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9 / 2019.12.24
  • 6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에 나와있는 대로 방대한 양으로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있습니다.
별도의 자료가 필요없을만큼 많은 양과 그에따른 질적인 면도 우수하다고 자부합니다.
각종 자료와 인터뷰 자료 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 1

Ⅱ.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 2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 - - - - - - - - - - - - - - - - - 2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 - - - - - - - - - - - - - - - - - - 3
3. 학교사회복지의 목적 및 필요성 - - - - - - - - - - - - - - - - 3
4. 학교사회복지의 역사 - - - - - - - - - - - - - - - - - - 4

Ⅲ. 학생 청소년과 학교 교육 현장 ――――――――――――――――――――――― 10

1. 학생 복지를 위한 서비스 현황 - - - - - - - - - - - - - - - - 10
2. 학교 사회복지사의 일반적 사항 - - - - - - - - - - - - - - - 12

Ⅳ. 학교사회복지의 실제 ――――――――――――――――――――――――――― 13

1. 학교사회복지 미시적 실천 및 사례- - - - - - - - - - - - - - - 13
2. 학교 사회복지 중도적 실천 및 사례 - - - - - - - - - - - - - - 24
3. 교육 및 청소년 관련 정책과 법의 이해 - - - - - - - - - - 28
4. 실천 방법에 따른 문제점과 대안 - - - - - - - - - - - - 39

Ⅴ. 결론 및 제안 ――――――――――――――――――――――――――――――――― 44

Ⅵ. 참고문헌 및 별첨 ―――――――――――――――――――――――――――――― 45
1. 학교사회복지 관련 인터뷰 내용
2. 학교사회복지 관련 법 원문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학교 사회사업이 사회적 관심과 쟁점으로 부각하기 시작한 것은 1998년 정도의 일이다. 청소년 비행, 약물남용, 학교폭력, 등 학교교육현장의 병리현상이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그 내용을 사건화 하여 언론에 보도되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적 대응방안으로 학교사회사업제도의 도입이 모색되기에 이르렀다. 90% 이상의 대다수 청소년이 중등교육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문제는 곧 청소년 문제이며 청소년 문제는 곧 학생문제로서 학교현장은 청소년 문제 해결의 핵심적 장의 위치에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학교현실은 치열한 경쟁사회의 분위기 속에서 ‘입시위주의 교과학습과 처벌위주의 생활지도로 인해 학생들에게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주는 장소이며, 중퇴·폭력·십대임신·교내출산·가출·자살·약물남용 등의 다양한 학생문제를 촉진시키는 근원지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사회적 우려와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이러한 문제에 대하여 모색된 우리 사회 내의 제도적 차원의 대책은 크게 두 가지의 흐름이 동시에 진행되었다. 하나는 교육계의 대응으로서 전문상담 교사 제도를 발전시키는 방안이었다. 이미 교육계에서는 1960년대부터 교도 교사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나 교도교사제도의 비전문성과 효과성 부족을 극복하기 위하여 1998년 학생생활지도와 진로지도를 위해 중등학교에 전문상담교사제도의 도입을 시행할 것을 계획하고 1997년도 초중등교육법 제정에서 이 조항을 도입하였다. 다른 하나의 흐름은 사회복지계의 대응으로서 학교사회사업제도를 발전시키는 방안이었다. 사회복지계는 1960년대 후반부터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을 주장해 왔으며, 1998년 근래에 일부지역의 종합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에 의하여 민간사회복지기관과 학교를 연계한 학교사회사업이 실험적으로 운영되었다. 또한 정부차원에서도 학교폭력 등 청소년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자 학교사회사업제도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제도도입을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하였다. 국민복지기획단은 1995년도의 보고서에서 학교사회사업제도 도입을 정부에 권고하였고, 이후 교육부는 1997년부터 학교사회사업의 시범운영계획을 발표하고 1997년 3월부터 1999년 2월까지 고교 2개교, 중학교 2개교를 연구학교로 선정하여 시범운영하였다. 특히 서울 특별시 교육청에서는 1996~1997년까지 중등학교 3개교를 시범학교를 선정하여 연구 사업을 추진하였다.
학교사회사업의 처음시작은 2개 학교에 불과하였지만 2004년 5월 까지 전국 78여 개 학교에서 실시되고 있고 그 운영의 형태도 학교 자체 운영, 민간단체 지원, 교육청 및 교육인적자원부 등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따라서 본조에서는 학교사회복지란 무엇이고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진행되어가고 있는지, 이것에 대한 미시적, 중도적, 거시적 실천 방안과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Ford and Lerner,1992:Lerner,1994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의 네트워크 활동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활동을 중심으로-”. 정영림. 서울여자대학교. 2007.
“교육복지투자우선지원사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부천시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 사업 대상 학교를 중심으로-”. 이연정. 2007.
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 조향남. 대구대학교. 2006.
학교교육과 복지,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부설교육복지연구소편, 양서원, 2006.
학교사회사업 전재일 외. 1997.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전개유형별 사례중심으로". 임경실.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학교사회복지연구·시범 사업의 현황과 평가. 박경현.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2007.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성민선 외. 2005.
학교와 사회복지. 한인영 외. 1997

인천남동초등학교 손혜림 교육복지사
인천 성산종합사회복지관 박진주 사회복지사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http://eduzone.kedi.re.kr/
법제처 http://www.moleg.go.kr/
서울특별시 교육청] http://www.sen.go.kr/
인천남동초등학교 http://www.namdongcho.es.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는 영원한 학교사회복지사 이고 싶다 를 읽고
  • 학교사회복지사를 정리해 설명해보려고 한다. 먼저, 학교사회복지사는 그냥사회복지사와 다른 또다른 기술의 사회복지사이다. 사회복지사와 학교사회복지사는 다르다. 의미적으로 보면 다르기 보다는 사회복지사가 포괄하고 있는게 학교사회복지사 같지만 실제로 현장에서 일을 하는 것을 보면 그냥 사회복지사의 공부가 아닌 다른 지식들을 좀더 추가로 공부해야 한다. 학교에 대한 이해, 학생에 대한 이해, 학생과 교사에 맞는 탁월한 상담기술, 사

  • 학교사회복지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필요성, 목적을 설명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을 선정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을 기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
  • 학교사회복지론 2024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학교사회복지론 2024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학교사회복지론 2024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학교사회복지론 2024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 [학교사회복지사업론] 대학생과 함께하는 관계 증진 활동
  •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습의 형태와 학생지도의 방향은 청소년이 미래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는 책임 있는 성인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필수적 기본요소인 자기 결정권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하루빨리 전환되어야 한다. 성민선외.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학지사.2009.p222핵심 가치, 사회사업 윤리약자의 인격적 가치 중에서는 자주성이 사회사업이 담당해야 할 핵심 가치입니다. 복지계에서 흔히 자립,자활,자조를 내세웁니다. 당사자의

  • 서평 우리는 영원한 학교사회복지사이고 싶다 감상문
  • 학교사회복지사들이 현장에서 겪었던 사례들을 엮어 만든 책이다. 11명 중에는 현재도 현장에 있는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지만 처음 학교사회복지사를 시작했을 때의 이야기도, 과거를 생각하며 쓴 이야기도 실려 있다. 실제 사례이기도 하고, 후에 학교사회복지사가 되어 활동하게 될 때에 겪을 수도 있는 상황들이라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여러 사례들을 읽으면 나도 모르게 고개가 끄덕여지며 학교사회복지사의 마음을 이해하

  • 학교사회사업실천에 대한 평가
  • 학교사회사업가는 클라이언트 수준에서 뿐만 아니라, “명확한 자료”를 살피는 것도 중요하다. 이는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에 대한 공공세금의 지출을 정당화하고, 긴축재정 시 발생 가능한 삭감을 피하는 데 필요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학교사회복지의 실천에 대한 체계적 평가의 필요와 책임성은 서비스 전달과 관리의 실제이므로 학교사회복지사들은 실천에 대한 평가에 대비해야 한다. 이 보고서의 주된 내용은 학교사회사업가가 경험에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