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형 적용 수업지도안 과학 6 2 3 쾌적한 환경 쾌적한 환경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수학교육,국어교육,실과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인터넷활용,독서활동,효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수학 성취도평가,영어 멀티미디어,국어 독서교육,과학 수준별 지도자료(교수자료), 사회 지역화,미술 미적체험, 음악과 체험중심 지도자료(교수자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중등학교]중등학교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환경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본문내용
-
모형 적용 수업지도안
- 과학 6-2 3.쾌적한 환경 -
목 차
Ⅰ. 모형 소개 및 선정 이유
1. 선정 이유 ----------------------
2. 문제중심학습의 배경 --------------
3.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
4. 문제중심학습의 특성 --------------
5. 문제중심학습의 구성요소 ------------
6. 문제중심학습의 절차 --------------
7. 문제중심학습의 모형 --------------
Ⅱ. 단원소개
1. 단원명 --------------------------
2. 대상 학년 -----------------------
3. 단원의 개관 ----------------------
4. 단원의 학습 목표 ------------------
5. 단원의 계열 ----------------------
6. 단원의 지도계획 -------------------
7.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이 단원의 학습 지도 --
8.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
9. 본 차시 수업 시 인터넷 활용 방안 ----------
10. 평가 계획 ------------------------
11. 본 차시 수업안 --------------------
12. 활동지/평가지 -------------------
3
3
3
4
5
6
7
8
8
8
8
9
9
10
11
11
12
13
23
Ⅰ. 모형 소개 및 선정 이유
모형 - 문제중심학습모형
1. 선정이유
기존 교육환경은 학습자의 수동적인 태도와 실제 상황과 동떨어져,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사회에 적용하지 못하는 것이 문제가 되었다. 또한, 교사는 단지 지식의 전달자가 되는 경우가 많았고, 그에 따라 학습자들은 수동적인 지식 수용자가 되었다. 그런데 이렇게 배운 지식마저 현실에 적용되기 힘든 부분이 많았고, 수동적인 학습태도로 인해 기억되기도 쉽지 않았다. 이러한 기존의 교육환경이 지닌 문제점에서 탈피하고자, 문제중심학습을 선택하게 되었다.
학습자가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갖도록 하는 다른 모형들도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 문제중심학습을 선택한 이유는, 말 그대로 문제가 중심이 되는 학습이기 때문이다. 즉, 현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문제, 혹은 그와 매우 유사한, 앞으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중심으로 하여 그것의 해결방법을 학습자 스스로 찾아봄으로써, 이를 통해 얻은 지식을 현실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는 정보의 홍수라고도 불리는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어 지식을 얻는 것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에 따라, 많은 지식 중에 자신에게 필요한 제대로 된 지식을 찾거나, 정보를 가지고 어떠한 문제를 처리하거나, 얻게 된 지식을 사회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점점 더 필요하게 되었다. 문제중심학습은 이러한 능력을 신장해 준다는 면에서도 의미가 있다. 즉, 문제중심학습이 정보화 시대의 문제해결에 대한 대처방안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본 레포트에서 선정하고 재구성한 단원이 환경문제를 알아보고 그것의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 본 후, 해결방안을 찾아 그 문제를 해결하여, 환경을 보존하는 것이므로 특히나 다른 어떤 모형보다 문제중심학습 모형이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위와 같은 이유로, 문제중심학습 모형을 선택하게 되었다.
2. 문제중심학습의 배경
문제중심학습은 1969년 캐나다 McMaster 외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 방법으로 도입되었다. Baows는 외과대학에서 교수로 활동하면서 느꼈던 기존 교육환경의 비현실성, 부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채택하였다.
3.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문제중심학습 방법은 구성주의의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이론적 근거로 하여 구성주의 수업 설계의 원리들을 충실히 반영한 수업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중심 학습은 흔히 그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기보다는 보다 넓게 학습자중심 수업환경의 범주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왜냐하면 문제중심 학습을 이론적으로 정립하여 활용하는 데 큰 공헌을 한 Baows는 구성주의적 이론과는 별개로 교육현장에서 느꼈던 기존 수업 환경의 부적절성과 비현실성 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수업 방법으로 문제중심학습을 제안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중심학습이 구성주의적 수업 설계의 목표 및 성격과 거의 일치하고 있음이 확인되면서 구성주의적 접근의 한 수업방법으로 인정을 받게 되었다.
문제 중심학습에서의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중요한 지식 습득, 문제해결의 함양,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의 계발 및 팀 참여 기능의 숙달 등이 가능하도록 선정, 설계된 문제들로 구성된다. 그리고 문제중심학습에서의 과정은 현재 생활과 생에 전반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체계적 접근을 취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초등과학] 과학) 6-나 2 일기예보 모의수업지도안
- [환경교육][ICT활용][정보통신기술활용]환경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 필요성, 환경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과정, 환경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 지도 사례1, 환경교육의 ICT활용(정보통신기술) 지도 사례2, 환경교육의 ICT활용 지도 사례3
- [일본 초등학교][일본 초등교육]일본 초등학교의 교육목적과 법적 근거, 일본 초등학교의 수학교육과 미술교육, 일본 초등학교의 환경교육과 인성교육, 일본 초등학교의 ICT활용교육과 인터넷활용교육, 일본 초등학교와 미국 초등학교의 비교 분석
- 복식수업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시인 김광규 - 김광규의 생애 & 일상성 & 김광규의 시작 세계
- 일본의 다문화공생 정책
- 가족생활주기에 의거하여 본인의 현 핵가족 분석하기 및 보웬 모델에 의거하여 본인의 원가족 분석하기 - 가족상담 및 치료 레포트
- 체육과 교수-학습 지도안 - 태권도
- 히브리어기초_창세기 2장 1-3절 히브리어 논문을 자음과 모음의 발음에 따라 한글로 정확하게 음역을 할 것
- 기독교와문화_독서보고서_기독교의 기본 진리, 존 스토트 지음, 황을호 옮김, 2015, 생명의 말씀사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
- 교사로서의 `자아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