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협동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협동학습의 기원

Ⅲ.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
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이론적 근거
(1) 동기론적 관점
(2) 사회응집성의 관점
3. 협동학습의 장점
4. 협동학습의 단점
5. 협동학습의 학습-교수 원리

Ⅳ. 협동학습의 모형
1. 학생 팀 학습 : STL (Students Team Learning)
2. 협동적 프로젝트 유형 : CP (Cooperative Project)

Ⅴ. 협동학습의 수업설계

Ⅵ. 협동학습의 실제

Ⅶ. 결론
본문내용
최근에 협동적인 교수학습방법에 관하여 새롭게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전통적인 소집단 학습의 단점을 해결하고 학습자간에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집단보상과 협동기술을 강조한 협동학습은 교육현장에서 공동체적 삶을 위한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는 데 필수적이다.
한편 협동학습이 학력발달을 저해할지 모른다는 의문이 있었으나 많은 연구결과들은 우려와는 달리 사회적 목표와 학문적 목표가 동시에 양립될 수 있다고 밝혀냈다. 따라서 협동학습은 동료간의 우정이나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감이나 존경심 등 민주시민 양성이라는 교육목적뿐만 아니라 학업성취 향상도 함께 달성하는 데 좋은 방안이 된다.
또 다른 연구들에 의하면 협동학습은 개별학습이나 질의 응답식 학습보다 훨신 높은 학업성취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는 경쟁학습이 일부 학습자만이 성공경험을 갖는 데 반해, 협동학습에서는 대부분의 학습자들이 성공경험을 갖게 됨으로써 보다 바람직한 자아상을 지니게 되었고, 학습과제에 대하여 긍정적인 감정을 지니게 되어 학습태도 및 학습동기유발에 기여한다는 점도 협동학습의 교육적 의의가 된다. 또한 협동학습은 모든 학습자에게 동등한 학습참여 기회를 보장함으로 수업방법의 민주화라는 측면에서도 의의가 있다.
앞으로 협동학습의 개념, 이론적 근거, 학습-교수원리, 학습모형, 수업설계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변영계․김영환 공저(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이성은․오은순․성기옥 공저(2002),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교수법」, 교육과학사.
변영계․김광휘 공저(1999),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정문성(2002), 「협동학습의 이해와 실천」, 교육과학사.
http://user.chollian.net/~bada0004/6.htm
http://www.chemed4u.net:3000/lesson12/lesson12-14.html
http://web.tenet.or.kr/tise/wei/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보완 방안
  • Ⅰ. 서론-협동학습의 개념Ⅱ.본론 -협동학습의 유형 및 절차-가정과 수업에서의 협동학습의 적용:함께 학습하기(Learning together) 교수-학습 과정안, 협동활동지, 학습보죠자료,기타 자료Ⅲ. 결론-협동학습의 장단점과 보완 방안Ⅰ. 서론현대사회는 TV와 컴퓨터, 각종 매체들이 점령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들은 인간이 상호작용할 기회를 빼앗고 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태도나 협동하는 방법,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방법 등을 배

  • [교육학]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보완 방안
  • 협동학습목 차협동학습의 개념협동학습의 장단점과 보완 방안협동학습의 유형 및 학습절차가정과 수업에서의 협동학습의 적용1.협동학습의 개념01.contents개념장단점유형 및 절차적용학습활동 시에개인의 학습목표와 동료들의 학습목표가 동시에 최대로 성취될 수 있도록 학생들간에 상호작용과 역할 보완성을 활성화시키려는 학습전략 중의 하나이다. (박성익, 1997)긍정적상호의존성개별적책무성면대면상호작용협동적 기능집단

  • [교육학] 협동학습, 발견학습 및 실험수업, 시범실습
  • 협동학습, 발견학습 및 실험수업, 시범실습협동학습협동학습이란?협동학습이란 학급 전체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구성하고 함께 상호 작용하여 공동의 학습 목표를 달성하도록 고안된 실제적인 학교 학습의 유형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학교 학습이 학습자에 대해 공동의 책임감을 갖고 협동학습에 참여하도록 하는 수업전략이다.협동학습의 기본 요소대인관계 및 소집단 기술집단화 과정면대면 상호작용개별적 책무성긍정적인 상호의존성완

  • [교육학개론]협동학습이 고등학교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협동학습이 고등학교 수학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목 차ABSTRACT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과제 설정3. 연구의 제한점Ⅱ. 이론적 배경1. 협동학습의 개념2. 집단구성3. 수학수업에서 협동학습4. 선행연구의 고찰Ⅲ. 연구방법 및 절차1. 연구대상2. 연구기간 및 절차3. 검사도구4. 자료분석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학교교육에서 중요한 교육목표 중의 하나는 학생들에게 지적인 학업성취와 함께 올바르게 사회생활을 영

  • [교육학] 협동학습
  • 협 동 학 습Ⅱ. 협동학습의 기원 Ⅲ.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1. 협동학습의 개념 2. 협동학습의 이론적 근거(1)동기론적 관점(2)사회응집성의 관점 3. 협동학습의 장점4. 협동학습의 단점5. 협동학습의 학습-교수 원리 Ⅳ. 협동학습의 모형 1. STL (Students Team Learning) 2. Cooperative Project Ⅴ. 협동학습의 수업설계 Ⅵ. 협동학습의 실제 Ⅱ. 협동학습의 기원․ 성서, 탈무드에서 협동학습이 언급, 시작 ․ 1700년대 후반 영국 적용․ 1800년대 미국에서 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