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법
목 차
Ⅰ 협동학습의 기초
1. 협동학습의 개념
2.협동학습의 필요성
3.협동학습의 기본적인 원리
4.협동학습의 의의
5.학급 내에서의 협동학습과제설정
Ⅱ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1.협동학습 구조와 그 적용
1)구조의 방법 및 적용
(1) 3단계인터뷰
(2) 텔레폰
(3) 같은점 다른점
(4) 돌아가며 말하기
2.협동학습을 적용한 국어영역교육
1)읽기 -소설교육과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의 필요성
(2) 팀 성취모형에 따른 수업지도
2)쓰기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
(1) 협동학습이 작문지도에 있어 갖는 교육적 시사점
(2) 협동학습을 통한 작문의 실제
참고문헌
Ⅰ. 협동학습의 기초
1. 협동학습의 개념 이영희(1999), 협동학습을 통한 고쳐 쓰기 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학위논문, p33
협동학습에 대한 개념은 협동학습의 기본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된다. Slavin(1987)에 의하면, 협동학습이란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동일한 학습목표를 향하여 소집단내에서 함께 활동하는 수업방법이다. 양낙지(1990)에 의하면, 협동은 하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상호작용이며 협동학습은 개별학습효과와 동료의 학습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하여 학습상황에서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는 학습방법이라고 하였다. 이동원(1991)은 협동학습이란 먼저 능력이나 성, 인종의 요인들이 이질적인 학생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공동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돕고 책임을 공유하면서 함께 학습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보았다.
이상의 정의들을 종합하여 정리하면, ‘주어진 학습과제나 학습목표를 소집단으로 구성된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이다’라고 할 수 있다.(번영계,1992)
따라서 교수학습에 있어 협동의 목적은 집다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 작용의 과정을 통하여, 과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는 데 있다.
2.협동학습의 필요성 위의 내용은 강원도 횡성 교육청에서 내려받았음(http://www.gwhsed.go.kr/data_bank/6151_협동학습)
1)최근의 학습 심리적 관점인 구성주의의 학습 원리를 수업방법으로 적용하기에 적합하다.
2)경쟁적 개인주의적 관계에서 벗어나 인간적인 관계를 증진시킨다.
3)지식의 증가와 정보화의 도래에 따른 상호협력적인 사회적 기술이 중시된다.
4)열린 교육에서의 소집단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협동학습이 필요하다.
3. 협동학습의 기본적인 원리 장성욱(2000),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수 학습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p12-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