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특징,방향,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내용체계,인터넷활용수업, 국어과(국어수업,국어교육)고려사항, 국어과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5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의미
Ⅲ.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특징
Ⅳ.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방향
Ⅴ.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내용체계
1. 인지적 교육 내용
2. 정의적 교육 내용
Ⅵ.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인터넷활용수업
Ⅶ.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고려사항
Ⅷ. 국어과(국어수업, 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어 교육의 목표 아래 내용 체계는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 언어,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크게는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라는 기능 영역과 언어와 문학이라는 내용 영역으로 대별할 수 있는 것인데,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기능 영역은 도구적 관점에서, 언어와 문학의 내용 영역은 문화적 관점에서 접근한 국어 교육이라 할 수 있다. 도구적 관점에서의 국어 교육은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언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여 궁극적으로는 다른 교과를 배우고,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바탕이 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문화적 관점에서의 국어교육은 우리의 언어 문화를 가꾸고, 유지, 발전시키며 무엇보다 한국인으로서의 정신 문화를 전수 받도록 하는 것이다.
이렇게 볼 때, 국어과의 하위 내용은 어떤 영역이냐에 따라 학습 상의 위계가 분명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언어 지식이나 문학 지식의 학습은 지식이 가질 수 있는 위계적 특성 때문에 수준별 학습이 어느 정도 가능할 수 있지만, 언어 사용이나 문화 측면의 학습은 그 수준을 객관화하여 지표를 정하는 것에 상당히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수준별 교육과정이 적용된 제7차 국어교육과정에서도 국어 교과는 엄격한 위계에 의한 학습 진행이 아닌, 심화․보충을 중심으로 한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또한 영역에 따라서 국어과 교수․학습의 방법이 달라질 것인데, 본질적으로 국어과의 하위 내용 영역 자체가 국어과의 교육과정 상의 목표 중에서 지향하는 바가 서로 다를 수 있다. 다시 말해 국어과의 하위 내용 영역이 도구 혹은 사용 관점에서의 측면이냐 문화 측면과 관련되는 것이냐에 따라 도달하고자 하는 국어 교육 상의 목표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에 입각하여 볼 때 무엇보다 국어 교육은 학습자가 다양한 언어 자료를 접할 수 있고, 의사 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학습자간 상호작용을 증진하는 교수․학습 설계를 필요로 한다. 또한 국어 교육의 하위 내용 영역별로 달리 이루어져야 하는 교수․학습 과정을 고려하여, 각 내용의 학습 특성이 반영된 다양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민자, 연극놀이를 활용한 국어 수업, 2000
◎ 김주훈 외,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 학습 자료 개발, 교육과정평가원, 연구자료, 1998
◎ 노명완 외, 국어과 교육론, 서울 : 갑을 출판사, 1991
◎ 전국국어교사모임, 함께 하는 국어수업
◎ 초등국어교육학회, 국어수업방법, 서울 : 박이정, 1997
◎ 최현섭,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노명완)에 대한 토론,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과정, 한국교육개발원 세미나,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과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경영대요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실업가정과 수준별학습자료
- [자기주도적학습자료]국어과,과학과,수학과,사회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인터넷활용,선택적활용,무학년제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목표,내용체계,ICT,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가치탐구학습,교수학습방법,지향점
-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특징,필요성,내용,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과 외국 자국어교육 사례, 국어과교육(국어과수업)제언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인터넷활용 국어교육,수학교육,사회교육,EBS방송교육,학습장애아교육자료, 정보통신윤리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