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의 정의, 도덕성의 이론, 도덕성의 수준단계, 도덕성의 결여, 도덕성의 교육, 도덕성과 동양철학, 도덕성의 실천지도 사례, 도덕성 형성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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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덕성의 정의

Ⅲ. 도덕성의 이론
1. 사회학습 이론
2. 정신분석학적 이론
3. 인지발달 이론

Ⅳ. 도덕성의 수준단계

Ⅴ. 도덕성의 결여

Ⅵ. 도덕성의 교육

Ⅶ. 도덕성과 동양철학

Ⅷ. 도덕성의 실천지도 사례
1. 대화방 주인과 손님
2. E-mail 대화방 지도 사례
1) 대화방손님
2) 주제
3) 대화내용
4) 지도 내용
5) 지도 후 소감

Ⅸ. 도덕성의 형성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도덕 교육은 도덕성의 형성되어 가고, 도덕성이 성장하는 과정에 관한 것으로 ‘건전한 도덕성의 함양’에 있다고 하였고, 교육과정의 목표에는 바람직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생활 습관과 예절 및 도덕 규범을 익힌다고 하였다. 그러나 도덕성의 개념은 사회학적, 철학적, 논리학적, 윤리학적으로 다양한 영역이 포함되어 있어 한마디로 정의하기가 매우 어렵다. 도덕성의 개념들을 보면, 이종호는 행위가 일정한 사회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는 정사선악에 관한 원리나 기준에 구속 없이 일치함과 더불어 도덕성 원리에 합치하는 것이라 했고, 이돈희는 도덕적 행위를 할 수 있는 능력 혹은 성향이라 정의했으며, 서봉연은 인간행동과 인간관계의 존재형식에 관한 규율, 다시 말하면, 집단 내에서 용인된 바람직한 행동 규범에 부합되게 행동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박용헌은 도덕성은 그 규칙에 따라 행동해야 할 개인 내부에 형성된 행동 특성이라 했으며, 이계학은 도덕적으로 삶의 상황을 파악하고 도덕적으로 사고하고, 도덕적으로 행위 하려는 경향성과, 애타적으로 삶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사고하며 자율적으로 행위 하려는 성향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이영춘은 합리적 근거에 입각한 실제적 판단력 및 그 판단에 일관된 행동으로 보았다.
이러한 이론들은 2가지 측면에서 분류가 되는 데, 사회적 입장과 윤리학적 입장이다. 도덕성을 사회학적으로 보면 사회규범의 내면화에 초점을 두고 있으나, 윤리학적 입장에서 보면, 사회 규범을 맹목적으로 준수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 사고 과정을 거쳐 자율적인 의사에 따라 가치 또는 규범을 선택하고, 실천 할 때 진정한 도덕적 행위라고 보았고. 장병림은 진실한 도덕성은 완전한 개인의 자유의사에 따라 도덕 율대로 행동하는 행동으로서, 외적 권위에서 내적 권위에로의 이행과 함께 나타나는 행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ⅰ. 김호권, 도덕성 발달과 교육, 정의의 교육, 배영사, 1969
ⅱ.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인간사랑, 1996
ⅲ. 이택휘외 4인,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ⅳ. 이인재, 도덕교육이론의 최근동향과 아동의 도덕성 발달, 광주교육대학 논문집 제38호, 1997
ⅴ. 최계순,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한 연구,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한양 대학교 교육대학원, 1983
ⅵ. 최문기, 도덕성 발달과 교육, 종로서적,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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