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학습이론 특징, 구성주의학습이론 실제, 구성주의학습이론 적용시고려점, 구성주의학습이론 문제점, 구성주의학습이론 모형,수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의의

Ⅲ. 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징
1. 자신의 의미로 지식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학습자
2.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지식 구성
3. 실제상황과 직결된 학습 환경
4. 단순지식에 대한 평가 지양

Ⅳ. 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관점

Ⅴ.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실제

Ⅵ.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적용시 고려점

Ⅶ. 구성주의학습이론의 문제점

Ⅷ. 구성주의학습이론의 모형과 수업전략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브르너(1966)는 구성주의 학습에서 다음과 같은 4가지 요수가 반드시 수업 이론에서 다루어져야 한다고 했는데,
첫째, 학습에 대한 경향성(학습의욕)을 특정 개인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심어 줄 수 있는 경험에 관하여 밝혀 주어야 한다.
둘째, 학습자가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식의 체계가 구조화되는 방법을 밝혀주어야 한다.
셋째, 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순서(sequence)를 밝혀 주어야 한다.
넷째, 학습의 과정에 있어서 보상과 벌에 대한 특성과 제시되는 방법을 밝혀야 한다.
가장 단순하게 하는 것, 새로운 생각을 이끌어 내는 것, 정보의 조작을 향상시키는 것들이 지식을 구성하는 좋은 방법들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 들어와 브루너(1986, 1990, 1996)는 그의 이론적 틀을 학습의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측면까지 확장하여 사회적 구성주의를 옹호하고 있다. 브루너의 구성주의자 이론은 인식에 대한 연구에 기저를 둔 수업의 일반적인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이론의 대부분은 아동 발달에 관한 연구(특히 피아제의 연구)와 관련되어 있다.
참고문헌
○ 강인애 외 8인(1999), 구성주의와 교과 교육, 서울 : 문음사
○ 강인애(1995), 구성주의 원리 : 조교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공학 연구
○ 김종문 외 공저(1998), 구성주의교육학, 교육과학사
○ 서태열(1998), 구성주의와 학습자중심 사회과 교수-학습, 사회과교육 31
○ 조용기(1996), 구성주의 교육의 구성, 敎育哲學
○ 조연주·조미현·권형규(1997), 구성주의와 교육,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교수법 및 이론모형 적용한 수업설계
  • 적용 교수이론 . 21. 교수이론 선정 배경2. 수업설계에 활용한 이론들(1 ) Gagne의 교수사태(2 ) Jonassen의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 설계(3 ) Keller의 ARCS3. 적용 시 유의사항02. 적용 교수모형 61. 교수모형 선정 배경2. 수업설계에 활용한 교

  • 모형 적용 수업지도안 과학 6 2 3 쾌적한 환경 쾌적한 환경 학습지도안
  •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이 단원의 학습 지도 8.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9. 본 차시 수업 시 인터넷 활용 방안 10. 평가 계획 11. 본 차시 수업안 12. 활동지/평가지 -3334567888899101111121323Ⅰ. 모형 소개 및 선정 이유모형 - 문제중심학습모형1. 선정이유기존 교육환경은 학습자의 수동적인 태도와 실제 상황과 동떨어져,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사회에 적용하지 못하는 것이

  • [초등체육몬의수업지도안] 이해중심게임모형을 중심으로 한 모의수업 계획안
  •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게임수준을 높여가도록 의도되고 구성된다. 따라서 이해중심 게임수업에서의 관건은 학습자의 수준에 적합하도록 정식의 ‘게임을 변형시키는 것’과 변형된 게임을 학습자의 성장 과정에 따라 ‘위계화 하여 적용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2) 이해중심 게임모형의 구성이해중심 게임수업 모형의 6단계 (Bunker와 Thorpe(1982))첫 번째 단계는 앞서 제시된 게임을 구성하는 단계이다. 전략을 이해하고 쉽고 게임이 덜 복잡하다는 특성

  • 협동학습 - 초등 도덕과 교육 - 이론적 기초, 의의, 학습구조와 모형, 협동학습 실제
  • 학습의 이론적 기초1. 협동학습의 개념과 필요성2. 협동학습의 이론적 배경3. 협동학습의 특징과 전통 조별 학습과의 차이점4. 협동학습의 기본 원리5. 협동학습의 장․단점Ⅱ. 도덕과에서 협동학습의 의의1. 협동학습의 도덕 교육적 유용성2. 도덕과 교육에서 협동학습을 적용하기 좋은 이유Ⅲ. 협동학습의 학습구조와 모형1. 협동학습의 구조2. 협동학습의 모형3. 협동학습의 성공을 극대화하는 방법Ⅳ. 도덕과의 협동학습 실제Ⅴ. 맺는말참고

  • 교육학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법
  • 학습의 의의5.학급 내에서의 협동학습과제설정Ⅱ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1.협동학습 구조와 그 적용1)구조의 방법 및 적용(1) 3단계인터뷰(2) 텔레폰(3) 같은점 다른점(4) 돌아가며 말하기2.협동학습을 적용한 국어영역교육1)읽기 -소설교육과 협동학습(1) 협동학습의 필요성(2) 팀 성취모형에 따른 수업지도2)쓰기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1) 협동학습이 작문지도에 있어 갖는 교육적 시사점(2)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의 실제▪ 참고문헌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