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조] 현대 교육사조 완전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님을 만족시킨 A+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교육목적과 사상의 다양성

2. 진보주의 교육철학

3. 항존주의 교육철학

4. 본질주의 교육철학

5. 문화적 재건주의 교육철학

6. 이상주의 교육철학

7. 실용주의 교육철학

8. 실존주의 교육철학

9. 공산주의 교육철학

10. 인격주의 교육철학

11. 자유주의 교육철학

12. 실재주의 교육철학

13. 분석철학

1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교육목적과 사상의 다양성

현대의 교육은 다양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교육적 현상과 문제점 역시 복잡하고 다양하다. 이에 많은 국가들이 요구하고 또한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점은 교육의 기회균등을 위한 교육경영과 이를 위한 국가적인 정책설정을 시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각 국에서 교육목표로 내걸고 있는 것은 첫 째, 개인의 개발과 일생을 위한 준비작업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해야 할 것을 주장하고 둘 째, 국가의 경제발전을 위한 <인력양성>을 주장하고 있다. 세 째, 미래의 풍요사회에 적합한 <인간교육>을 주장하고 있다. 네 째, 사회변화에 교육이 앞장서야 한다는 등의 현실성을 각 국에서 교육목표로 내걸고 있다.
이에 따른 교육목표의 철학적 견해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이상주의․실용주의․실존주의․공산주의 교육철학에 나타난 교육목적에 바로 그것이다. 한편으로는 서구의 교육사상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자유주의․인격주의․비판주의․문화주의 교육철학이 있는가 하면, 실험주의 교육철학 등도 나타났다.
참고문헌
김광자 저, 교육학 개론, 집문당
노회관 외, 교육학 총론, 교육과학사
임창재 저, 교육학의 이해, 형설출판사
오영재 외, 교육학의 이해, 교육아카데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분류,구분,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인식,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쟁점, 한국문학사(한국문학역사)와 문학체계,문학교육
  • 활동이 궁극적으로 어떠한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지향해야 하는가의 문제와 관련한 문학사적 지식의 위상 문제로 이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김열규 외(1996), 한국 문학사의 현실과 이상, 새문사김윤식(1973), 한국문학사론, 법문사김동민(2003), 한국문학사의 탐색, 푸른사상사윤병로(1991), 한국 근현대 문학사, 명문당조윤제(1986), 한국문학사(개정판), 탐구당토지문화재단(2001), 한국문학사 어떻게 쓸 것인가, 토지문화재단, 한길사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구성절차, 교육과정의 개념 변천,기본 모형,헌법, 교육과정의 문제점,방향 분석
  • 교육과정의 방향1. 학교장의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 부족2. 획일적인 교수학습으로 학생의 개성과 적성이 무시됨3. 특별 활동이 소홀히 다루어짐4. 학교 만들기에 치중하고 인간 만들기에 소홀히 함5. 교육 평가 방법 개선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815광복 이후 우리가 당면한 가장 큰 교육적 과제는 모든 국민에게 교육을 개방해서 그 기회를 확대하는 것이었다. 그리하여 1945년에 취학률에 64%에 지나지 않았던 초등학교 의무교육의 완전 실시를

  • [교육학개론] 제3장 철학적기초
  • 제 3장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철학에 관련된 질문 몇 가지 @ 교육철학은 어떤 학문인가?(학문의 성격)@ 교육철학을 연구해야 하는 까닭은 무엇인가?(연구의 목적)@ 교육철학은 어떻게 연구해야 하는가?(연구방법)@ 교육철학 이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연구분야)제 1절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 1. 개념규정의 문제우리는 교육철학을 다음 두 가지방식으로 표기할 수 있다. 하나는 교육의 철학(philosophy of education)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적 철학

  • [교육철학] 비판이론,체계이론,포스트모더니즘
  • 교육이라는 파트에서는 그 시대의 사고(思考) 흐름을 반영하고 있는 철학사조에 대한 탐구와 더불어 교육과 연계시켜 철학적 고찰을 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우리는 다양한 철학사조 중에서 현대철학사조의 부분인 비판이론과 교육, 체제이론과 교육,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의미 있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한다. Ⅱ. 본 론1. 비판이론(Critical Theory)1.1 비판이론의 발생배경과 프랑크푸르트학파비판이론의 출발은 19

  • [교육사회] 교육개방문제(신자유주의와 세계화)
  • 사조로 등장하여, 세계적인 경제사상적인 정치적 헤게모니를 장악해 오고 있다. 이런 신자유주의적 흐름은 비단 정치, 경제적 측면 뿐 아니라 교육에 이르기까지 그 맥락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요즘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교육 개방 문제가 이런 신자유주의와 세계화적 흐름과 결부되어 있어 두 가지를 중심으로 교육개방에 대한 문제를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Ⅰ. 新自由主義1. 자유주의 사상의 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