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자료]국어과,과학과,수학과,사회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인터넷활용,선택적활용,무학년제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구성

Ⅱ. 과학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1) 단원별 학습 내용에 알맞은 교수-학습 모형을 선정한다
2) 단원별 학습 내용에 알맞은 교수-학습 모형을 선정한다
3) 교수-학습을 위한 다양한 웹 자료를 수집․분석한다
4) 모형별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적용한다
4. 효과

Ⅲ. 수학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적용
4. 효과

Ⅳ. 사회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실태
3. 효과

Ⅴ. 인터넷활용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1) 인터넷 활용을 위한 환경 조성
2) 인터넷 활용 능력 신장
3) 인터넷을 교수․학습에 활용
4. 효과

Ⅵ. 선택적활용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1) 우리의 실정에 알맞는 유연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2) 학습 자료의 선택적 활용을 위한 연수 활동을 실시하고 여건을 조성 한다
3) 개인차 대응의 학습 자료 투입에 의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전개한다

Ⅶ. 무학년제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2. 목적
3. 내용
1) 무학년제 교수․학습을 위한 열린수업의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2) 무학년제 열린수업의 교수․학습 여건을 조성한다
3) 무학년제 열린수업의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다
4.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 자기주도적학습자료(지도자료)

1. 필요성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국어과 교육의 목표는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언어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 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로 명시되어 있다. 이는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신장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목표로 나타낸 것이다. 언어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고려된 것이다.
이러한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문학영역에서 ICT활용 교수-학습 자료 개발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 더불어 이렇게 개발된 자료를 실제적인 교수-학습 상황에서 적용시킴으로써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력과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신장을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2. 목적

목적은 교육과정 국민공통기본교과인 10학년 국어과의 수업 개선을 위한 WEB 형식의 ICT활용 교수자료를 개발하는데 있다. 더불어 이를 통해 학습자의 종합적 사고력과 풍부한 창의력 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있다.
참고문헌
노명완 외(1997) : 국어과 교육론, 서울 : 갑을출판사
대구지묘초등학교(2000) : 정보기술 활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대구 : 대곡초등학교
부산교육과학연구원(1999) : 교과교실제 운영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안이숙(2001) : 인터넷 활용 수업이 아동의 자기주도적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창원초등학교(2000) :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독서교육, 서울시교육청지정시범학교 보고서
현종익(1994) : 수학과교육, 학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잘 보겠씁니다.
  • 82380***
    (2022.01.17 15:41:37)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중등) 수업일수, 중학교(중등) 주5일수업제, 중학교(중등) 자율장학, 중학교(중등) 정보화와 사이버교육, 중학교(중등) 교육 발전과제
  • 수학, 과학, 사회 5개 교과를 심화․보충시간으로 활용한다. (3) 창의적 재량 활동에는 연간 34시간을 배정한다. 창의적 재량활동은 범교과 학습의 영역 가운데 정보화교육, 진로교육, 인성교육, 보건교육, 자기주도적 학습을 개설․선택하게 하여 무학년제로 지도하며, 관련 교과와 특별 활동 등 학교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 통합적으로 다루도록 하고, 지역 사회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편성한다.4. 특별 활동 교육과정 편성 원칙특별 활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ICT활용교육
  • 학습 능력, 적성, 요구에 대한 교육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자기 주도적인 학습 기회를 부여하며,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하여 학생의 성장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현하도록 교육의 개별화를 실현하는 데 있다.2.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침제7차 교육과정 6학년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을 다음과 같이 한다.(1)수학과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국어과, 사회과, 과학과, 영어과는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2)

  • 초등학교(초등교육)범교과학습 안전교육,국제이해교육,해양교육,네티켓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발명교육,원예교육,범교과학습 환경교육
  • 과학습의 해양교육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 쌓인 해양 국가이다. 해양 교육은 이러한 우리나라의 실정을 이해하고, 바다를 잘 활용함으로 21세기의 미래에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초석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즉, 해양 교육은 작게는 바다를 잘 활용함으로써 선진국의 반열에 들기 위한 도약대를 마련하기 위해서, 그리고 넓게는 바다의 생태계를 잘 보존함으로써 인류의 복지와 발전에 이바지하기 위함이다.초등학교에서의 해양 교육의 지도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지도, 놀이를 통한 교육② 특징 - 자유로운 형태의 교육기관, 훈장의 직업화, 개별학습형태, 접장제도의 활용, 묘가 없는 교육기관③ 현대적 시사점 : 개별화 교육, 무학년제3. 조선의 과거제도와 교육1) 문과(대과) : 초시, 회시(복시), 전시(33명의 서열결정)└>생진과(소과) : 초시, 회시(복시)2) 무과 : 초시, 회시(복시), 전시3) 잡과 : 초시, 회시(복시)* 소과 초시면제 - 향교, 4학(승보시, 사합제)4. 과거제도 : 업적주의적 특성, 양인이면 누구나 응시,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학년제 단계형을 적용하지 못하더라도 충분한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본다.그렇다면 7차 교육과정이 중학교에 적용되는 2001년에는 어떤 유형의 단계형이 적용 될 것인가를 예측하고 그에 필요한 지식 및 자료 등과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구자의 생각으로는 대부분의 학교가 한 단계를 지도할 때는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을 적용시키고 한 단계가 끝난 다음 평가를 실시하고 단계 학습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유급을 시켜 재이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