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사상)발달,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분류,기능, 실용주의,진보주의,실존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도입과 발달

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의의
1. 개념
2. 의미

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성격
1. 개인이 지닌 교육 철학
2. 학문으로서의 교육 철학
3. 철학
4. 과학

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분류
1. 형이상학(존재론)
1) 관념론(이상주의, 유심론)
2) 실재론(현실주의, 유물론)
3) 실용주의
2. 인식론(지식론)
3. 가치론
4. 논리학

Ⅴ.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
1. 분석적 기능
2. 평가적 기능
3. 사변적 기능
4. 통합적 기능

Ⅵ.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개관
2. 특징

Ⅶ.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배경
2. 진보주의 강령
3. 교육 원리
4. 단점
5. 비판

Ⅷ. 실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Bollonow의 교육 철학
1) 위기
2) 각성
3) 만남
4) 비연속성
2. 기타

Ⅸ. 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재건주의란
2. 교육원리
3. 의의
4. 한계

Ⅹ.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비교
1.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차이
2. 본질주의와 항존주의 차이
3. 진보주의와 항존주의 차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도입과 발달
자유민주주의가 표방되고 미국의 정치적-문화적 영향이 해방 후의 한국 사회를 휩쓸고 있을 때, 교육부분에서의 미국의 영향은 다른 어떤 세력과도 비교할 수 없이 지대한 것이었다. 해방 직후는 말할 것도 없고 그 이후 지금까지 한국의 교육학자들에 의해서 가장 자주 언급되고 가장 꾸준히 연구되고 있는 교육사상가는 미국의 듀이(John Dewey)이다. 듀이에 대한 연구는 오천석(吳天錫) 등에 의해서 한국의 교육학계에 소개된 이래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해방 후 교육에 대한 철학적 연구는 듀이의 연구를 중심으로 진행된 셈이다. 한국의 교육철학은 어떤 의미에서 아직도 듀이식 사고에 대한 지지, 반론, 보완, 발전을 시도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고 말해 조금도 무리는 아니다.
듀이의 사상이 한국의 교육학계에서 그토록 깊은 관심의 대상이 된 것은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지만 몇 가지의 중요한 것들을 들면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다. 우선, 일제의 전체주의적 식민통치로부터 해방된 한국 사회는 민주주의 정신과 원리에 따라 제도를 운영하고 생활을 영위하고자 하는 열망이 높았으나, 그것에 따른 욕구와 이상을 방향잡아 줄 기존의 사상적 기반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는 사실을 들 수 있다. 해방은 전통으로의 복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식민통치적 억압에서부터의 자유로움을 의미하고 또한 새로운 민주적 국가를 건설하려는 의지의 실현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김병희, 교육 철학 및 교육사, 공동체, 2007
강기수, 교육 사상사, 세종출판사, 1998
손인주, 교육사 교육철학 연구, 문음사, 1994
조경원 외 4명, 교육학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1979
정영수 외 3인, 교육의 역사와 철한, 동문사, 1998
팽영일, 교육의 철학과 역사,양서원,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빈약하고 주제하고 맞지 않음
  • edups***
    (2017.01.14 09:40:03)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개념,조건,교육, 문화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교육철학(교육사상)시사점
  • 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문화주의란2. 교육원리3. 의의Ⅵ.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본질주의2. 교과과정3. 공헌4. 비판Ⅶ.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Ⅷ. 기타 교육철학(교육사상)1. 영속주의1) 항구적 연구2) Paideia Proposal2. 본질주의1) 기초능력을 강조한 교육과정2) 교육의 수월성3. 진보주의(현대적 개혁운동)1) 적절한 교육과정(1960)2) 인간중심 교육과정(1960~1970)3) 급진적 학교개혁(1960~1970)4. 재건주의1) 재개념주의2) 교육의 기

  • 서양역사에서의 교육철학
  • 서양역사에서의 교육철학목차서양역사에서의 교육철학I. 고대의 교육II. 중세의 교육과 철학III. 문예부흥기이후 근대교육과 철학IV. 현대교육과 철학1. 진보주의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5. 실존주의서양역사에서의 교육철학I. 고대의 교육원시시대에는 생계유지, 정신적 불안감 해소가 삶의 중심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되며, 경험과 모방을 통해서 삶의 기술을 습득했을 것으로 보인다.고대의 교육은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교육을 통

  • [교육철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 철학적 이론이나 철학적 지식으로서의 교육철학 (3) 철학적 방법으로서의 교육철학2. 교육철학의 조건 Ⅱ. 교육의 개념 : 교육본질의 이해1. 형식도야로서의 교육 2. 형식도야론에 대한 듀이의 비판 3. 사고방식으로서의 교육4. “각성된 삶의 형식”으로서의 교육 Ⅲ. 교육의 윤리적 기초1. 자유의 개념과 교육2. 평등의 원리와 교육 3. 인간존중의 개념과 교육Ⅳ. 현대 교육철학의 갈래1. 진보주의 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5. 실존주의

  • [2023 교육과정][공통형, A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1) 교육과정의 개념① 주요 개념② 특징③ 기능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① 철학적 배경② 교육철학 사상③ 주요 교육철학이론3)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① 행동주의② 인지심리학③ 현상학④ 인본주의4)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2. 지정형(A형):

  • 현대 교육사상 독후감
  • 재건주의 교육사상재건주의 교육사상은 듀이 철학의 전통을 교육의 사회진보의 측면에서 발전시키고자 하는 사상으로 기존의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를 모두 비판한다. 재건주의 사상은, 진보주의에서 인간에 대한 과학적인 사고, 아동의 자발성 존중, 민주이념을 중시하는 면을 택하고 본질주의에서는 문화를 중시하는 요소를, 항존주의에서는 인생과 우주에 대한 사유의 철학적 방식을 받아들여 새로운 사상을 건설하고자 했다.2. 실존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