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사기호학] 텔레비전 생리대광고(좋은느낌, 위스퍼, 화이트) 의 기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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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구 방법론 : 그레마스의 기호 사각형과 바르뜨의 신화론
(1) 존재의 기호사각형
(2) 바르뜨의 신화론
2. 각 텍스트 분석 - 생리대 광고 세 편
(1) 위스퍼 그린
① 상황적인 것에 의한 규정의 층위
② 색깔의 층위
③ 소리의 층위
④ 카피의 층위
(2) 화이트- 친구 편
① 상황적인 것에 의한 규정의 층위
② 색깔의 층위
③ 소리의 층위
④ 카피의 층위
(3) 좋은 느낌
① 상황적인 것에 의한 규정의 층위
② 색깔의 층위
③ 소리의 층위
④ 카피의 층위
Ⅲ.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왜 광고인가
오늘날의 광고는 과거 상품의 특징을 소개하고 그 제품의 소비를 청하는 형식과 달리 상품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알리는 데 더 초점이 맞아있다 할 수 있다. 이는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상품의 질에 큰 차이가 없어져 상품 선택에 그 이미지가 중요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근에는 어떠한 상품에 대한 광고에 그 상품은 아예 등장조차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단지 광고 카피와 모델, 음악, 상황 등이 어우러져 15초 간 이미지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럼에도 그 상품은 대중에게 소비된다. 이것이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이는 광고 안에서 상품과 이미지를 교묘하게 엮어내는 기호 작용 때문이라 할 수 있다. '티저' (Teaser)광고가 무리 없이 대중에게 소화되는 것도 이와 같은 이치에서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이미지를 기표라 하고 그로부터 나타나는 1차적 의미를 기의라 하면 이 둘의 결합인 랑그의 체계(1차적 체계)는 광고라는 기호를 만든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또다시 사회적인 의미(2차 의미)와 결합되면서 상품 광고 이상의 이데올로기를 갖게된다(2차적 체계). 그리하여 이것이 신화로서 사람들에게 작용하는 것이다.

-왜 생리대 광고인가
생리대란, 여성이 한 달에 한 번 죽은 피를 몸밖으로 내보낼 때에 사용되는 도구이다. 그 생리대라는 기표 그 자체는, 생필품으로서 드러난다. 하얗고 구멍이 송송 나있는 생리대는 깨끗함과 청결함, 좋은 느낌이 강조되어 광고에 나타난다. 하지만 실제 여성들의 주기가 오면 그것은 전혀 깨끗하지도 청결하지도 않은 불쾌한 느낌을 가진 실제인 것이다. 그리고 그것의 이미지는 빨간색, 나아가서 검붉은 색이다.
참고문헌
서정철 <기호에서 텍스트로> (민음사, 1998)
하윤금 <구조주의> (고려원, 1992)
김치수 <구조주의와 문학비평> (홍성사, 1980)
Guerin, Wilfred L. <문학비평입문> (한신문화사, 1994)
기호학 연대 <기호학으로 세상읽기> (소명출판사, 2002)
Barthes, Roland <현대의 신화> (동문선, 1997)
Culler, Jonathan <바르뜨> (시공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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