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목표,내용체계,ICT,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가치탐구학습,교수학습방법,지향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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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성격

Ⅲ.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목표

Ⅳ.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내용체계
1. 인지적 교육 내용
2. 정의적 교육 내용

Ⅴ.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Ⅵ.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가치탐구학습

Ⅶ.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내용 영역별 특성 고려
2. 언어 사용의 실제성 제고
3. 풍부한 참고 자료
4. 다양한 매체 언어의 수용과 생산
5. 표현 교육의 활성화와 창의성 신장

Ⅷ.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지향점
1.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2. 과정 지향의 국어교육
3. 의미 중심의 국어교육
4. 방법 중심의 국어교육
5. 통합적 국어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 교육의 질적 변화를 위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는 국어 수업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일이다. 교육과정을 둘러싸고 제기되었던 문제들, 예를 들어 시설과 여건, 교과서 권력의 집중과 분산, 교수학습 자료의 부족, 수준 구분과 평가 등이 중요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교실 수업 개선보다 앞세울 수는 없다. 교실 수업 개선은 교육 개혁의 중심 화두여야 한다. 그래야 학력 신장을 교육 개혁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미국이나 영국이 성취 기준 중심의 교수 활동을 강조하고 학습자의 성취도를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개선해 가는 노력을 타산지석으로 삼을 수 있다.
교실 수업 개선이 국어 교육 혁신의 최우선 과제라면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교육과정→교수→학습 평가의 환류 체계, 즉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 체제의 구축이 두 번째 과제가 된다. 학교의 평가 활동은 교실 수업과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의 한 과정으로 계획실천해야 하고 그 자체가 교육적이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국어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 체제를 국가가 서둘러 구축해야 한다.
학습의 목표와 내용이 분명한 교실 수업의 계획실천은 국어 교육 혁신의 세 번째 과제가 된다. 학습자가 무엇을, 어느 수준까지 학습하도록 할 것인가가 교실 수업 개선의 출발점이다. 교육과정을 적용해 오면서 활동만 있고 내용이 없다고 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수준별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명료히 해야 수업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야 동일한 학습 내용을 12년 동안이나 반복 학습을 하였지만 학습자가 정작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는 국어 교육을 혁신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창섭(1992) : 국어형태론 연구의 흐름과 과제, 국어국문학 40년, 집문당
공명철(2003) : 국어교육과 ICT 활용, 교과교육연구회
국립국어연구원(1992) : 국어학 연감, 서울 : 국립국어연구원
박영목(1996) : 국어 이해론, 법인문화사
이태욱·유인환·이철현(2001) : ICT 교육론, 형설출판사
이익섭(1998) : 국어사랑은 나라사랑, 이익섭 교수의 국어학 논설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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