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념과 유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협력학습,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과정,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내용,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의 개념과 기준
1. 시각장애
1) 맹
2) 저시력
2. 청각장애
1) 농
2) 난청
3. 정신지체
4. 지체부자유
1) 신경성 증후군
2) 운동기 질환군
5. 정서․행동장애
1) 위축․불안 행동 장애
2)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
3) 품행 장애
6. 자폐성 발달장애
1) 자폐성장애
2) 레트장애
3) 아스퍼거 장애
4) 소아기 붕괴성 장애
5) 달리 분류되지 않는 전반적 발달 장애
7. 언어 장애
1) 조음음운 장애
2) 음성장애
3) 기호언어장애
4) 유창성장애
8. 학습장애
1) 읽기 학습장애
2) 쓰기 학습장애
3) 수학 학습장애
4) 중복 학습장애
9. 중복장애
1) 농․맹
2) 농․지체 부자유
3) 맹․지체 부자유
4) 맹·농․지체 부자유
5) 기타
10. 건강장애
1) 심장장애
2) 신장장애
3) 일반건강장애

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념과 유형
1. 장애아동의 개념
2. 장애아동의 유형
1) 지체부자유한 아동
2) 시각에 장애를 가진 아동
3) 청각에 장애를 가진 아동
4) 언어기능에 장애를 가진 아동
5) 정신발달이 지체된 아동
6) 정서적 장애를 가진 아동
7) 학습에 부진현상을 보이는 아동

Ⅳ. 장애아동(특수아동)의 협력학습
1. 협력학습의 요소
1) 긍정적 상호 의존
2) 개인의 책무성
3) 인간관계와 소집단 기술개발
2. 협력학습이 적절한 이유
3. 협력학습의 방법

Ⅴ.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과정
1. IEP 계획 및 실시의 성공 요인
1) 목적
2) 주요원리
2.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의 계획
1) IEP의 구성요소
2) IEP 구안 절차
3) IEP 운영위원회 구성
4) IEP 작성 절차
3.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과제

Ⅵ.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개별화교육계획(IEP) 내용
1. 개별화 교육계획 구안의 기본방향
2.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성요소
3. 개별화 교육계획의 수립시기
4. 장애영역에 따른 독특한 요구의 파악
5. 개별화 교육계획의 작성절차
1) 개별화교육운영위원회의 구성
2) 현재의 성취수준 평가
3) 교육목표의 설정
4) 개별화교육의 실시
5) 개별화교육의 평가
6) 개별화교육계획의 수정과 재구안

Ⅶ.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발전 방안
1. 대책의 의의
2. 대책의 기본성격
3. 복지제도
4. 복지시설
5. 특수교육
6. 재활
1) 의료재활
2) 직업재활
3) 교육적 재활
4) 사회 심리적 재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에 있어 각 나라들이 제시하고 있는 쟁점들은 학교교육과정, 개별화 교육계획, 교육과정 변형, 통합교과 운영, 수행능력 평가 또는 기능적 평가등과 관련되는 용어들이다.
학교교육과정은 국가나 지역에서 제시하는 기준이나 지침에 따라 학교 자체적으로 교육과정을 마련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여 지역의 실정이나 학생들의 요구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대부분의 나라들이 실시하고 있는 방법이다.
개별화 교육계획은 학생들의 독특한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내용 전달의 평등성을 보장하는 수단이다. 평등은 누구나가 다 동일하다는 균질의 의미가 아니라, 서로의 차이를 수용하고 독특성을 존중하여야 한다는 의미에서의 평등이다. 이런 평등의 원리에 따라 모든 나라들이 어떤 장애학생이라도 자신의 요구와 선호에 따라 교육을 받을 권리를 지니고 있다고 인정하고 개별화 교육계획을 작성·적용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변형은 장애학생들을 일반학교 교육과정에 포함시키기 위하여 그들을 위하여 별도의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학교 교육과정을 장애학생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수정하여 운영하는 방안이다. 그리고 수행능력평가 또는 기능적 평가는 교육의 결과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의 과정과 결과를 동시에 평가하자는 방안이다.
이 모두는 교육과정과 교수를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장점, 요구와 선호와 연결하는 방안이
참고문헌
◇ 김동연,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학생욕구분석 특수학교교육과정 개정기초연구 Ⅳ,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1987
◇ 김정권, IEP 구안 실제, 서울: 특수교육, 1992
◇ 김문민, 개별화 교육과 수업개혁, 수업 나누어 갖기 캠페인 자료, 1997
◇ 김해 진례초등학교, 개별화 학습 방법 적용으로 자기 학습력 신장, 도 시범, 1999
◇ 경상남도 교육청, 개인차에 대응하는 개별화 교육 실천사례, 부산 : 예문사, 1987
◇ 국립특수교육원편, 개별화교육 전산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운영, 국립특수교육원, 1998
◇ 박희찬, 개별화교육의 작성과 실제, 현장특수교육 가을호, 1995
◇ 윤점룡,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함께걸음 5(1), 서울 :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1992
◇ 이혜영, 개별화 학습과 수준별 교육과정, 연구월보, 전주 : 전북교육연구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장애유아의 교육에 있어서의 구성주의의 적용
  •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이하 IEP)은 특수아동 뿐만 아니라 일반아동 모두에게 각자의 능력과 요구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이다. 장애아동은 개인간 또는 개인내의 차가 일반아동들보다 심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각 장애아동의 구체적인 교육적 특성에 맞게 고안된 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이는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알맞게 계획된 교육과 관련서비스를 장애아동에게 제공하여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 과정의 미정립, 가족 서비스의 부실을 지적하고 있으며, 이나미(1995)는 개별화 교육, 통합교육, 부모교육의 부족을 들고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특수 유아교육 기관 학급 운영의 수준을 논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운영되고 있는 특수 유아교육 기관들이 어떤 수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어떤 배경 요인과 관련성이 높은가, 또한 공통, 개별적으로는 어떤 문제점을 안고 있는가에 대한 실태들이 연구․분석되어야 할 것이다.Ⅱ. 본론1. 특수아동의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유아 어머니와 일반아동 어머니의 상호 이해를 증진시켜 지역사회의 장애인 복지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킨다고 한다. Ⅱ. 본론1. 통합교육1) 통합 교육의 정의통합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학생과 비장애 학생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에 대해 학자들마다 약간의 차이를 두고 있으나 대부분 일반교육과정에 특수아동을 포함

  • 학습장애아동을_위한_효율적인_지도방법
  • 학습장애 아동을 위한 효율적 지도 방법1963년 Samuel Kirk에 의해 처음 제안되었던 학습장애라는 용어가 우리 나라에서 법정 용어로 사용된 것은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이 개정되고 학습장애가 특수교육 대상 장애로 규정되면서부터 이다. 교육적인 관점에서 볼 때, 학습장애 아동은 정상적인 지도와 학습 여건에도 불구하고 특정의 심한 학습 문제를 나타내는 아동으로서, 이러한 학업 성취 결손을 교정하기 위해 특별한 교육적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

  • [특수교육]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환경 결정과 교육환경 조성기준,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환경 현황과 문제점,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환경 개선방안,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 방향 및 제언 분석
  • 아동)의 교육환경 결정Ⅳ.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환경 조성기준Ⅴ.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환경 현황과 문제점1. 현황2. 문제점Ⅵ.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환경 개선방안Ⅶ.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 방향1. 통합교육의 활성화2. IEP와 통합교과 3. 전환교육은 조기교육에서부터 강화4. 지역사회의 활용5. 관련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Ⅷ.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 관련 제언1. 적정 학급규모가 조정되어야 한다2. 개별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