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김시습의 취유부벽정기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취유부벽정기>와 김시습
취유부벽정기와 관련된 김시습의 역사관과 세계관, 인생에 대해 알아본다.
Ⅲ. 취유부벽정기 창작 배경?
Ⅳ. <취유부벽정기> 작품 분석
1. 전반적인 내용
- 작품의 특징: 명혼소설 애정 시애 전기소설 비극적 도교적 환상적 신선사상 등
- 김시습의 정신적? 갈등이 나타난 부분
- 세조를 비판
2. 도가적인 성격이 나타난 부분을 알아본다.
3. 역사적인 측면에서의 취유부벽정기를 살펴보고 기자조선에 관한 내용을 살펴본다.
Ⅴ. 결론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취유부벽정기>에 나타난 김시습의 역사의식
줄거리 및 인물의 형상화
<취유부벽정기>에서 나타나는 두 주인공은 홍생과 기씨녀다. 여기에서 홍생은 <만복사저포기>나 <이생규장전>에 등장하는 인물들처럼 여인을 만나 정을 나누는 ‘인간’에 해당되고, 기씨녀는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귀신, 혹은 신적인 존재이다. 이 두 사람을 형상화 하는데 있어서 김시습은 자신의 현실 및 이상이 온전히 투영시켰다.
홍생은 유생의 신분이었으나 장사꾼 노릇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한 밤중에 작은 배를 저어 부벽정가에서 고구려에 대한 회고시를 읊으며 혼자서 춤을 추고 울었던 것으로 보아 고독하고 불행한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그도 그럴 것이 그는 견우성의 종사관이 될 정도의 재능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현실세계에서는 그러한 능력을 발휘하지 않고 현실세계를 벗어나고 싶어 하고 있기 때문이다.
작품 초반에 묘사적으로만 나타난 홍생이 가진 내면적 갈등의 모습은 기씨녀와의 만남을 통해 완전히 표출된다. 기씨녀는 기자의 후손인데 왕위를 찬탈 당하자 절개를 지켜 죽고자 했다. 이에 신인이 된 기자가 그녀를 이끌어 하늘에 올라가 신선이 되어 상제의 향안을 받드는 시녀가 되었다. 그러면서도 현실세계를 잊지 못하고 고국을 그리워한다. 이러한 기씨녀의 형상은 홍생이 이상으로 생각하는 모습이라 할 수 있다. 홍생은 고조선이나 고구려처럼 이상적 이념이 지배하던 현실세계를 꿈꾸면서 자신이 발 딛고 있는 현실을 초월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닌 존재이기 때문이다.
이는 김시습이 작품의 서두에 평양의 명승지로 ‘금수산, 봉황대, 조천석, 기린굴, 추남허, 영명사, 부벽정 등을 들고 영명사가 고구려의 구제궁터에 있다’고 이야기하는 한편, 홍생이 ‘기자가 은나라의 옛터에 보리만 우거진 것을 보고 탄식을 하였듯이 탄식을 하면서’ 시를 지어 기자와 단군 시대의 영웅이 사라지고 동명왕과 같은 성제가 조찬을 하러 가서 돌아오지 않는 지금 누구에게 의지할까, 하는 것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고조선이 천명을 거스르지 않은 왕조였던 것처럼 고구려 역시 천제의 아들인 동명성제가 건국을 한 왕조이다. 서술자가 금수산, 봉황대, 조천석, 기린굴, 추남허 등을 나열한 것은 이들이 바로 고구려가 하늘의 인정을 받은 왕조임을 이야기해주는 전설을 지니는 유적들이기 때문이다. 홍생이 이처럼 기자 조선만을 그리워하지 않고 고구려의 동명성제를 그리워하는 것은 그가 꿈꾸는 것이 ‘고조선’이 아니라 고조선이나 고구려처럼 정통성을 지닌 왕조를 그리워함을 뜻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Ⅵ. 참고문헌
“<醉遊浮碧亭記>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류성심, 2004.2
“『金鰲新話』의 方外的 特性 硏究”, 겅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성진, 2008.8
문영오, 「『금오신화』에 굴절된 한의 고찰」
박일용, 「<취유부벽정기>의 형상화 방식과 그 의미-<등목취유취경원기>․<감호야범기>와의 대비를 중심으로-」
설중환, 『금오신화 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3
소재영, 『금오신화의 문학적 가치』, 『매월당-그 문학과 사상』. 강원대출판부, 1989
엄기주, 「유가의 소설적 대응양상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 박사학위논문, 1992
이가원, 『금오신화』, 통문관, 1959
이상택, 「<취유부벽정기>의 도가적 문화의식」
이석래, 「금오신화는 전등신화의 모방인가」
이재수, 「금오신화고」, 『한국소설연구』, 형설출판사, 1982
이학주, 「『금오신화』에 나타난 귀신의 매개역할과 작중인물의 별세게 지향」
이혜순, 「금오신화」, 『한국고전소설 작품론』, 집문당, 1990
임형택, 「현실주의적 세계관과 금오신화」,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1971
장덕순 편, 『한국문학사의 쟁점』, 집문당, 1986
정주동, 『매월당김시습연구』, 민족문화사, 1961
조동일, 『한국소설의 이론』, 지식산업사, 1977
최삼룡, 「금오신화의 비극성과 초월의 문제」, 『한국 고전소설 연구』, 이우출판사, 1983
자료평가
- 많은 도움 됐습니다.
- 154857***
(2018.05.10 20:26: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