계한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ⅴ. 은혜정(1998), 청소년 대상 미디어 교육의 정규 교육화 정책화 방안 연구, 연구보고서, 한국방송진흥원
ⅵ. 장진호(1985), 평생교육과 사회교육, 서울 : 대은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심성이 있어야 한다. 즉 미완성된 상태를 유지해야 하고, 복사되고 링크되어 흘러가도록 유도해야 하며, 익명성을 최대한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에듀테인먼트1. 에듀테인먼트의 정의 및 특성컴퓨터의 발전과 더불어 교육의 질적 개념이 바뀌면서 새로운 교육방법이 탄생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교육(Education)+오락(Entertainment)인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이다. 에듀테인먼트 형식의 교육방식은 학습자 스스로 흥미를 유발시키며 자발적인 참여를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프로그램(예술ㆍ체육 프로그램), 또 가정과 학교라는 생활 집단과 연계하여 학교부적응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그리하여 학교부적응 학생들을 대상으로 가정ㆍ학교와 연계한 상담ㆍ예술ㆍ체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게 되었다.Ⅲ. 이론적 배경1. 학교부적응가. 개념“부적응”에 대하여 교육대사전(1980)에서는 ‘개인이 사회생활을 하거나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하는 데 있어서 그 사회의 질서 규범에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수능후고3학생들을위한 체험설계프로그램
  • 연계프로그램 등* 기타 실용한자쓰기, 진로지도「수능 이후 교육과정 운영 우수 사례집」을 통해 각 지역의 일반계 고등학교별로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조사해 본 결과, 대부분의 일반계 고등학교 프로그램에서 현장학습은 필수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국립중앙박물관을 비롯하여 국립미술관 등 각 지역의 유명하고 특색있는 기념관 등을 방문하고 있다. 현장학습에는 제주도, 남해안 등으로 가는 졸업여행을 포함하여 각 관광지나 놀이공원 등을 포함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례외국 대안학교의 사례대안학교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결론대안학교가 나아갈 방향#서론현재의 우리 나라 교육의 문제점1. 획일화되고 경직화된 교육-중앙집권적인 교육행정체제 유지로 인해 국가가 교육에 과도한 간섭을 하고 있다.-각 지방과 학교, 학교 안의 선생님들의 자율성이 보장되지 않는다. -교육과정과 교육 방식이 획일적이다.-학생들의 선택은 없다.2.생산성과 경쟁력이 없는 교육 -학생들은 수업시간, 보충수업, 자율학습

  • 교육학 서브노트
  • 학습전략㉠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협동학습 실시㉡ 아동의 능동적 활동을 촉진하는 발견-탐구학습 실시㉢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