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시간][학습시간 개념화][학습시간 관점][학습시간 의의][학습시간과 과제해결시간][학습시간과 학업성취]학습시간의 개념화, 학습시간의 관점, 학습시간의 의의, 학습시간과 과제해결시간, 학습시간과 학업성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학습시간의 개념화
1. 교수 요인으로서의 학습시간
2. 매개 요인으로서의 학습시간

Ⅱ. 학습시간의 관점

Ⅲ. 학습시간의 의의
1. 할당시간(Allocated Time)
2. 몰두율(Engagement Rate)
3. 성공율(Success Rate)

Ⅳ. 학습시간과 과제해결시간
1. 학습자의 인지적 특성과 과제해결시간
2. 학습목표유형과 과제해결시간
3. 과제해결시간 통제여부의 효과

Ⅴ. 학습시간과 학업성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학습시간의 개념화
1. 교수 요인으로서의 학습시간
학교학습에서 학습시간의 중요성을 제시한 연구자중 학교학습모형에 학습시간을 투입한 최초의 연구자는 Carroll(1963, 1984)이다. Carroll이 개념화한 학습시간은 교사에 의해 영향을 받아 학습시간이 수동적으로 주어지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Bloom(1981)의 완전학습모형도 학습시간을 수동적으로 파악하였는데, 학생변인은 주로 교사 변인에 의하여 통제되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즉 교수와 학습이 분리되지 않고, 주로 학습을 교수에 따라 수동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파악하였기 때문에 Carroll과 Bloom의 모형은 교수요인으로서의 학습시간으로 볼 수 있다.
교수와 학업성취가 분리되지 않고 교수요인으로서의 학습시간으로 파악한 시간변인은 Bloom의 완전학습모형이 기초가 된 Carroll의 모형을 통하여 알 수 있다. Carroll(1963)의 학교학습모형은 다음과 같다.
학습의 정도
(학업성취)
=
f (
학습기회
(할당시간)
+
유지력
(몰두시간)
)
적성
(필요한시간)
+
수업의 질
+
수업이해력
참고문헌
김건희(1992) / 학업적 학습 시간과 학업 성취와의 관계-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나가지마 요시미치·양억관 역(1996) / 시간을 철학한다, 한뜻
박경애·김택호(1994) / 청소년 시간 관리 : 기초 연구, 청소년 상담 연구 10, 서울 : 청소년 대화의 광장
유재정(1990) / 학습시간과 학습태도 및 학업성적 간의 관계. 숙명 여자 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유차남(1969) / 지각된 지능과 측정된 지능이 학습동기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택희(1987) / 수업외 학습시간 투입의 동기 용인과 효과 분석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학교교육과관련된문제를교육관의개념으로분석적으로논의하시오0k
  • 시간을 획일적으로 규정할 수 없다. 학생들이 서로 다른 것에 몰두하고 관심을 기울이는 경우 그들을 동일한 잣대로 일률적으로 비교하는 성취도 검사는 불가능하고 무의미하다.3.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본 현행 학교교육의 문제점의 해결방향 교과목에 대해 인간이 이룩해 온 다양한 분야의 전통과 자산으로 그 가능성을 확대하여 인간의 위대성을 실현해가는 과정에서 형성된 수준 높고 치열한 내적 풍요로움이 담겨 있는 세계는 그것을 열정적으로

  •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교육과정 전문성,평가,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 시간운영,교과지도,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 국어과,사회과,실과교육
  • 학습 유형을 고려하여 적용한다.가) 학습자 중심의 학습 기본 구조나) 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의 흐름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을 전개하려는 교사가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학습자 능력에 개인차가 있음을 인정하고 이를 존중하는 다양한 수업 과정을 마련한다.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 유형 조직의 관점개인차에 대응하는 수업의 유형을 학급에 투입하기 위하여 관점에 의해 분석하고 실천한다.(2) 학습자 수준에 맞는 다양한 과제 제시가) 학

  • 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 해결양식 등에 대하여 검토와 비판을 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2) 내용사회적 소수자 문제, 불공정과 부정의, 소외계층문제, 인권문제 등과관련된 내용을 중요시함3) 방법(1) 교수학습방법으로 대화법, 문제해결식 수업, 비판적 관점 등을 도입함① ex. 권력집단이 비권력 집단의 권리를 어떻게 침해하고 있는지를비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수업방식을 사용(2) 각종 차별과 불평등을 확인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학생들이 처해있는

  • 영유아 소집단 활동이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 학습 방법은 수업 모형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수업 모형이 진행되는 기본적인 틀이라고 한다면 학습방법은 그러한 틀 속에서 구체적으로 전개되는 학생의 활동 모습 또는 수업이 진행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사회과에서 관심을 끌고 있고 어느 형태의 수업이든 반드시 하는 것이 토의 학습일 것이다.토의라는 말은 서로 의견을 말하고 들으면서 문제의 해결을 모색하는 수업의 형태가 토의학습 또는 토론식 수업이다. 토의라는 말은 서로 의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 교수설계이론 >교수설계이론 목차1. 교수설계개념 32. Gagné의 이론1) 이론의 개요 32) 학습이론 53) 교수설계이론 74) 가네이론의 의의 123.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1) 이론적 배경 122) 정교화이론의 개념과 특징 123) 정교화이론의 일곱 가지 기본 전략 134) 정교화 과정 145) 정교화이론의 교수설계절차 156) 정교화 이론의 장점 163. KELLER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 162) 동기설계란 무엇인가? 163) 학업성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