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9.22 / 2020.09.22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목 차>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의 개념
(1) 개념
(2) 도덕성 발달
(3) 도덕지능(MQ)
2) 도덕성 발달이론
(1) 사회학습이론
(2) 인지발달이론
(3) 정신분석학적 이론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딜레마(하인츠 갈등)
2) 도덕성 발달 단계
(1) 인습이전 수준
(2) 인습 수준
(3) 인습이후 수준
3) 콜버그 이론의 검증
3.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과 비판
1) 이론의 특징
2) 이론의 비판
4.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1) 교육적 시사점
2) 도덕교육에 적용

Ⅲ. 결론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Ⅲ. 본론
1. 에릭슨의 생애와 성격발달 8단계설
1) 에릭슨의 생애
2) 인간관
3) 기본가정
2. 주요개념
1) 자아
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
5) 생활주기론
6) 위기의 개념
7)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
3.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
1) 이론의 배경
2) 주요 특성과 원리
3) 성격발달 8단계
(1) 1단계: 기본적 신뢰 대 불신
(2) 2단계: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3) 3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
(4) 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 정체감 대 역할 훈련
(6) 6단계: 친밀성 대 고립
(7) 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8) 8단계: 자아통합 대 절망
4. 에릭슨 성격발달 8단계설의 평가
1) 에릭슨 이론의 공헌점
2) 에릭슨 이론의 비판점
5.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이론
1) 도덕성의 개념
(1) 개념
① 사회문화적 : 결정된 행위의 규범을 내면화하고 이를 준수하는 행위를 말한다.
② 심리학적 :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된 규범체계 또는 그렇게 형성된 양심의 행위양식 또는 인지발달에 따른 도덕 판단구조를 말한다.
③ 철학적 : 도덕적 사고와 판단을 거쳐 일반적 도덕원리 또는 가치를 선택하여 이를 자율적으로 실천 하는 것을 말한다.

(2) 도덕성 발달
사회적 행동규범에 대한 개인의식의 내면화과정이다. 아론프리드는 도덕성을 양심의 인지적 측면이라고 보았다.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성 발달이 2단계로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타율적 단계에서 아동은 규칙을 권위에 의해서 부과된 절대적인 것으로 인식하며 행위자의 의도에는 관심을 두지 않는다. 그러나 7~8세 이후에는 규칙의 타당성을 집단 성원간의 호혜와 합의에서 찾는 자율적 단계로 이행하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방송대 출판문화원
임규혁, 임웅(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이옥형(2011) 아동발달, 집문사
최경숙(2012)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김광웅 외(2007) 아동발달, 형설
조복희 외(2001)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서강식(2007)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추병완 역(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문용린 역(2005) 도덕 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정창우(2006)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문용린 역(2004) 도덕성의 발달과 심리, 학지사
남국달화(2003) 도덕 교육론, 철학과 현실사
신명희 외(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서강식(2002)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이택휘 외(1998) 도덕과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민남(1998) kohlberg 도덕 발달이론, 교육과학사
서강식(1999) 도덕·윤리과 수업모형,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