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교수법 및 이론모형 적용한 수업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4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공학]교육공학 시험대비자료
- 교육공학 2022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도덕교사, 지리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컴퓨터교사, 배드민턴교사의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자료, 교원직무연수(직무연수, 교원연수) 내실화 방향 분석
- 미디어교육공학의 영역
-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개인적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교육공학)
- 목차
-
수정사항 안내
PartⅠ 수업의 설계
01. 적용 교수이론
1. 교수이론 선정 배경
2. 수업설계에 활용한 이론들
(1 ) Gagne의 교수사태
(2 ) Jonassen의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 설계
(3 ) Keller의 ARCS
3. 적용 시 유의사항
02. 적용 교수모형
1. 교수모형 선정 배경
2. 수업설계에 활용한 교수모형 : ASSURE 모형
3. 사전 평가 / 중간 평가 후 보완사항
03. 적용 교육방법
1. 교육방법 선정 배경
2. 수업 시 활용할 교육방법들
3. 적용 시 유의사항
PartⅡ 수업의 실제
01. 수업안내
1. 수업 개요
2. 수업 주안점
02. 수업지도안
1. 단원연구 Master Plan
2. 본시 수업지도안 Sub Plan
- 본문내용
-
1. 교수이론 선정 배경
⚈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 수업방식 고려
수업을 설계하면서, 학교현장의 실제 수업과 전반적인 흐름을 같게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학교수업을 위한 수업지도안은 도입, 전개, 정리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부분에 맞는 수업의 장면들이 순차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이는 수업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 할 수 있고,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수업의 진행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우리가 배웠던 교수 이론들 중 Gagne가 제시한 교수사태를 적용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주의의 획득' 부터 '파지와 전이의 향상' 까지 총 아홉 단계로 이루어진 교수사태는 실제 학교현장의 수업 형태와 상당 부분 일치하기 때문이다.
⚈ 학습자 주도적이며 능동적·창의적인 형태의 수업 지향
비록 수업의 큰 흐름은 Gagne의 교수사태를 따르고 있지만, 현 시대가 요구하는 이상적인 수업은 이러한 교사 통제적이고 획일적인 수업 형태와는 그 방향을 달리하고 있다. 교육적 관점에서 볼 때 바람직한 수업의 방식은 정해진 지식을 전달해 주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주도적으로 학습내용을 스스로 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구성주의적인 수업설계를 위한 이론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그 중 'Jonassen의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 설계 이론'을 적용하여 Gagne의 이론으로는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하기로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