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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의미

Ⅲ.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특징

Ⅳ.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방향

Ⅴ.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내용체계
1. 인지적 교육 내용
2. 정의적 교육 내용

Ⅵ.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인터넷활용수업

Ⅶ.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고려사항

Ⅷ.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 교육의 목표 아래 내용 체계는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언어,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크게는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라는 기능 영역과 언어와 문학이라는 내용 영역으로 대별할 수 있는 것인데,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기능 영역은 도구적 관점에서, 언어와 문학의 내용 영역은 문화적 관점에서 접근한 국어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도구적 관점에서의 국어 교육은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여 궁극적으로는 다른 교과를 배우고,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바탕이 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문화적 관점에서의 국어교육은 우리의 언어 문화를 가꾸고, 유지, 발전시키며 무엇보다 한국인으로서의 정신 문화를 전수 받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국어과의 하위 내용은 어떤 영역이냐에 따라 학습 상의 위계가 분명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언어 지식이나 문학 지식의 학습은 지식이 가질 수 있는 위계적 특성 때문에 수준별 학습이 어느 정도 가능할 수 있지만, 언어 사용이나 문화 측면의 학습은 그 수준을 객관화하여 지표를 정하는 것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수준별 교육과정이 적용된 제7차 국어교육과정에서도 국어 교과는 엄격한 위계에 의한 학습 진행이 아닌, 심화․보충을 중심으로 한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영역에 따라서 국어과 교수․학습의 방법이 달라질 것인데, 본질적으로 국어과의 하위 내용 영역 자체가 국어과의 교육과정 상의 목표 중에서 지향하는 바가 서로 다를 수 있다. 다시 말해 국어과의 하위 내용 영역이 도구 혹은 사용 관점에서의 측면이냐 문화 측면과 관련되는 것이냐에 따라 도달하고자 하는 국어 교육 상의 목표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에 입각하여 볼 때 무엇보다 국어 교육은 학습자가 다양한 언어 자료를 접할 수 있고, 의사 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증진하는 교수․학습 설계를 필요로 한다. 또한 국어 교육의 하위 내용 영역별로 달리 이루어져야 하는 교수․학습 과정을 고려하여, 각 내용의 학습 특성이 반영된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 김민자, 연극놀이를 활용한 국어 수업, 2000
◎ 김주훈 외,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 학습 자료 개발, 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1998
◎ 노명완 외, 국어과 교육론, 서울 : 갑을 출판사, 1991
◎ 전국국어교사모임, 함께 하는 국어수업
◎ 초등국어교육학회, 국어수업방법, 서울 : 박이정, 1997
◎ 최현섭,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노명완)에 대한 토론,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한국교육개발원 세미나,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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