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교육]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개념, 특징과 이론 및 현황을 통해 본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 교육의 개념

Ⅲ. 사이버 공간의 특징

Ⅳ. 사이버 교육의 특성
1. 네트워크에 의한 연결성
2. 컨텐츠
3. 커뮤니티와 상호작용성

Ⅴ. 사이버 교육 관련 이론
1. 기획 및 설계
2. 개발
3. 실행 및 운영
4. 평가

Ⅵ. 사이버 교육의 현황
1. 해외 사이버 교육 현황
2. 국내 사이버 교육 현황 및 문제점

Ⅶ. 사이버 교육 전략

Ⅷ. 결론
본문내용
사이버 교육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넘어서 자유롭게 교육서비스를 제공해준다. 사이버 교육으로 인해서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시간대에 접속하여 학습을 할 수 있게 되었고, 지리적 장벽을 넘어서 필요한 교육과 학습을 어디에서든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특성은 서버의 수용 한계까지 수많은 인원들이 동시에 학습할 수 있는 양적 확대를 가져옴과 동시에, 학습자들이 교수와 일대일 관계로 대면하면서 학습가능한 학습환경을 조성하였다.
시공의 탈제약성은 교육의 평등성을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평생교육시대를 도래시켰다. 그리고 사이버 교육이 갖고 있는 개방성과 공개성은 교육자의 책임성을 높임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을 촉진시키고 있다. 사이버 교육 컨텐츠는 교수 개인이 아니라, 많은 전문 인력의 협력관계 속에서 창의적으로 제작된다. 학습내용에 대한 교수자의 완벽한 소화가 필요하며, 충실한 교과 분석에 따른 기획 및 교안 제작, 수요자의 감각에 부합하는 디자인과 영상기술의 조화가 뒤받침되어야 한다.
사이버 교육은 인터넷을 매개로 함으로써 학습자들을 능동적인 학습의 참여자로 만든다. 그러한 특성들이 교육과 학습과정에서 상호작용성으로 나타나게 되며, 질의와 상호 리플 과정은 대면적 관계의 상징적 형태로 표출된다. 반면 사이버 교육은 서버의 불안정성, 컨텐츠 제작의 어려움, 학습지원에서의 교수자 노력 가중 등 많은 한계를 지니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이버 교육이 시사해주고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비평적 인식은 교육자의 책임성과 역할에 대한 성찰성을 촉발시킬 수 있고, 이러한 관점과 인식은 사이버 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자 방안이라 할 것이다.

Ⅱ. 사이버 교육의 개념

사이버 교육 혹은 가상교육은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생성되는 사이버 공간에서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된 새로운 교육형태라고 할 수 있다. 지식정보 사회에서는 일부계층의 지식과 정보의 독점력이 사라지고 누구나 쉽게 지식과 정보를 접할 수 있게되고, 지식과 정보의 다양한 생산과 이에 따른 창의력의 발휘 기회가 많아졌으며, 지식과 정보의 표현 방법 역시 유연성과 복잡함이 공존하기 때문에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걸맞은 수요자, 즉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필요하게 되며 사이버 교육은 이러한 요구에 적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이버 교육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우선 학습자 중심의 시공간을 초월한 교육 실시로 교육수혜자의 수를 전폭적으로 확대할 수 있다. 따라서 국가 경쟁력 강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보다 많은 인재를 육성하고, 일반인들 및 소외계층에게는 평생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다음으로는 정보통신 테크놀러지를 활용하여 학습자간 또는 교수-학습자간 상호 작용을 극대화하여 학습효과를 증대하고 멀티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현실감 넘치는 교육환경을 구축하여 고품질 교육의 대중화를 이룩할 수 있다. 또한 용이한 교육자료의 재활용 또는 공유로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따른 경비 및 시간적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산업시스템공학과 종합설계] 공무원 학원시장 후발주자의 선두기업 Catch up 전략
  •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설계자들은 이를 최대한 고려하여 개발 환경을 구축해 나갈 것이다. 제 4 장 현황 분석4.1 five force 분석(그림4.1) 공무원 수험시장의 five force 분석공무원 수험시장의 five force 분석을 통해서 볼 수 있는 특징은 공급자 즉 스타강사의 교섭력이 매우 강하며 구매자 즉 수험생은 약하다는 점이다. 잠재 경쟁자의 위협은 매우 약하며 대체제의 경우 다양한 것들이 존재하지만 기존의 큰 기업형 학원들의 영향력이 크기 때

  • [A+레포트]B2B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과 성공사례 연구
  • 개념을 최초로 도입하였다. 그는 1997년 세계 최초로 원거리 에서 인터넷을 통해 수산물을 실시간으로 거래할 수 있는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인 PEFA.com을 창립하였다. 전 유럽에 걸쳐 경매시장을 연계하는 것이 이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의 주목적이었다.PEFA의 전략은 북유럽에서 포획한 신선한 수산물을 거대 수요처인 남유럽 지역에 공급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북, 서, 남유럽 지역의 가장 먼 곳에 있는 구매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수산물의 폭도 넓어졌다

  • 현대사회와 범죄 -살인과 청소년범죄,사이버범죄에 대해서
  • 현대사회와 교육현대사회와 범죄-목차-Ⅰ.서론Ⅱ.본론1살인1.배경과 원인2. 살인자의 특징3. 현황4. 대안1. 성장배경2. 살인동기3. 사건일지4. 범행개요5. 범행수법6.검거 및 수사방향1.연쇄살인의 개념2. 연쇄살인범의 유형2사이버(인터넷) 범죄1. 사이버 범죄의 원인과 배경2. 현대사회에서의 사이버 범죄3. 사이버 범죄의 유형4. 인터넷과 범죄의 변화5. 생활속의 인터넷 범죄6. 현행법을 앞서는 인터넷 범죄7.

  • [정보통신] 프라이버시 영향평가에 관한 연구
  • 통해 가능했다)3) 관리시스템보안의 문제점5. 신분증도입을 시도하다가 국민의 반대로 무산된 경우(국외)① 프랑스  ② 미국  ③ 호주와 뉴질랜드Ⅳ. 외국의 프라이버시 영향평가 제도 1. 미국과 캐나다의 프라이버시 영향평가 현황 2. 미국의 프라이버시 영향평가 제도  (1) 연 혁(2) 제도의 의의 (3) 주체 및 대상(4) 프라이버시 영향평가의 내용(5) 프라이버시 영향평가의 절차(6) 프라이버시 영향평가의 특징3. 캐나다의 프라이버시

  • [기업사회공헌] 기업자원봉사활성화를 위한 실천방법
  • 교육, 그리고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와 이의 전략적인 활용에 이르기 까지 국내외 각종 이론과 실증적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조기 정착과 활성화를 위한 최적의 실천방안을 도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며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첫째, 기업자원봉사를 시작하고자 하는 최고경영자, 중간관리자, 실무담당자에게 성공적인 활동정착을 위한 마음자세 및 실무를 위한 기술방법을 찾는다.둘째, 최소의 시행착오와 최대의 성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