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철학과 교육철학의 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육의 철학적 기초
1. 철학의 의미
2.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
3. 전통적 철학 사상
4. 교육철학의 기능

전통적 교육철학
1.자연주의와 교육
2. 이상주의와 교육(관념론, 유심론)
3. 실재주의와 교육 (실재론, 유물론, 현실주의)
4. 실용주의와 교육 (pragmatism, 행동주의, 경험주의, 도구주의)

미국의 대표적인 20C 교육철학 사조
1. 진보주의(1920년대)
2. 본질주의(1930년대)
3. 항존주의 (1930~40년대)
4. 재건주의(1950년대)
5. 교육철학 비교

현대의 교육철학 사조
1. 실존주의
2. 분석주의
3.포스트 모더니즘
4. 비판적 교육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철학의 의미

철학 Philosopy = philos + sophia = 지혜를 사랑하는 학문(愛知) 여기서 philos는 그리스어로 사랑을 sophia는 지혜 또는 지식을 의미한다.
- 지혜를 존중하고 이를 탐구하고 추구
여기서 지혜는 단순히 지식이 아닌 원숙한 식견, 안목인 동시에 이성을 뜻한다.
따라서 철학은 무지를 깨닫고 ‘보다 나은 지혜’를 향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다.
- 철학에 관한 두가지 사유방식.
과정으로서의 철학 -> 교사는 철학을 하는데 능동적 참여.
내용으로서의 철학 -> 철할 할 때 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는 철학을 수동적으로 관찰.

2.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

-교육의 가치와 의의를 밝히는 지혜를 사랑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교육의 개념, 교육의 목적, 교육의 과정, 교육의 정책등에 관련괸 문제의 해결을 찾으려 는 교육철학적 탐구활동이다.
-철학이라는 것이 사람과 사람의 삶에 대한 가치와 의의를 밝히는 지혜를 사랑하고 연구 하는 학문인 것처럼 교육철학은 교육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교육의 본질을 추구하고 교육과 관련된 철학적 방법과 견해를 이용하여 교육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할 수 있도록 교육철학의 세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허정무, 성백외 (2005). 서울:학지사
김정환(1987). 교육철학, 서울:박영사
손인수(1999).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체, 서울:문음사
유길준(2005). 교육학, 서울:북타운
김선양(1976). 교육철학, 서울:교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재건주의에 대해서
  • Ⅰ. 머리말현대에 들어와서 교육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자리잡고 철학이 방법론적으로 규정되면서 교육철학은 교육의 주요 문제들을 철학적 방법으로 탐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 속에서 전개되고 있는 교육의 여러 문제들에 대해 그 궁극적인 원리나 가정을 분석하여 비판하고, 다른 여러 학문들의 연구 결과의 도움을 받아 종합적인 이론으로 체계화함으로써 교육실제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교육철학들은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교육과 교육학 개론1부. 교육1.교육이란 무엇인가?1) 교육(敎育, education)인간의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행위 또는 그 과정. 敎育이란 한자는 《맹자(孟子)》의 〈得天下英才而敎育之(천하의 영재를 모아 교육하다〉란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글자의 구성면에서 보면 敎는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는 뜻이고, 育은 갓태어난 아이를 살찌게 한다는 뜻으로 기른다는 의미가 된다. 영어의 education, 독일어의 Erziehung, 프랑스어의 éducation은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目 次-Ⅰ. 교육의 철학적 기초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3.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Ⅱ. 교사론1. 교직관2. 교사의 직무와 자질3. 교사발달4. 교사의 능력 개발I. 교육의 철학적 기초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1)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1) 철학이란① 고대 : 삶의 의미를 추구하거나 일상적 삶을 지혜롭고 행복하게 사는 문제 (공자, 소크라테스)② 오늘날 : 인간의 의미체계를 표현하는 언어와 이 언어가 실제나 현실과

  • [교육철학] 존 듀이와 진보주의
  • 철학을 전공하고 1884년에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884년 10월 미시간대학에 부임한 후 그 대학과 미네소타대학을 거쳐 시카고 대학으로 옮겼다. 1894년에서 1904년까지 시카고대학의 철학, 심리학, 교육학의 통합 학부장으로 일했으며, 이 10년간이 그에게는 사상적 형성과 학문의 발전기였다. 1896년에선 미국 신교육의 요람인 시카고대학 부속실험학교(Dewey School)를 창설해서 7년간 지도하였다. 1899년 미국 심리학회 회장으로 선임되었으며, 1904년 시카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학 필수 암기구문 중요 keyword 정리교육학개론1.교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내재적 목적 : 교육이 다른 것의 수단이 아닌 교육활동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목적.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교육활동 그 자체가 목적.-외재적 목적 : 교육활동을 수단으로 하여 교육활동 밖에 있는 가치를 성취하고자 하는 것.-내재적 목적을 지향해야 하는 이유*교육의 본질에 부합 : 인격완성, 잠재력 계발, 자아실현에 적합*교과, 교육활동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