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교수법 및 이론모형 적용한 수업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수정사항 안내

PartⅠ 수업의 설계
01. 적용 교수이론
1. 교수이론 선정 배경
2. 수업설계에 활용한 이론들
(1 ) Gagne의 교수사태
(2 ) Jonassen의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 설계
(3 ) Keller의 ARCS
3. 적용 시 유의사항

02. 적용 교수모형
1. 교수모형 선정 배경
2. 수업설계에 활용한 교수모형 : ASSURE 모형
3. 사전 평가 / 중간 평가 후 보완사항

03. 적용 교육방법
1. 교육방법 선정 배경
2. 수업 시 활용할 교육방법들
3. 적용 시 유의사항

PartⅡ 수업의 실제
01. 수업안내
1. 수업 개요
2. 수업 주안점

02. 수업지도안
1. 단원연구 Master Plan
2. 본시 수업지도안 Sub Plan
본문내용
1. 교수이론 선정 배경
⚈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되고 있는 수업방식 고려
수업을 설계하면서, 학교현장의 실제 수업과 전반적인 흐름을 같게 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학교수업을 위한 수업지도안은 도입, 전개, 정리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부분에 맞는 수업의 장면들이 순차적으로 제시되어 있다. 이는 수업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 할 수 있고,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수업의 진행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우리가 배웠던 교수 이론들 중 Gagne가 제시한 교수사태를 적용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주의의 획득' 부터 '파지와 전이의 향상' 까지 총 아홉 단계로 이루어진 교수사태는 실제 학교현장의 수업 형태와 상당 부분 일치하기 때문이다.

⚈ 학습자 주도적이며 능동적·창의적인 형태의 수업 지향
비록 수업의 큰 흐름은 Gagne의 교수사태를 따르고 있지만, 현 시대가 요구하는 이상적인 수업은 이러한 교사 통제적이고 획일적인 수업 형태와는 그 방향을 달리하고 있다. 교육적 관점에서 볼 때 바람직한 수업의 방식은 정해진 지식을 전달해 주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주도적으로 학습내용을 스스로 구성해 나가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구성주의적인 수업설계를 위한 이론의 필요성이 제기되었으며 그 중 'Jonassen의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 설계 이론'을 적용하여 Gagne의 이론으로는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하기로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주의 학습이론
  • 이론적 가정  1950년대 말,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모델의 사용에서 인지과학에서 온 학습이론과 모델의 연구 쪽으로 옮겨졌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외적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내적 과정에서 학습의 의미를 구명하고 있다.심리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명백하게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관심을 깎아내리기 시작했으며, 대신 사고, 문제해결, 언어, 개념형성 및 정보처리와 같이 더 복잡한 인지과정을 강조했다(Snelbecker, 1983). 지난 10년 동안, 교수설계

  • [교육공학] 교수설계
  • 교수설계모형 중에서 그 환경에 가장 적절한 모형을 선택해야 한다. 1) 교수설계의 역사적인 배경① 교육, 군대, 산업계에서 연구된 개별 학습기구, 프레시(Pressey)의 교수기계, 크라우더 (Crowder)의 분지형 프로그램, 컴퓨터의 수업 적용② 행동주의 이론과 학습 이론의 발달, 특히 스키너의 강화이론과 티칭머신의 출현③ 공학의 발달로 인쇄매체를 보조하는 시청각기재, 영화, TV, 비디오테이프 등의 발달2) 교수설계 교수설계 : 교육에 관련된 요구 및

  • [교육공학] 교수설계
  • 교수설계의 원리3. 교수설계의 접근 방법4. 교수체제의 구성요소5. 교수의 변인6. 교수설계 모형7. 교사와 교수설계목 차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제6장 교수설계(1) 교수설계란? - 교수설계는 교과과정을 개선하기 위하여 학습에 관한 이론이나 지식을 활용하는 연결 과학(2) 교수설계의 역사적인 배경 ① 교육, 군대, 산업계에서 연구된 개별 학습기구, 프레시(Pressey)의 교수기계, 크라우더 (Crowder)의 분지형 프로그램, 컴퓨터의 수업 적용② 행동주의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이론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5. 밴듀라의 사회학습이론Ⅳ. 수업이론1. 수업의 개념2. 수업이론과 수업모형Ⅴ. 교육평가1. 교육평가의 개념2. 교육평가의 가치와 의미3. 교육평가의 기능4. 교육평가의 유형5. 평가도구의 구비조건Ⅵ. 자기주도 학습Ⅶ.동기유발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1. 학습유형에 따른 동기유발방법2.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

  • [교육공학] 영어수업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활용(의사소통 중시 교수법을 통한 수업설계)
  • 교수―학습 이론 (Anchored Instruction)1-c.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1-d. ARCS 모형 (Attention, Relevance, Confidence, Satisfaction)2. 실제 수업 설계2-a. 구성주의와 CLT• 교과서 정보, 학습원리, 수업목표, 학습지도안, ARCS모형의 적용3. 팀 프로젝트를 마치며 느낀 점 및 배운 점4. 우리나라 교육현실에 적용한다고 생각했을 때 문제와 보완점5. 참조문헌1. 적용이론 사회적 구성주의 (Social Constructivism) (1) 정의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