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소집단 활동이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유아 소집단 활동이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논하시오.
본문내용
협동학습이론은 인산의 삶은 근본적으로 다른 사람과 협동적 관계에 있으며 ,그러한 협동적 관계는 긍정적 상호작용을 경험하게 하며, 그러한 경험은 교육적인 측면에서 인지적으로나 정의적으로 바람직하다는 믿음에 기초하고 있다. 협동학습 주창자들은 ‘우리사회는 경쟁사회이며 학교도 학생 개개인의 경쟁력을 길러 주는 장이 되어야 한다’는 오해를 불식시키려고 노력한다. 사회를 자세히 살펴보면 경쟁보다는 협동적인 생활이 지배하고 있다는 것이다. 가까이는 가정에서부터 학급, 학교, 지역사회, 이익집단, 직장 등 우리의 생활환경들은 모두 역할이 분화되어 있고, 서로가 협동적 관계에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현실에 가장 가까운 실질적인 학교교육은 협동학습이라는 것이다.
협동학습은 협동적 목표 구조를 수행하기 위한 교수·학습 전략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집단 내의 다른 학생들을 경쟁의 대상 또는 자신과 무관한 대상이 아니라 협력의 대상으로 인식하게 하고 학생의 목표 성취를 집단 내 다른 학생들의 목표 성취에 기초하도록 집단을 조직하는 교수-학습 전략이다.
Slavin은 학급 수업 공학과 관련하여 협동학습 전략을 정의하였다. 그에 의하면 학습 수업 공학은 과제 구조, 보상구조, 그리고 권위구조의 3요소의 결합으로 설명될 수 있는데 협동학습 과제구조, 보상구조 및 권위구조를 중심으로 개념화된다.즉 협동학습이란 집단의 학생들이 공동으로 특정 과제를 수행하고 협동적 보상을 받으며 학생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보장하는 전략이다. 또한 협동학습과 관련하여 Slavin은 보상구조를 특히 강조하여 보상구조가 학업성취 및 집단 응집력에 영향을 미치고 협동적 보상 구조가 가장 효과적임을 밝혔다.
참고문헌
이순(2009), 소집단 활동의 이론과 실제, 서울, 박영사
고문숙 외(2009). 유아교과교육론. 창지사
문형수, 학습 방법의 학습을 위한 소집단 토의 활동, 교육연구, 2001
권낙연(2007), 열린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현대교육출판사
변영계·김영환 공저(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이남섭, “소집단 활동이 초등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대, 2011
김순택, 소집단 학습과 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200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fanc***
    (2013.07.30 14:51:09)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