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중학교 현장체험학습
1. 운영 방침
2. 운영 내용
Ⅱ. 중학교 자치활동
1. 자치활동의 의의와 성격
2. 7차 교육과정에서의 자치활동
1) 자치활동의 목표
2) 자치활동의 영역별 내용
Ⅲ.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1. 효의 의미
2. 고전에서의 효
3. 학교에서의 효행교육의 방향
Ⅳ.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1. 진로지도의 목적
1) 자아개념의 구체화
2) 일의 세계에 대한 이해
3) 진로 계획에 대한 책임감의 신장
4) 경제체제에 대한 이해
5) 의사결정 능력의 신장
6) 사회적으로 책임 있는 행동과 보다 성숙한 사회적 관계의 신장
2. 진로지도의 교육내용
1) 진로교육내용체계
2) 진로 지도 단원의 내용 구성 및 단원 전개 계획 예시
3. 진로지도의 방법
Ⅴ.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1. 중학교 독서 교육의 중요성과 방향
2. 중학교 독서 교육의 과제
Ⅵ. 중학교 소비자교육
1. 소비자 교육의 개념
2. 중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지도자료에서 소비자 교육
1) 소비자교육 성격
2) 소비자교육 목표
3) 소비자 교육 내용
4) 소비자교육 교수․학습방법
3. 정보화 시대 소비자 교육
4. 청소년 소비 문제의 환경적 요인
5. 소비 환경변화
Ⅶ. 중학교 통일교육
1. 제7차 교육과정 분석 및 교사의 통일의지와 올바른 통일관의 정립
2.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한 통일교육
1)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한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
2) 체험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Ⅷ.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1. 안전교육의 의의
2. 안전교육의 원리
1) 1회성의 원리
2) 지역적 특수성의 원리
3) 인성교육의 원리
4) 실천교육의 원리
3. 학교 안전교육의 방향
4. 학교 안전교육의 목표
1) 목적1
2) 목적2
3) 목적3
4) 목적4
5) 목적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중학교 현장체험학습
1. 운영 방침
(가) 학생, 학부모, 교사, 지역사회가 참여하는 체험 위주의 인성교육 프로그램, 공동체 의식 함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년별, 교과별로 학교 실정에 맞게 다양한 현장 체험 활동을 한다.
(나) 다양한 현장 체험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사회의 여러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
(다) 교과 시간이나 특별활동, 학교 행사 등을 할애하여 운영한다.
(라) 학생들의 직접 또는 간접적인 체험이 교실의 수업보다 교육의 효과가 높은 경우에 우선적으로 실시한다.
(마) 체험 위주의 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각종 연수, 협의회,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보급하고 추진 요령을 홍보하여 학교와 가정에서 효율적인 인성교육이 이루어지도록 기반을 마련한다.
(바) 현장 체험과 학교, 가정, 지역사회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한 경험 활동을 통해 자신감, 성취감, 상대방에 대한 존경, 공동체 의식, 끈기, 인내, 봉사 정신, 질서의 생활화 등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사) 현장 체험 학습은 교과별 현장 체험 학습, 협력 기관을 통한 현장 체험 학습, 가족과 함께 하는 현장 체험 학습, 교환학습 등 다양한 형태로 실시한다.
(아) 가정과 학교 및 지역사회와 협의 체제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연계 지도가 가능한 자료와 우수사례를 홍보하여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한다.
2. 운영 내용
(가) 교과별 현장체험학습
(나) 협력기관(학교)을 통한 현장체험학습
(다) 가족과 함께 하는 현장체험학습
(라) 교환 학습
Ⅱ. 중학교 자치활동
1. 자치활동의 의의와 성격
오늘날 지식기반사회, 정보화사회를 맞이하면서 지금까지의 교실-교과서-지식전달 중심의 전통적 학교교육 패러다임은 주변환경의 변화와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어려운 한계를 드러내게 되었다. 이에 오늘날의 교육은 공급자 중심의 교육형태에서 수요자 중심, 학생중심의 교육형태로의 전환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것은 이론적으로는 정보화사회로의 변화에서 비롯되었으나,
- 참고문헌
-
◈ 김충기, 진로교육의 활성화 방안, 진로교육연구, 문성출판, 1994
◈ 교육부, 교육과정 해설(Ⅱ), 1997
◈ 이명선, 학교안전교육의 이론 및 적용, 도서출판 진솔, 2002
◈ 중학교 진로지도, 진로교육자료 제17호, 1993
◈ 충남윤리교과교육연구회, 효 교육을 통한 바람직한 인성교육, 세미나 자료, 2000
◈ 통일부, 통일교육기본지침서,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