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교육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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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부 교육신학의 프롤레고메나
1 장 기독교 교육 장의 구조와 과정
Ⅰ. 장의 구조
Ⅱ. 장의 과정

2부 역사의 고찰
2장 장의 사적 고찰 Ⅰ - 학문 이전
Ⅰ. 구약시대의 교육
Ⅱ. 예수의 교육
Ⅲ. 초대교회의 교육
Ⅳ. 중세기의 기독교 교육
Ⅴ. 주일학교운동과 기독교 교육

3 장 장의 사적 고찰 Ⅱ - 학문 이후
Ⅰ. 학문의 관문 - 호레스 부쉬넬
Ⅱ. 자유주의신학과 진보적 종교교육학파
Ⅲ. 사상적 혁명 - 쉘튼 스미드
Ⅳ. 신정통주의 신학과 기독교 교육학파 운동
Ⅴ. 세속신학시대와 기독교 교육의 위기
Ⅵ. 한국 기독교 교육의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3부 장의 형태론
4 장 가정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Ⅰ. 호레스 부쉬넬의 교육신학과 가정교육론
Ⅱ. 현대적 해석과 의미

5 장 인간 성장과 사회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Ⅰ. 사상적 계보
Ⅱ. 대성자 - 조지 앨버트 코우

6 장 기독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Ⅰ. 사상적 계보
Ⅱ. 말씀과 기독교 교육 - 제임스 스마트
Ⅲ. 관계와 기독교 교육 - 랜돌프 밀러
Ⅳ. 만남과 기독교 교육 - 루이스 쉐릴

7 장 “인간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
Ⅰ. 선교와 교육 - 레티 러셀
Ⅱ. 해방과 교육 - 파울로 프레어

4 부 종결 없는 결론
8 장 삶의 역사화와 미래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의 가능성
Ⅰ. 새 거인의 출현 - 기술왕국의 횡포와 삶의 비인간화
Ⅱ. 기독교 교육 사상들이 가지는 제약성과 가능성
본문내용
1부
교육신학의 프롤레고메나

1 장 기독교 교육 장의 구조와 과정

듀이는 문화와 문명은 교육 내용의구조가 되며, 사회의식화는 교육의 과정이라고 이해한다. 기독교 교육의 구조는 하나님과 인간 사아의 만남이며, 그 만남의 장을 쉐릴 교수는 기독교 공동체라고 본다.

Ⅰ. 장의 구조

1. 교육철학에서 본 장의 구조
1) 교육철학의 과제
교육철학은 혼돈 속에서 새로운 “방향”과 “종합”을 제시하는 학문이라는 정의이다. 교육철학은 목적지향적 기능을 수행하는 한 면을 가지고 있다. 교육철학은 목적지향적 기능 이외에 분석적 기능을 수행하는 책임의 학문이다.

2) 고전적 교육철학군
조지 넬러 같은 이는 다양한 교육철학의 “형”들을 대분하여 고전적 교육철학군이라고 부르며, 다른 하나는 현대 교육철학군으로 나누고 있다. 방법론적 구조를 가지고 오랜 역사 속에 형성 되어온 고전적 교육철학군은 크게 네 가지 주의로 구분되어 왔다. 첫째는 자연주의이고 둘째는 관념주의이다. 셋째는 실재주의이다. 마지막 형은 실용주의이다.

3) 교육철학에서 본 교육구조의 문제
교육철학 사상들이 취급한 문제의 범위와 성격들이 각기 다른 것은 이미 논의한 바이지만 그러나 그 사상들 전체를 꿰뚫고 있는 숨은 문제들이 있다. 그 하나는 인간관이다. 인간은 무엇으로 정의하는가, 인간은 하나의 개인적 존재인가, 혹은 공동적 존재인가라는 문제이다.
① 교육사에는 크게 두 조류가 있는데 그 하나는 교육의 전체주의이다. “사회” 혹은 “국가”를 인간 자아위에 그리고 선행하는 관계로 풀이하는 흐름이다. 다른 한 조류는 교육의 개인주의라고 부를 수 있다. 교육의 전체주의와는 정반대의 입장을 취하고 있다. 교육의 개인주의는 인간 자아를 “사회”나 “공동체”위에 혹은 선해하는 실재로 보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② 교육에 있어서의 인간 자아와 사회와의 양극화된 고계를 초극하려고 나선 뜻 있는 몇몇 현대 교육 철학자들이 있다. 교육의 개인주의를 한 극으로, 교육의 전체주의를 다른 한 극으로 하여 형성되어 온 숙명적인 갈등은 20세기에 들어와 우선 존듀이에 의하여 새로운 해결이 시도되었다. 율리히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인간 피조물 속에 신의 법칙이 내재한다 라는 명제에서 자연법과 초자연법 사이의 종합을 배웠다. 인간에게는 기본적인 세 가지 요청이 있다. 첫째는 성, 애정, 생존, 죽음, 삶의 질문들이 제기되는 물리적 차원의 요청이다. 둘째는 인간들 사이에, 인간과 세계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행동을 범위로 하는 사회적 차원의 요청이며, 셋째는 윤리적 요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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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너무 감사합니다.^^
  • jounho***
    (2015.09.21 19:3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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