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형 적용 수업지도안 과학 6 2 3 쾌적한 환경 쾌적한 환경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모형 적용 수업지도안
- 과학 6-2 3.쾌적한 환경 -
목 차
Ⅰ. 모형 소개 및 선정 이유
1. 선정 이유 ----------------------
2. 문제중심학습의 배경 --------------
3.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
4. 문제중심학습의 특성 --------------
5. 문제중심학습의 구성요소 ------------
6. 문제중심학습의 절차 --------------
7. 문제중심학습의 모형 --------------
Ⅱ. 단원소개
1. 단원명 --------------------------
2. 대상 학년 -----------------------
3. 단원의 개관 ----------------------
4. 단원의 학습 목표 ------------------
5. 단원의 계열 ----------------------
6. 단원의 지도계획 -------------------
7.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이 단원의 학습 지도 --
8.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
9. 본 차시 수업 시 인터넷 활용 방안 ----------
10. 평가 계획 ------------------------
11. 본 차시 수업안 --------------------
12. 활동지/평가지 -------------------
3
3
3
4
5
6
7
8
8
8
8
9
9
10
11
11
12
13
23
Ⅰ. 모형 소개 및 선정 이유
모형 - 문제중심학습모형
1. 선정이유
기존 교육환경은 학습자의 수동적인 태도와 실제 상황과 동떨어져,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사회에 적용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 또한, 교사는 단지 지식의 전달자가 되는 경우가 많았고, 그에 따라 학습자들은 수동적인 지식 수용자가 되었다. 그런데 이렇게 배운 지식마저 현실에 적용되기 힘든 부분이 많았고, 수동적인 학습태도로 인해 기억되기도 쉽지 않았다. 이러한 기존의 교육환경이 지닌 문제점에서 탈피하고자, 문제중심학습을 선택하게 되었다.
학습자가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갖도록 하는 다른 모형들도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 문제중심학습을 선택한 이유는, 말 그대로 문제가 중심이 되는 학습이기 때문이다. 즉, 현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 혹은 그와 매우 유사한,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하여 그것의 해결방법을 학습자 스스로 찾아봄으로써, 이를 통해 얻은 지식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는 정보의 홍수라고도 불리는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어 지식을 얻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에 따라, 많은 지식 중에 자신에게 필요한 제대로 된 지식을 찾거나, 정보를 가지고 어떠한 문제를 처리하거나, 얻게 된 지식을 사회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점점 더 필요하게 되었다. 문제중심학습은 이러한 능력을 신장해 준다는 면에서도 의미가 있다. 즉, 문제중심학습이 정보화 시대의 문제해결에 대한 대처방안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본 레포트에서 선정하고 재구성한 단원이 환경문제를 알아보고 그것의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 본 후, 해결방안을 찾아 그 문제를 해결하여, 환경을 보존하는 것이므로 특히나 다른 어떤 모형보다 문제중심학습 모형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위와 같은 이유로,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선택하게 되었다.
2. 문제중심학습의 배경
문제중심학습은 1969년 캐나다 McMaster 외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 방법으로 도입되었다. Baows는 외과대학에서 교수로 활동하면서 느꼈던 기존 교육환경의 비현실성, 부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채택하였다.
3.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문제중심학습 방법은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구성주의 수업 설계의 원리들을 충실히 반영한 수업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중심 학습은 흔히 그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기보다는 보다 넓게 학습자중심 수업환경의 범주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왜냐하면 문제중심 학습을 이론적으로 정립하여 활용하는 데 큰 공헌을 한 Baows는 구성주의적 이론과는 별개로 교육현장에서 느꼈던 기존 수업 환경의 부적절성과 비현실성 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수업 방법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제안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중심학습이 구성주의적 수업 설계의 목표 및 성격과 거의 일치하고 있음이 확인되면서 구성주의적 접근의 한 수업방법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다.
문제 중심학습에서의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중요한 지식 습득, 문제해결의 함양,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의 계발 및 팀 참여 기능의 숙달 등이 가능하도록 선정, 설계된 문제들로 구성된다. 그리고 문제중심학습에서의 과정은 현재 생활과 생에 전반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체계적 접근을 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