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이론적 배경,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과 자아정체감,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발달과정,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발달내용,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이론적 배경

Ⅲ.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과 자아정체감

Ⅳ.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발달 과정

Ⅴ.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발달 내용

Ⅵ. 향후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Erikson은 아동이 어떻게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사회화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사람이 성장하면서 직면하게 되는 위기를 수용하고 해결한다는 것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회 심리적 특징에서 긍정적ㆍ부정적인 면이 서로 적절한 비율로 나타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직면한 위기를 긍정적인 관점으로 해결하게 되면 인격을 형성하는데 충분한 기능을 하게 된다.
모든 성장은 기본형을 갖고 있으며 기본형에서 부분이 발생하고 부분이 기능총체를 형성하기 위해 독특한 지배적 기간을 갖는다는 점성 원리를 제안했다. 이것은 개인의 성격도 자아가 서로 관련된 일련의 단계들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형성된다는 가정을 하게 된다.
인간의 성장에 있어서 각 단계는 위기를 내포하고 있는데 이를 심리 사회적 위기라고 하며 이는 각 발달 단계에서 사회적 환경으로부터의 요청에 의해 적응하고자 하는 심리학적 노력이다.
Ⅱ. 심리사회적발달이론(에릭슨)의 이론적 배경
행동주의(behaviorism)의 창시자인 존 비 와트슨(John B. Watson)은 어린이가 두려움과 같은 감정을 형성하는 정서발달에 조건반응과 같은 학습이론을 적용하였다. 사회학습이론(Social Leaning Theory)을 내세웠던 달라드(Dollard), 밀러(Miller) 그리고 시어즈(Sears) 같은 이들은 `학습된 욕구(learned drive)`의 개념을 사용하여 어린이의 사회행동 학습을 설명하려고 하였다. 이들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학습이론뿐 아니라 프로이드 영향을 받았기에 프로이드의 개념을 `자극-반응(stimulus-response)`의 틀 속에 넣어 보려고 하였다.
참고문헌
박노권, 에릭슨의 사회심리발달 8단계 이론의 분석, 신학과 현장 Vol.8, 목원대학교 신학연구소, 1998
에릭 H.에릭슨, 윤진·김인경 옮김, 아동기와 사회, 중앙적성출판사, 1988
이경혜,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이론에서 나타난 생성감에 관한 연구, 우리교육학회, 1997
이기동·황응연, 발달심리학, 배영사
Kagan, Mussen Conger, 전윤식·제석봉 공역, 아동발달심리학, 학문사,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등록이주 아동기의 경험 탐구- 사례를 중심으로
  •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2.1. 이론적 배경2.1.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이론2.1.2. 적응기제2.1.3. 이주민2.1.4. 미등록 이주아동2.2. 선행연구 고찰3. 연구방법3.1. 위버만의 객관적 해석학3.2. 슛제의 이야기식 인터뷰3.3. 생애사 연구3.4. 연구과정3.4.1. 참여자 선정3.4.2. 자료수집3.5. 자료분석4. 연구결과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1. 서론1.1. 연구의 필요성현재 우리 사회는 국제결혼,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 새터민의 증가로 다문화 인구가

  • 가출청소년의 집단미술치료 효과성에 관한 연구
  • 이론적 관점Winnicott초기심리의 중요성 강조어머니와의 관계 강조2. 가출청소년의 특성제2장. 이론적 배경청소년기의 특징적 현상심리적 불평형질풍노도의 시기와 스탠리 홀정신적 갈등의 시기와 안나 프로이드정체감 형성과 에릭슨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의 시기발달과업발달적 연속성대 불연속성문화적 불연속성이 청년기 혼란의 직접적 원인러너의 발달적 맥락주의청년기 발달은 개인 특성과 환경 요인의 상호작용 결과교재) 7장-239p~244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6. 인지주의 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7. 인본주의 이론1) 매슬로우 이론2)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Ⅲ. 성격이론의 제언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발달단계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1) 기본가정2) 성격발달단계3. 아들러의 개인 심리 이론1) 주요개념 2) 성격의 유형4. 융의 분석 심리 이론1) 주요개념2) 정신의 구조 3) 심리적 유형 5. 행동주의 이론1) 행동주의의 배경과 기본전제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3)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6. 인지주의 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7. 인본주의 이론1) 매슬로우 이론2) 로저스의 현상학적 이론Ⅲ. 성격이론의 제언

  • [사회복지조사론]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 이론적배경1. 자아정체감(1) 자아정체감의 개념(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2. 사회경제적 지위(1) 사회계층구조(2) 사회계층과 자아정체감Ⅲ.연구방법1. 연구대상2. 검사도구(1) 자아정체감 검사(2)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척도3. 연구절차4. 자료처리Ⅳ.연구결과및 해석1. 성별과 자아정체감의 관계2. 부모 직업, 학력, 소득에 따른 자아정체감의 차이3. 부모의 사회 ․ 경제적 지위에 따른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차이Ⅴ.결론및제언1.요약및 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