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전략] 화이트(white) 매체기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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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환경 분석

Ⅱ. 마케팅 전략

Ⅲ. 제약 요소들

Ⅳ. 경쟁사 매체집행 현황분석

Ⅴ. 마케팅, 광고 및 매체목표
Ⅵ. 타겟정의

Ⅶ. 매체전략

Ⅷ. 매체전술

Ⅸ. 참고문헌 및 웹사이트
본문내용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AC닐슨은 14일 "99년 1~2월 '화이트'의 시장 점유율이 수량 면에서 41.2%를 기록하여 '위스퍼'의 31.5%를 앞섰다" 고 밝혔다. 금액 면에서도 '화이트'가 39.4%로 '위스퍼'의 34.6%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유한킴벌리가 강력한 흡수력과 슬림형 디자인을 무기로 한 P&G에 밀린 것은 94년부터이다. 95년에는 시장점유율(금액 기준)이 47.4%대 21.1%의 더블 스코어 차로 벌어지기도 했다. 그러나 유한킴벌리는 이러한 위기에 직면해서도 좌절하지 않았고 '위스퍼'를 따라잡기 위해 6년간 30여 차례의 시장조사와 10여 만개의 시제품을 만든 뒤 한국인에 가장 잘 어울리는 '3중 흡수구조'의 '화이트'를 개발해냈다. 그 후 유한킴벌리는 저인망식 마케팅 전술을 구사하여 전국 400개 중․고교와 대학정문에서 2,000여 만개의 샘플을 뿌렸다. 한국여성이라면 누구나 샘플 1개는 써 본 셈이다. 그 결과 '위스퍼'는 97년 말 이후 시장점유율이 급락하였고 유한킴벌리의 '화이트'는 반대로 급성장하였다. P&G는 쌍용제지를 인수한 97년 말부터 독점적 시장점유율(96년 기준 65.8%)을 배경으로 한국시장에 대해 '미국식 스탠더드'를 적용하며 본격적인 글로벌 경영을 추구했다.
참고문헌
□매체전략 수업 자료, 이경렬
□광고매체계획, 박원기, 한국광고연구, 1997
□광고매체론, 박원기, 케이에이디디,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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