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목표,내용체계,ICT, 국어과(국어학습,국어교육)가치탐구학습,교수학습방법,지향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실태,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수준별학습, 초등학교 3학년 국어과(국어교육)지도중점, 지도시 유의점
- [초등국어] 신,구 교육과정 비교 및 국어과 교육과정 주요 용어 분석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중등학교]중등학교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환경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중학교][중등][국어교육][국어과][국어]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육과정운영,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지도방법과 유의점, 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성격
Ⅲ.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목표
Ⅳ.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내용체계
1. 인지적 교육 내용
2. 정의적 교육 내용
Ⅴ.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Ⅵ.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가치탐구학습
Ⅶ.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내용 영역별 특성 고려
2. 언어 사용의 실제성 제고
3. 풍부한 참고 자료
4. 다양한 매체 언어의 수용과 생산
5. 표현 교육의 활성화와 창의성 신장
Ⅷ. 국어과(국어학습, 국어교육)의 지향점
1.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2. 과정 지향의 국어교육
3. 의미 중심의 국어교육
4. 방법 중심의 국어교육
5. 통합적 국어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어 교육의 질적 변화를 위해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는 국어 수업을 혁신적으로 개선하는 일이다. 교육과정을 둘러싸고 제기되었던 문제들, 예를 들어 시설과 여건, 교과서 권력의 집중과 분산, 교수학습 자료의 부족, 수준 구분과 평가 등이 중요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교실 수업 개선보다 앞세울 수는 없다. 교실 수업 개선은 교육 개혁의 중심 화두여야 한다. 그래야 학력 신장을 교육 개혁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미국이나 영국이 성취 기준 중심의 교수 활동을 강조하고 학습자의 성취도를 주기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개선해 가는 노력을 타산지석으로 삼을 수 있다.
교실 수업 개선이 국어 교육 혁신의 최우선 과제라면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교육과정→교수→학습 평가의 환류 체계, 즉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 체제의 구축이 두 번째 과제가 된다. 학교의 평가 활동은 교실 수업과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교육의 한 과정으로 계획실천해야 하고 그 자체가 교육적이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국어 교육의 질 관리를 위한 평가 체제를 국가가 서둘러 구축해야 한다.
학습의 목표와 내용이 분명한 교실 수업의 계획실천은 국어 교육 혁신의 세 번째 과제가 된다. 학습자가 무엇을, 어느 수준까지 학습하도록 할 것인가가 교실 수업 개선의 출발점이다. 교육과정을 적용해 오면서 활동만 있고 내용이 없다고 한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 수준별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 학습자가 학습해야 할 내용의 범위와 수준을 명료히 해야 수업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야 동일한 학습 내용을 12년 동안이나 반복 학습을 하였지만 학습자가 정작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는 국어 교육을 혁신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창섭(1992) : 국어형태론 연구의 흐름과 과제, 국어국문학 40년, 집문당
공명철(2003) : 국어교육과 ICT 활용, 교과교육연구회
국립국어연구원(1992) : 국어학 연감, 서울 : 국립국어연구원
박영목(1996) : 국어 이해론, 법인문화사
이태욱·유인환·이철현(2001) : ICT 교육론, 형설출판사
이익섭(1998) : 국어사랑은 나라사랑, 이익섭 교수의 국어학 논설 모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 영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 사회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과학 도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국어교육론] 음성언어 의사소통의 목적이 교육내용에 접근한 사례와 교과서 분석
- 국어교과교육-모둠학습을 통한 문제해결식 교수학습 모형
- 영어과 의사소통중심,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음악과 가창,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