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과 허균의 작품세계 고전 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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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고전문학사>
김시습과 허균의 작품세계
고전 소설의 범위와 영역에 대한 논의
1.나말 여초의 전기소설
2.한글 창제 이전의 한문소설
3.몽유록의 장르 문제
4.논의 정리
고전 소설의 유형분류
1.표기에 따른 분류:
한글소설, 한문소설
2.작품 분량에 따른 분류:
단편, 중편, 장편
3.주인공 생애에 따른 분류:
부분기,일대기, 누대기
고전 소설의 유형분류
4.작품의 세계관을 중심으로:
신성소설, 세속소설, 중간계열
5.역사적 장르에 따른 분류:
전기소설, 몽유록, 영웅군담소설, 대장편 소설
판소리계소설
김시습과 그의 작품세계
김시습(金時習 1435~1493)
-조선초기의 학자
-생육신(生六臣)의 한 사람
-자는 열경(悅卿)
호는 매월당(梅月堂)
동봉(東峰)
청한자(淸寒子)
벽산(碧山)
췌세옹(贅世翁)
김시습의 문학관
-현실과 이상 사이의 갈등을 문학을 통해 예술적으로 승화시킴
-현실성이 작품에 반영되었다는 점에서 그 작자의식은 오늘날까지 높이 평가됨
-소설 속 주인공은 작가자신의 현실적 소망을 환상적으로 투영한 작자자신이며, 작가가 살고 있던 당시의 한국 사회라 볼 수 있음
《금오신화》 작품소개
-전기(傳奇) 소설 단편집. 최초의 한문소설
-조선 전기에 김시습(金時習)이 지은 한문 소설집으로 한국 전기체 소설(傳奇體小說)의 효시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등 5편이 수록
주제에 따른 《금오신화》의 작품분석
-다섯 편의 작품은 기본적으로 두 개의 주제로 구분된다.
-<만복사저포기>,<이생규장전>,<취유부벽정기> 등 3편은 남녀간의 자유로운 사랑을 주제로 하여 봉건 유교적 속박에서 벗어나려는 지향을 보여주는 작품
<남염부주지>,<용궁부연록> 등은 용궁세계에 대한 묘사를 통해 작가자신의 철학적 및 사회 정치적 이상을 보여주고 있는 작품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 樗蒲記)
- 성격 : 전기(傳奇), 명혼(冥婚) 소설, 번안소설의 성격을 띰
- 제재 : 남녀간의 사랑
- 주제 : 시공(時空)을 초월한 사랑, 죽음을 초월한 사랑
- 의의 :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로, 한문으로 표기됨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성격 : 전기(傳奇), 명혼(冥婚) 소설, 번안소설의 성격을 띰
-제재 : 남녀간의 사랑
-주제 : 죽음을 초월한 사랑, 진실된 사랑은 죽음의 장애를 극복할 수 있음.
※ 전반부에서는 산 사람과, 후반부에서는 원귀(寃鬼)와 사랑을 나누도록 하고 있는데, 이 작품은 작가의 삼교(三敎) 사상이 융합된 것이라 하겠다.
-의의 : 우리나라 최초의 소설로, 한문으로 표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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