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획(지도계획)필요성,원리, 안전교육계획,방과후활동교육계획(지도계획), 학교폭력교육계획,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 특수교육계획(지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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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육계획(지도계획)의 필요성

Ⅱ. 교육계획(지도계획)의 원리

Ⅲ. 안전교육계획(지도계획)
1. 목적
2. 방침
3. 중점 추진 과제
4. 중점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1) 교통안전 교육 내실화
2) 생활안전 자원 봉사자 활동 촉진
3) 범국민 안전점검의 날 운영 내실화
4) 학교 안전교육의 체계적 실시

Ⅳ. 방과후활동교육계획(지도계획)
1. 목적
2. 준비사항
3. 지도 내용
1) 학부모가 요구하는 프로그램 구성
2) 아동이 바라는 프로그램의 구성

Ⅴ. 학교폭력교육계획(지도계획)
1. 목적
2. 기본 방침
3. 세부 추진 계획
1) 「폭력없는 학교 만들기」지속적 추진
2) 집단괴롭힘 등 학교폭력 예방․근절 대책
3)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전담 체제의 지속적 운영
4) 학교폭력 피해 학생 보호 및 가해 학생 선도
5) 학교폭력 예방․근절 관련 중점 추진사항

Ⅵ. 유아교육계획(지도계획)
1. 기본방향
2. 내용
1) 공교육체제 기반 조성
2)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3)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지원
4) 교원의 전문성 신장
5) 교육환경 개선 및 유치원 운영 관리

Ⅶ. 특수교육계획(지도계획)
1. 특수교육 대상학생 진단․평가 및 배치체계 확립
1) 추진근거
2) 추진목적
3) 추진방향
4) 추진내용
5) 시․도교육청 조치사항
2. 특수교육 대상유아 무상교육 기회 확대
1) 추진근거
2) 추진목적
3) 추진방향
4) 추진내용
5) 시․도교육청 조치사항
3.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증설을 통한 특수교육 기회 확대
1) 추진근거
2) 추진목적
3) 추진방향
4) 추진내용
5) 시․도교육청 조치사항
4. 재택 특수교육 요구아동 교육지원 확대
1) 추진근거
2) 추진목적
3) 추진방향
4) 추진내용
5) 시․도교육청 조치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계획(지도계획)의 필요성

교육계획은 학교라는 체제 속에서 교육계획은 학교경영의 미래발전을 바라볼 수 있는 설계도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교육계획의 필요성을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① 의식적인 이념적 방향 설정과 국가발전의 종합적이며 과학적인 분석을 토대로 교육을 전개하기 위해 필요하다.
② 연쇄적인 역 순환의 여러 문제를 다루고, 장기적으로 일관성 있게 축적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필요하다.
③ 장기적인 종합성을 이루기 위해서는 과학적이고 타당한 넓은 합의의 위에서 최소의 통제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하다.
④ 교육제도를 한나라의 역사적, 현실적인 사정이나 발전단계에 적합한 것으로 전개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교육계획의 궁극적인 목적은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실현하는데 있다. 따라서 무엇보다 고려되어야 할 점은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 무엇이며, 그 방향과 목적에서 일탈되지 않도록 하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한가를 합리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학교 교육계획은 단위교육 체제를 대상으로 한 계획이므로 하나의 조직을 어떻게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할 것인가 하는 과제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즉 각 학교에서는 학교의 실정과 특성에 맞는 구체적인 운영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그러나 학교 교육계획은 국가 교육계획, 지역 교육계획과 종적인 연계성을 유지하면서 수립되어야 한다. 달리 말하면, 계획의 기본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는데 있어 상위 계획의 테두리를 벗어나거나 상충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따라서 학교 교육계획은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수업체제를 중심으로 교육목표를 보다 잘 달성하기 위하여 이를 지원하는 관리체제가 상호 관련하여 구성된 통합적인 전체 학교 경영체제의 계획으로서 최하위 단위학교 계획이다.
참고문헌
◈ 권이종외(1997), 학교폭력 막을 수 있다, 서울 : 도서출판 청소년폭력예방재단
◈ 김승국 외(1976), 특수교육개론, 백록출판사
◈ 김종철(1997), 학교 학급경영론, 서울 : 방통대 출판부
◈ 이용숙(1994), 방과후 아동지도원의 자세, 방과후 아동 지도자 교육교재, 한국 여성 개발원
◈ 이현섭 외 3명(1997),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 정읍 수성초등학교(1997), 안전교육자료의 선별적 활용을 통한 안전생활 습관의 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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