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시간][학습시간 개념화][학습시간 관점][학습시간 의의][학습시간과 과제해결시간][학습시간과 학업성취]학습시간의 개념화, 학습시간의 관점, 학습시간의 의의, 학습시간과 과제해결시간, 학습시간과 학업성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습시간의 개념화
1. 교수 요인으로서의 학습시간
2. 매개 요인으로서의 학습시간
Ⅱ. 학습시간의 관점
Ⅲ. 학습시간의 의의
1. 할당시간(Allocated Time)
2. 몰두율(Engagement Rate)
3. 성공율(Success Rate)
Ⅳ. 학습시간과 과제해결시간
1.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과제해결시간
2. 학습목표유형과 과제해결시간
3. 과제해결시간 통제여부의 효과
Ⅴ. 학습시간과 학업성취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학습시간의 개념화
1. 교수 요인으로서의 학습시간
학교학습에서 학습시간의 중요성을 제시한 연구자중 학교학습모형에 학습시간을 투입한 최초의 연구자는 Carroll(1963, 1984)이다. Carroll이 개념화한 학습시간은 교사에 의해 영향을 받아 학습시간이 수동적으로 주어지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Bloom(1981)의 완전학습모형도 학습시간을 수동적으로 파악하였는데, 학생변인은 주로 교사 변인에 의하여 통제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즉 교수와 학습이 분리되지 않고, 주로 학습을 교수에 따라 수동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파악하였기 때문에 Carroll과 Bloom의 모형은 교수요인으로서의 학습시간으로 볼 수 있다.
교수와 학업성취가 분리되지 않고 교수요인으로서의 학습시간으로 파악한 시간변인은 Bloom의 완전학습모형이 기초가 된 Carroll의 모형을 통하여 알 수 있다. Carroll(1963)의 학교학습모형은 다음과 같다.
학습의 정도
(학업성취)
=
f (
학습기회
(할당시간)
+
유지력
(몰두시간)
)
적성
(필요한시간)
+
수업의 질
+
수업이해력
- 참고문헌
-
김건희(1992) / 학업적 학습 시간과 학업 성취와의 관계-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나가지마 요시미치·양억관 역(1996) / 시간을 철학한다, 한뜻
박경애·김택호(1994) / 청소년 시간 관리 : 기초 연구, 청소년 상담 연구 10, 서울 : 청소년 대화의 광장
유재정(1990) / 학습시간과 학습태도 및 학업성적 간의 관계. 숙명 여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유차남(1969) / 지각된 지능과 측정된 지능이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택희(1987) / 수업외 학습시간 투입의 동기 용인과 효과 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