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캐릭터산업에 대한 마케팅전략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케릭터응용화의 전략
① 캐릭터 산업의 응용분야
② 응용분야와의 접목 전략
(의류, 악세사리, 팬시용품, 생활용품, 게임)
2) 캐릭터 마케팅 전략
① 모바일 서비스의 실시
② 플래쉬 애니메이션의 장편화
③ 개인 블로그 싸이트에서의 아바타로의 활용방안
3) 캐릭터 이미지 고급화-‘마시마로’의 브랜드 파워
① 판매 연령의 다양화
② 전문매장 개설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21세기는 정보통신과 문화예술의 시대이다. 산업 측면에서 질 높은 문화에 바탕을 둔 제품이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발휘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경제 규모의 확대와 소득 수준 향상으로 캐릭터 상품 시장이 급속히 확대됨에 따라, 최근 국내에서도 캐릭터 산업이 황금알을 낳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같이 캐릭터 산업이 21세기 최고의 부가가치 산업으로 부각된 이유는 ‘캐릭터’가 가지는 여러 이점 때문이다. 캐릭터 산업은 '경제적 이윤추구'라는 물질적인 측면과 함께 개인의 정서적인 욕구 충족이라는 정신적인 측면을 만족시켜 주는 지식산업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이는, 개인을 대변하는 그 ‘무엇’으로서의 역할을 캐릭터가 담당하기 때문이다. 또 그 인기와 생명력이 영원하며, 부가적인 사업 및 부가적인 매출을 가능케 한다는 점도 이러한 성장을 가능케 하는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캐릭터는 이제 기업은 물론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비영리 단체들은 물론이고 학생들의 개인 홈페이지에 이르기까지 폭 넓게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캐릭터 산업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시사해주는 사실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시마로를 통해 한때 캐릭터 산업 시장을 주름잡았던 씨엘코 엔터테인먼트의 CEO로서 본사의 미래 경영전략을 제시하려 한다.
마시마로는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2000년 김재인씨가 만든 플래쉬 애니메이션이 인기를 얻자 씨엘코 엔테테인먼트가 투자, 개발한 캐릭터라고 할 수 있다. 2000년 당시만 해도, 문화적 코드로 부상한 ‘엽기’와 어울리는 플래쉬 애니메이션이 큰 인기를 누리며 마시마로는 한국을 대표하는 캐릭터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 그러나 언젠가부터 네티즌들이 기다리던 플래쉬 애니메이션은 더 이상 새로운 에피소드가 연재되지 않았고, 캐릭터 시장의 침체, 3000종이 넘는 무분별한 캐릭터 상품 개발로 마시마로라는 캐릭터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었다. 결국 2004년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 발표한 『2004 대한민국 캐릭터산업백서』에서 볼 수 있듯이 전년도 선두였던 마시마로는 「둘리」에게 선두자리를 내주고 말았다. 또 「졸라맨」,「마린블루스」 등 마시마로와 같이 인터넷을 통해 알려지는 캐릭터들이 늘어나는 추세 속에서, 마시마로는 다양한 캐릭터 상품 판매로 인한 어느정도의 매출은 지속되고 있지만, 주소비층에 대한 흡인력은 미흡한 실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