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 성격, 교육철학(교육사상) 기능, 교육철학(교육사상) 대표적 학자,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인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성격

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
1. 분석적 기능(언어와 논리)
2. 평가적 기능(교육적 합리성 여부의 평가)
3. 사변적 기능(새로운 제언과 아이디어 창출)
4. 종합적 기능(=통합적 기능, 전체로서의 파악)

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대표적 학자
1. Thomas Hopkins
2. John Goodlad
3. Smith, Stanley, Shores

Ⅴ.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배경
2. 교육 원리
3. 단점

Ⅵ. 인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인격주의란
2. G. Budde(1865~1944)
1) 교육목적
2) 교육방법
3. E. Linde(1846~1943)

Ⅶ.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개관
2. 특징

Ⅷ. 현대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진보주의 교육철학(듀이, 킬패트릭, 파커, 카운츠)
1) 진보주의 교육의 배경
2) 진보주의의 교육원리
3)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정의
4) 진보주의 교육의 본질
5) 한국 교육에 미친 영향
2. 본질주의의 교육철학(배글리, 데미아쉬케비치, 브리그스)
1) 배경 및 의의
2) 본질주의 교육원리
3) 본질주의 교육의 특징
4)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교육의 차이점
5) 본질주의 교육의 비판
3. 항존주의의 교육철학(허친스, 아들러, 커닝햄, 마리땡)
1) 배경 및 의의
2) 교육의 원리
3) 항존주의의 비판
4. 재건주의 교육철학(=문화적 재건주의)
1) 배경
2) 교육목적
3) 교육의 내용
4) 학습방법
5) 교육이념
6) 비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철학의 의미를 몇 가지로 검토하여 보면 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은 소박한 수준에서든 고차적인 수준에서든 간에 교육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면 누구나 가질 수 있는 것이며, 또한 거기에는 엄격한 의미의 주관성이 배제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것은 보편성을 추구하는 학문으로서의 교육철학이 되기에는 부적합한 면이 있다.
철학적 이론의 연장으로서의 교육철학을 살펴보자.
첫째, 철학적 신념체계로서 어떤 ‘주의’를 표방하는 것이며 그 주의에서 주장되는 철학적 학설의 논리적 귀결로서 어떤 교육사상이 성립되는 것이다.
둘째, 철학의 지식을 형이상학인식론가치론논리학 등의 전통적 분류 방식에 의하여 영역별로 나누고 그 각각의 영역에서 다루는 문제의 해결이 교육문제의 해결에 시사를 준다는 가정 하에서 교육철학의 성립을 시도한 입장이 있다. 그러나 교육에 있어서는 철학적 문제들이 반드시 일반철학에서의 문제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셋째, 방법론적인 특징에서는 철학적이나, 교육철학에서 요구되는 독특한 지식의 체계를 아직 확실히 가지지 못한다는 약점이 있다. 교육철학의 탐구대상은 우리가 방법적 과정으로서의 교육철학이 산출해 놓은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이때 분석적 기능은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의미와 주장들의 논리적 관계를 밝혀주고, 평가적 기능은 이론의 타당성과 가치의 합리성을 어떤 준거에 의하여 밝혀주고 있으며, 사변적 기능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대안을 제공해 준다. 교육철학은 어떤 의미에서 ‘2차원적 놀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정환 외 : 교육철학, 박영사, 1998
김정환 저 : 교육철학, 전영사, 1980
김경식 : 교육사·철학신론, 교육과학사, 2001
엄태동 : 교육적 인식론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이돈희 : 교육철학개론, 교육과학사, 1999
주영흠 : 서양교육사상사, 양서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교육 철학의 기초와 성격1. 교육 철학의 개념- 교육 현상을 철학적 방법으로, 철학적 수준에서 연구하는 것.즉, 교육철학이란 교육현상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교육학에 쓰이는 언어 및 전제를 다듬어 체계적으로 교육학을 구축하는 방법을 탐구하여 교육작용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①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 ② 자주, 융통, 독창성 ③ 교육관, 교직관, 교육사상 밝힌 것 ④ 교육목적론 제시 ⑤ 하나의 학문(과학)으로의 기능을 갖는다 ⑥ 한국과 교

  • [교육사조] 현대 교육사조 완전정리
  • 철학적 견해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이상주의․실용주의․실존주의․공산주의 교육철학에 나타난 교육목적에 바로 그것이다. 한편으로는 서구의 교육사상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자유주의․인격주의․비판주의․문화주의 교육철학이 있는가 하면, 실험주의 교육철학 등도 나타났다.2. 진보주의 교육철학진보주의 교육이 철학인 한은 앞서 말한 실용주의의 적용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진보주의는 실용주의적인 철학자들에 의하

  • 교육철학(교육사상)발달,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분류,기능, 실용주의,진보주의,실존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비교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도입과 발달,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의와 성격,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분류와 기능, 실용주의와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존주의와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비교 분석Ⅰ.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도입과 발달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의1. 개념2. 의미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성격1. 개인이 지닌 교육 철학2. 학문으로서의 교육 철학3. 철학 4. 과학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분류1. 형

  • 교육사상에 관한 고찰
  • 교육사조와 헤르바르트 및 그 일파의 주지주의 교육의 반동으로 일어난 것으로, 교육의 사회적 관련성과 사회적 영향을 중시하는 교육설이다. 여기에는 베르게만(P. Bergemann), 듀이(J. Dewey) 같은 실증적 경험주의에 입각한 설과 나토르프(P. Natorp)와 같이 루소나 페스탈로치의 사상을 기조(基調)로 한 이상주의적 경향을 띤 설이 있다베르게만베르게만(Paul Bergemann, 1862-1946)은 독일의 사회적 교육학자이다. 베를린할레예나 대학에서 철학교육학언어

  • [교육철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교육4. “각성된 삶의 형식”으로서의 교육 Ⅲ. 교육의 윤리적 기초1. 자유의 개념과 교육2. 평등의 원리와 교육 3. 인간존중의 개념과 교육Ⅳ. 현대 교육철학의 갈래1. 진보주의 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5. 실존주의와 교육6. 분석철학과 교육7. 비판이론(Critical Theory)과 교육8.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과 교육9. 생태주의와 교육10. 신자유주의와 교육Ⅰ. 교육철학의 성격1. 교육철학의 개념교육관으로서의 교육철학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