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교육, 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 도덕과 수업,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열린교육 국어과 지도(국어교육), 영어과 지도(영어교육), 열린교육 수학과 지도(수학교육), 사회과 지도(사회과교육), 미술과 지도(미술교육)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학습전략, 사회과교육 학습전략, 미술과교육 학습전략, 과정중심쓰기학습전략,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전략, 토론학습전략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정의, 특성, 배경, 구성, 열린교육의 편성, 학습형태, 과목별수업, 열린교육의 문제점, 내실화 방향, 시사점 분석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교육평가]국어과평가(국어교육평가), 영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 수학과평가(수학교육평가), 과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 사회과평가(사회교육평가), 미술과평가(미술교육평가), 체육과평가(체육교육평가)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개념
Ⅲ. 열린교육의 특성
Ⅳ.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1. 열린 과제 학습의 단계
1) 과제 제시 단계
2) 과제 탐색 단계
3) 과제 해결 단계
4) 과제 정리 단계
2. 국어과 영역별 열린 과제 학습
1) 말하기 듣기
2) 읽기
3) 쓰기
Ⅴ. 열린교육과 영어과 수업(영어교육)
1.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2. 내용
3. 운영(교수⋅학습 방법)
Ⅵ. 열린교육과 수학과 수업(수학교육)
1. 수학과 팀티칭 학습의 효과적인 운영 방법
2. 수학 교과의 수준별․개별화 학습의 효율적인 방안
3. 문장제 문제에서의 입식 지도법․나머지가 있는 나눗셈의 효과적인 지도 방법
Ⅶ. 열린교육과 사회과 수업(사회과교육)
1. 사회과 열린 수업을 위한 내용 조직
2. 사회과 열린 수업의 전개
Ⅷ.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과학교육)
1. 과학의 본성과 열린 교육
2. 열린 교육과 탐구학습
3. 열린 교육과 STS
Ⅸ. 열린교육과 도덕과 수업(도덕교육)
1. 교사의 역할
2. 교훈적 이야기 제시를 통한 도덕적 모범 행동의 제시
3. 도덕적 문제의 토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
4. 협동 학습을 통한 타인 존중 및 배려 의식의 함양
5. 도덕적 가치를 실제로 체험하고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증대하기
Ⅹ.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미술교육)
1. 브레인스토밍 발상 학습
2. 교과 통합 표현 학습
3. 수준별 학습
4. 전통 예술과 현대화의 접목 학습
5. 팀티칭. 코너학습
6. 회화 무늬 등 단서 학습
7. 통합 표현 학습
8. 미술 포토폴리오 수행 학습
9. 민화의 화제(畵題)에 따른 감상 학습
Ⅺ. 열린교육의 문제점
Ⅻ. 향후 열린교육의 발전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열린교육의 3대 요소로 공간열기(Open Space), 시간 열기(Open Time), 마음열기(Open Mind)를 들고 있는데, 학부모와 학생들이 교사에게 절실하게 원하는 것은 학생 개개인에 대해 깊는 관심을 가져 달라는 것이다. 이것은 오직 교사 자신의 마음 열기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공간열기와 시간 열기는 우리나라 현실 여건상 시행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일선 현장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마음 열기’에 두고서 교실에서 실천할 수 있는 학급경영이 뒤따를 때 아동은 진정한 자기 실현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즉, 아동은 ‘통제되어야 할 대상’이 아니라 모두 자기 나름대로의 개성, 포부, 감정을 지닌 인격체로써 교사들은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인내하고 도와주도록 하며 동료 교사 간에도 더불어 성장한다는 마음을 갖고 서로 간의 노하우(know how)를 공유할 때 자아실현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열린교육은 좀 더 쉽게, 빨리 정착되고 발전될 수 있으리라 본다.
열린교실의 열쇠는 끊임없이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다.
Ⅱ. 열린교육의 개념
열린 교육 이란 말 그대로 정해진 한계가 없이 열려 있는 것이기에 이를 구체화하여 정의하는 일이 그리 쉽지가 않다. 그런 뜻에서 열림(open)`의 의미를 닫힘(closed)`과 견주어 보는 것도 그 개념적 정의에 조금은 쉽게 다가설 수 있게 하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한다. 닫혀있다 라는 뜻은 고정되고 정형화된 양식(pattern)을 지녔다는 뜻이다. 열린 교육은 지금껏 닫혀있음 으로 인해 여러 병폐를 야기한 학교교육의 규정된 양식을 깨뜨림으로써 새로운 교육적 성과를 기대해 보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니퀴스트(Nyquist)는 열린 교육을 교수 접근방법의 하나로서 흔히 볼 수 있는 전통적인 초등학교 교실의 교구배치나 형식화된 교사-학생의 역할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비형식적인, 아동 중심으로 개별화된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적 시도라고 정의했고,
- 참고문헌
-
이용욱(1989), 열린교육이란, 제주도 교육청, 열린교육
이용숙(1993), 한국형 열린교육의 탐색, 열린교육의 이념과 실제, 교육철학연구회 연차학술대회,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 편
이정선(1999), 한국적 열린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 탐색, 논문집 제 40집, 광주교육대학교
은용이(1992), 열린 학교 열린 교육,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유덕인(1998), 열린교육, 교학사
한국열린교육연구회(1994), 열린교육의 이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교육평가] 성취기준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사범대(사대, 사범대학교)전공과목,정보소양, 사범대(사대, 사범대학교)교육정보화,임용고사제도, 사범대(사대, 사범대학교)개선방향,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